국내외 심각한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여행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국내 호텔산업에 청신호가 켜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반면 국내 호텔 간, 다양한 숙박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되며, 2025년은 어느 때보다 호텔별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올해 4성 호텔들은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좀더 세분화된 패키지와 프로모션을 선뵈고, 우리 호텔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의 가치를 중시, 다양한 체험활동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4성 호텔들은 규모에 따른 운영의 묘를 살리기 위해 디지털 전환에 보다 빠르게 합류하고 있으며, 지속가능 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 4성 호텔들의 경영전략 중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지역과의 상생’이다. 매년 꾸준히 언급돼 온 전략 중 하나지만 올해 대부분의 호텔들이 이에 보다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역민과 함께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
4성 호텔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지속가능 경영의 일환이자, 호텔로서 꼭 필요하고 적합한 역할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올해 4성 호텔들의 지역 상생 전략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지역 경제와 지역 문화를 견인함으로써 지역 활성화의 중심지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해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호와 2월호에 5성 호텔, 3월호와 4월호에서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관련 내용을 4성 호텔들에 요청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에 따르되, 편집의 용이성 등의 이유로 순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
최고의 인프라와 서비스로 최고의 호텔 경험 제공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는 파르나스호텔의 호스피탈리티 경쟁력을 집약한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브랜드’다. 명동, 인사동 등 수도권 핵심 상권에 6개 호텔을 운영 중이며 관광지보다 내국인들이 선호하는 핫플레이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해외 MZ세대 FIT 여행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기에 안성맞춤이다. ‘HIDDEN DELIGHT’라는 브랜드 콘셉트 하에 고객들에게 숨겨진 기쁨을 선사하며, 특히 다양한 편의시설과 객실 유형 등 FIT 여행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가장 사랑 받는 비즈니스호텔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파르나스호텔은 서울과 제주에 국내 5성 호텔들을 소유 및 운영 중이며, 그동안의 경영 노하우와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여타 비즈니스호텔 브랜드에서 접할 수 없는 새로운 럭셔리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호스피탈리티 전문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2024년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로 네이밍을 변경했다. 또한 파르나스호텔 전 브랜드를 아우르는 ‘파르나스 리워즈’와의 연계로 나인트리뿐만 아니라 파르나스호텔의 럭셔리 호텔 브랜드들까지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을 운영하며, 리워즈 전용 혜택 패키지와 프로모션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인바운드 2000만 시대 열기 위해 타깃 시장을 주력 시장(중화권, 일본), 성장 시장(동남아, 구미대양권), 신흥 시장(인도, GCC)으로 세분화했다. 이는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의 핵심 고객층과 일맥상통한다.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는 2024년 전체 투숙객 중 약 70%가 외국인일 만큼 해외 고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명동과 동대문 호텔은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지역에 위치해, 해당 국적 고객 비중이 50%를 넘는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타깃 해외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경험형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고, K-컬처 경험 콘텐츠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인사동과 판교 호텔은 2층 침대를 갖춘 패밀리 키즈룸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안녕인사동, 파미어스몰과 연결돼 몰캉스를 즐기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판교 호텔은 일반 비즈니스호텔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약 200평 규모의 최상층 수영장을 보유 중이다. 특히 가족 단위 내국인 방문이 활발한 두 지점은 호텔 주변의 문화·여가 시설과 협업해 국내 호캉스 고객을 위한 다양한 상품도 선뵐 예정이다.
나인트리 바이 파르나스는 2025년에도 국내외 비즈니스와 관광 목적을 모두 충족시키는 최고의 인프라와 서비스로 최고의 호텔 경험을 제공한다는 약속을 최우선으로 지키고자 한다.
