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레스토랑&컬리너리

[Super Food] 화이트 미트의 대표선수 터키&치킨

고단백 저칼로리로 전세계인 사랑 받아

미국 영화나 셀러브리티들의 몸매 유지 관리 인터뷰에 자주 등장하며 최근 소비자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음식이 있다. 바로 터키 요리. 수퍼푸드 중 유일한 육류로 선정된 터키는 고단백, 저칼로리 및 다양한 영양분을 담고 있다. 터키와 함께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미국산 계육 소시지를 활용해, 우리의 식탁에 잘 어울리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유일한 육류 수퍼푸드, 터키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미국의 스티븐 프랫 박사는 뉴욕타임즈 선정 베스트셀러인 그의 저서 <수퍼푸드>를 통해 세계적인 장수 지역, 그리스와 오키나와의 식단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먹을거리 14가지를 선정해 섭취를 권장한 바 있다. 이들 수퍼푸드는 영양소가 풍부하거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대부분 저칼로리라는 특징이 있다. 대부분 곡류와 견과류, 야채, 생선과 유제품으로 구성돼있는데 그중 유일하게 육류로 터키가 꼽혔다. 터키는 고단백, 저칼로리 건강 식재료로 특히 지방은 다른 고기의 1/3도 안되는데 지방 중에서도 포화지방은 낮고 불포화 지방함량은 높아서 고지혈증이나 동맥 경화증 예방에 아주 탁월하며 여성들에게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다. 이렇게 훌륭한 수퍼푸드 터키를 간편하고 손쉽게 자주 섭취하기 위해서 터키의 영양을 고스란히 담은 터키햄 등을 샐러드나 샌드위치를 포함한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화이트 미트의 또 다른 영양소, 닭고기
한편 수퍼푸드로 꼽히지는 않았지만 화이트 미트의 또 다른 영양소로 오랫동안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닭고기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다른 육류에 비해 낮고 비타민 A와 E가 풍부하다. 특히 미국산 제품은 다양한 부위별 제품과 뛰어난 육질, 영양학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공, 유통에 이르는 과정의 각 단계마다 품질을 중요시하는데 안전하고 위생적인 유통과정이 적용된다.
닭고기 가슴살에는 단백질이 22.9%나 함유돼 있는 단백질의 보고이며 닭고기 가슴살 100g의 경우 열량이 126kcal 정도로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체중 증가를 우려하는 중년층이나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 회복기환자, 신체활동량이 적은 사무직 근로자에게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골다공증 예방 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 한가지. 한국 사람들은 육가공품에 있어 대부분 돈육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데, 사실 계육으로 만든 가공품이 비교적 콜레스테롤과 칼로리가 낮고 식감이 부드러워 돈육 가공품 못지 않게 훌륭하다.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오해
잊을만하면 한번씩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 가금류 섭취에 불안감이 조성되곤 한다. 하지만 조류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기 때문에 음식을 조리하는 온도에 의해 제거되며, 올바르게 조리해 섭취할 경우 조류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위험은 없다.
지금껏 미국 내에서는 조류 인플루엔자에 감염됐거나 또는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닭이나 터키가 판매용으로 가공된 적이 없다. 미국은 이 바이러스가 발병한 지역으로부터 가금류를 수입하지 않는다. 조류 독감의 발병으로 현재 미국산 냉동육의 수입이 금지된 상태. 하지만 조건에 맞게 열처리된 제품은 지속적으로 수입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정부 주도의 완벽한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산, 철저한 검역과정을 거친 제품으로 우리는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터키·닭고기를 활용한 우리 요리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결혼식 등 다양한 축제에 통터키 요리를 즐겨먹는다.
미국의 유명 헐리우스 스타들은 몸매 관리 및 다이어트를 위해 터키와 치킨을 활용한다.
그렇다면 우리 식탁에 어울리는 요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터키 프리미엄 롤
재료: 터키햄 70g, 당근 1/8개, 오이 1/4개, 파프리카 1/2개, 뜨거운 밥 2공기, 김 2장,
카놀라유 약간, 단초물 약간, 무졸임(무 200g, 참기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무를 갈아 냄비에 넣어 참기름, 약간의 소금을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끓인다.
2. 당근과 파프리카는 곱게 채 썰고 오이는 씨 부분을 제거하고 길게 2등분하여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는다.
3. 터키햄이 덩어리라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고, 슬라이스된 햄이라면 2등분 한다.
4. 뜨거운 밥에 단초물을 넣어 한 김 식힌다.
5. 김 위에 밥을 깔고 뒤집어 터키햄, 오이, 당근, 파프리카를 넣고 돌돌 말아준다.
6. 롤을 잘라 그릇에 담고 무 졸인 것을 수북이 올린다.
Tip. 채소는 곱게 채 썰고 키친타올로 충분히 물기를 제거해야 롤이 눅눅해지지 않는다.
특징: 아삭아삭한 채소와 햄이 어우러지고, 달큰한 무가 곁들어져 담백한 맛이 좋다.


치킨 소시지 볶음 우동
재료: 우동면 1팩, 치킨 소시지 2개, 피망 1/3개, 양파 1/2개, 당근 1/6개, 카놀라유 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볶음우동소스(굴소스 3큰술,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맛술 1큰술, 올리고당 1/2큰술, 참치액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씨를 제거한 피망과 양파를 굵게 채 썬다.
2. 치킨 소시지를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3. 볶음우동에 넣을 소스를 모든 재료를 섞어 만든다.
4.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어 3분간 삶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썰어놓은 채소를 볶다가 소시지를 넣어 함께 볶아낸다.
6. 5에 우동 면과 볶음우동 소스를 함께 넣어 면에 양념이 골고루 버무려 지게 볶아 접시에 담아낸다.
특징: 탱글탱글 우동과 아삭한 채소, 그리고 치킨 소시지가 잘 어울린다.

자료제공_ 미국가금류수출협회(USA Poultry & Egg Export Council)


미국가금류수출협회
미국가금류수출협회(USA Poultry & Egg Export Council)는 미국 내 250여 개의 가금류 생산업자, 유통업자 및 무역회사를 회원으로 이들을 대표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강에 유익한 미국산 가금류 제품을 세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2015년 5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