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ONA19_ Hospitality Report] 코로나19로 달라지는 관광·여가·생활 그리고 소비의 변화 - ②

2020.05.15 09:30:19

Chapter 2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별 소비 변화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경제학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초확실성(Hyper Uncertainity)의 뉴 애브노멀(New Abnormal)의 시대가 될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는 미래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지며,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시대를 의미하며, 바이러스와 같은 예측 불가의 요인으로 인한 급격한 소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로나19는 사람들의 관광, 여가, 일상생활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존 산업의 타격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자료로서 산업별 소비 지출의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글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를 바탕으로 산업별 현황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뉴욕타임즈의 기사 내용을 활용해 작성됐다. 관련 데이터는 Earnest Research가 수집했으며, 미국 내 신용 카드 및 직불 카드 구매의 추적 결과다. 본 데이터의 특성으로 현금 거래는 포함돼 있지는 않으나, 미국 내 약 60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대한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통찰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전반적인 소비 패턴의 변화

산업별 소비의 백분율 변화

참고 : 위의 그래프는 연초부터 소비 백분율 변화를 보여주며, 2주 동안이 평균값을 활용해 표기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소비 활동의 변화는 미국의 전통적인 기반 산업의 위기 상황을 초래했으며, 기존의 사회적 여가 활동 및 관광 활동과 관련한 산업 및 기업은 비 필수적 사업체로 간주돼 운영이 제한되고 폐쇄되고 있다. 반면, Walmart, Amazon 및 Uber Eats와 같은 생활에 꼭 필요하거나 인간의 기본 활동과 관련한 일부 기업의 소비는 급증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위의 그래프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식료품의 소비(슈퍼마켓, 온라인 식료품점, 대형 마켓, 식사 키트, 주류 등)의 증가율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산업(건강과 미용,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레스토랑, 교통, 쇼핑,  관광 산업)은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전반적인 산업 별 소비 변화 및 판매량

참고 : Bubbles의 크기는 판매 규모에 따른 차이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위의 그림은 산업 별 세부 산업에 대한 소비 변화를 보다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제시된 자료로서, Bubbles의 크기가 판매의 크기를 의미한다. 양 축은 소비 변화로서 오른쪽은 소비의 증가율(+), 왼쪽은 소비의 감소율(-)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식료품이나 인간의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산업들은 증가율을 보이며, 관광 산업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한 산업들은 감소율을 나타낸다. 본 자료는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별 온도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배달 서비스 소비의 증가 및 새로운 여가 트렌드의 등장


2019년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관련 산업 별 소비 변화 비교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사회적 활동의 제한이 커짐으로 인해 관광 관련 산업 및 레스토랑의 이용률의 침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즈는 2020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관광 관련 산업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무려 85%로 급격한 감소율을 보이다고 밝혔다. 
항공사, 호텔, 크루즈 및 렌터카 산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예약 사이트의 급격한 소비 변화에 반해, 배달 서비스(Delivery Service)의 높은 소비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과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 심리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바이러스가 종식된 이후에도 관련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로운 패턴의 놀이 문화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 영화관, 스포츠 관람과 같은 문화 활동의 제한으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Twitch 및 Nintendo와 같은 비디오 게임 회사의 지출은 급증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및 Spotify의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또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생활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에 맞춘 새로운 문화 및 여가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스마트관광원 교수
helmetgu@khu.ac.kr




이은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스마트관광원 연구원
edreamerj@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