라마다 프라자 바이 윈덤 수원
지속적인 혁신과 맞춤형 서비스로 지역 시장 선도
2024년, 라마다 프라자 바이 윈덤 수원은 지난 10여 년간 쌓아온 경험과 뛰어난 입지를 바탕으로,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찾아내는 끊임없는 노력과 고객 맞춤형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Full-Service 호텔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특히 다양한 MICE 행사와 스포츠 단체 유치에 성공하며 지역 시장을 선도하는 호텔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객실 옵션과 국제적인 규모의 연회 시설은 호텔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는 요소로 생각하고, 총 287개의 다양한 객실과 국제적인 규모의 대연회장, 8개의 중소 연회장을 갖춘 라마다 프라자 바이 윈덤 수원은 이러한 강점을 적극 활용해 비즈니스 여행객은 물론 MICE 세미나, 컨퍼런스, 기업 행사 등 MICE 시장과 스포츠 마켓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더욱 차별화되고 체계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5년 상반기에는 객실 및 연회 시설의 리노베이션을 단행,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시설 개선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호텔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다. 또한, 발 빠른 시장 선점을 위해 고객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도 힘쓸 계획이다.
라마다 프라자 바이 윈덤 수원은 고객 중심 경영을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며,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로얄호텔서울
미식과 품격이 어우러진 새로운 호텔 경험 선사
서울의 비즈니스 중심지인 명동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로얄호텔서울이 2025년을 맞아 한층 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뵌다. 호텔 내 그랜드키친(Grand Kitchen)과 클럽라운지(Club Lounge)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다이닝과 프라이빗 라운지 서비스를 강화하며, 미식과 휴식이 조화를 이루는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자리를 잡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호텔의 최고증 21층에 위치한 그랜드키친은 도심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최상의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컨템포러리 다이닝 레스토랑이다.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조식 뷔페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하루의 시작을 책임지며, 런치 시간대에는 합리적 가격대로 계절에 어울리는 비즈니스 런치 및 런치코스를 즐길 수 있다.
디너 시간대에는 실속 있고 가성비 좋은 스페셜 디너코스와 더불어 이그제큐티브 셰프의 정성이 가득한 시그니처 디너코스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아울러 소중한 시간을 이어줄 와인과 페어링할 수 있는 특선 메뉴도 강화될 예정이다. 또한 그랜드키친은 최대 22명까지 수용 가능한 프라이빗 다이닝 룸(PDR, Private Dining Room)을 갖추고 있어 돌잔치, 부모님 생신, 상견례 등 소규모 가족연은 물론 비즈니스 모임을 위한 프라이빗 다이닝도 가능해 특별한 순간을 맞이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독립 공간이다.
한편, 클럽라운지는 명동성당과 N서울타워의 아름다운 전경이 펼쳐져 한층 더 로맨틱한 시간을 제공한다. 프라이빗한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시간대별 맞춤형 콘셉트에 따라 다양한 티와 디저트가 함께하는 애프터눈 티와 엄선된 와인과 안주류를 즐길 수 있는 해피아워, 저녁에는 주류와 안주류를 별도 주문이 가능한 이브닝 바로 이어진다. 2025년에는 클럽라운지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하고 프리미엄 라운지 패키지를 확대해 보다 여유롭고 품격 있는 호텔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로얄호텔서울은 2025년을 기점으로 미식과 라이프스타일이 접목된 새로운 호텔 경험을 제시하며, 서울을 찾는 여행객과 비즈니스 고객에게 잊지 못할 경험가치를 선사, 서울을 대표하는 명성 있는 호텔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 호텔
최고의 접근성과 지역기반 협업으로 홍대 대표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도약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 호텔은 MZ세대 자유여행객(FIT)들이 가장 선호하는 홍대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K-컬처를 체험하고자 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 호텔은 홍대 맛집, 카페, 쇼핑거리 및 연남동에서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어 로컬 상권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다. 특히 넷플릭스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의 정지선 스타 셰프가 운영하는 ‘티엔미미’가 호텔 로비층에 입점해 있으며, 식사 바우처 제공 및 룸서비스 운영을 통해 투숙객들에게 색다른 미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올해에도 머큐어 브랜드가 강조하는 현지 문화와 감성을 담은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K-컬처 테마 객실 및 패키지 개발, 홍대 지역과 젊고 창의적인 문화를 융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제공 등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또한 호텔산업에서 친환경 운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는 2년 연속 ‘그린 키(Green Key)’ 인증을 획득했으며, 에너지 절감, 플라스틱사용 최소화, 지속가능한 운영 방식 도입 등을 통해 친환경 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2025년은 앰배서더 호텔 그룹 창립 7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는 홍대 지역을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특별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Yours Always’라는 그룹 슬로건에 맞게 고객의 소리에 기반을 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내 집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호텔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다.
보코서울강남
IHG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시장 입지 강화
2022년 4월, 국내에 최초로 선뵌 보코서울강남은 IHG(Intercontinental Hotel Group)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차별화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내 호텔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보코 브랜드는 ‘Come on in’, ‘Me Time’, ‘voco Life’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라이프스타일 호텔 경험을 제공한다.
보코서울강남은 녹색건축인증을 획득한 호텔로서, IHG Green Engage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친환경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절약 시스템 도입, 친환경 인테리어 소재 활용, 유기농 대용량 어메니티 제공 등을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친환경 호텔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보코서울강남은 다이렉트 채널을 확대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IHG One Reward 멤버십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IHG One Rewards 멤버십 프로그램의 혜택을 대폭 확대해 회원 전용 객실 요금 할인, 유연한 포인트 사용, 시즌별 플래시 세일 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다이렉트 예약을 유도하고 있다.
호텔 차원에서도 스페셜 웰컴 기프트의 퀄리티를 높여 멤버십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재방문을 촉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3인 이상의 투숙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쇼파베드 타입 객실과 2베드 룸 객실을 올 상반기 새롭게 선뵐 예정이다. 이번 객실 타입 확장을 통해 비즈니스 고객과 의료관광 고객은 물론 패밀리 고객까지 보다 다양한 고객층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코서울강남은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최적화된 가격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대형 LED 스크린과 최신 AV 시스템을 갖춘 연회장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지난 한해 대규모 컨퍼런스, 기업세미나, 국제 포럼 등 다양한 MICE 행사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5년에도 지속적인 시설 업그레이드와 메뉴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경쟁력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워케이션(Workation) 트렌드 확산, 미식 여행, 웰니스 치유 여행 개인 맞춤화 등 여행에 대한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텔은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와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 고객의 기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호텔은 단순한 숙박 제공을 넘어 고객 경험 차별화 전략을 통해 2025년에도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밀리토피아 호텔 바이마린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로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과 가치 제공
밀리토피아 호텔 바이마린(이하 밀리토피아 호텔)은 편리한 교통과 쾌적한 주변 환경 여건을 장점으로, 176개의 객실과 레스토랑, 스카이라운지, 동시에 6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연회 시설 및 수영장, 사우나, 헬스장 및 실내골프장으로 구성돼 있는 피트니스 센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이용고객에게 도심 속의 편안함과 잊지 못할 추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5년 밀리토피아 호텔은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품질을 통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추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직원 교육 및 복지 투자,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 구축으로 100% 고객 보유 및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객 중심, 서비스 가치와 철학 구현, 경쟁 호텔 대비 상품 및 이익 절대 우위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성 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특히 고객과의 첫 만남에서 진심 어린 환대 제공, 객실, 레스토랑, 웨딩, MICE 등 전 부문에서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OTA 플랫폼 협력 강화, 기업 제휴 판매 채널 확장, 모바일 예약 및 체크인 시스템 강화, 객실 내 편의시설 고급화 및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 제공, 탄력적 가격 정책 운영 및 실시간 가격 모니터링을 통한 객실 점유율 극대화 전략도 추진할 예정이다.
MICE의 경우 MICE 행사 예약, 참가자 등 IT 관리 시스템 등 MICE 인프라를 지속적 개선 구축하고, 온라인 마케팅 강화, MICE 전문 플랫폼 활용, MICE 관련 기관 협력, 지역 관광 자원과 확대, 연계할 것이다. 즉 인센티브 투어, 컨퍼런스 & 전시, 기업 회의 & 워크숍, 소규모 세미나 & 교육 등 세분화된 패키지를 개발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 행사의 목적과 규모에 맞게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 설계를 준비하며 호텔의 수익성을 높이고 MICE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이다.
웨딩의 경우 프리미엄 웨딩 공간 조성, 맞춤형 웨딩 상품, 디지털 마케팅 강화, 웨딩 업계 협업, 지속적인 고객 관리, 스몰 웨딩 트렌드 대응, 친환경 웨딩 선도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며 지속가능한 웨딩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다. 이에 따라, 최신 음향·조명 설비, 플라워 데코레이션을 통한 프리미엄 웨딩 공간 조성, 타깃 고객별 맞춤형 웨딩 상품 개발 및 전문 웨딩 컨설팅 서비스 제공, SNS 및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 강화, 웨딩 관련 업체와 공동 패키지 구성 및 원스톱 서비스 제공 전략을 추진할 것이다.
Dining100 뷔페 레스토랑은 올인클루시브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프리미엄 미식 경험 제공으로 차별화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다. 지속적인 시그니처 메뉴 개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시즌별 메뉴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고, 유명 셰프 요리 체험 교실, 와인 시음회, 갈라디너 등 문화와 요리가 함께하는 체험형 콘텐츠 공간을 마련한다. 친환경 경영 실천(음식물 쓰레기 저감, 재활용 시스템 구축 등), SNS 및 온라인 예약 시스템 강화로 고객 소통 확대와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고객 관리 전략을 수립해 데이터 기반 분석, 고객 경험 극대화, 고객 소통 강화, 로열티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전략을 종합적으로 추진,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도 고도화하고 로열티 고객을 확대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 통합 관리 및 맞춤형 광고·프로모션 제공, 로열티 고객 대상 특별 할인, 우선 예약, VIP 이벤트 초대 등 혜택을 마련할 것이다. 또한 고객 피드백 반영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매출 성장 및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 실천, 지역 사회와 협력 및 지속가능한 관광 활성화, 윤리 경영과 책임경영 실천하는 투명한 지배 구조 확립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호스피탈리티 리더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고객, 지역 사회,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텔로 성장할 것이다.
더 클래식 500 펜타즈 호텔
고객 만족과 매출 극대화를 위한 혁신적 부분 리뉴얼
더 클래식 500 펜타즈 호텔(이하 펜타즈 호텔)은 학교법인 건국대학교의 수익사업체인 더 클래식 500 시니어 타운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레지던스 호텔이다. 건대입구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영동대교, 청담대교를 통해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망을 자랑한다. 호텔 내에는 은행, 각종 의료시설, 증권사, 카페,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타 호텔 대비 넓은 평수의 객실과 간단한 취사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해 휴식과 비즈니스 니즈를 동시에 충족하는 레지던스 호텔로서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올해 펜타즈 호텔은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일부 리뉴얼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보다 현대적이고 고품격의 호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펜타즈 호텔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숙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객실 내 침대와 협탁을 전면 교체한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침대 브랜드인 ㈜시몬스와 협업해 최고 품질의 침대를 도입함으로써, 투숙객들에게 더욱 편안한 휴식을 선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고객층을 확보하고,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음료(F&B) 부문에서도 대대적인 변화를 추진한다. 기존의 푸드테이블을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교체해 더욱 감각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 또한, 메뉴를 보다 다양화해 미식 경험을 강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통해 가치를 더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노린다. 이로써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다이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웰니스와 건강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펜타즈 호텔은 체련장의 노후된 운동 장비를 최신 고품격 장비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멤버십 회원을 확대하고, 고객들에게 최상의 운동 환경을 제공하며 건강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영업 전략을 추친할 예정이다.
펜타즈 호텔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단순한 숙박 공간을 넘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호텔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 혁신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을 통해 업계 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펜타즈 호텔의 2025년 변화는 고객 중심의 혁신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통해 글로벌 호텔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