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05 (화)

호텔&리조트

[Zoom In] 코로나 시대에 맞는 인재의 요람, 우수호텔아카데미



 

관광산업 종사자 중 25%를 차지하는 호텔산업의 우수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고자 2014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호텔업협회와 교육기관 협력 하에 우수호텔아카데미 육성 및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공모를 통해 우수 인력 양성교육기관을 선발하고 단계별 교육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는 것. 이를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호텔산업의 인력난과 청년 구직난을 해결하는 등 관광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올해는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이어 한국관광대학교가 새로 지정돼 3개의 기관에서 총 83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우수호텔아카데미, 2035년까지 전국 9개 기관 운영 계획

 

우수호텔아카데미 지원사업은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있다. 유망, 성장, 우수로 총 3단계로 지정, 각 단계별 지원금 및 지원년수가 다르게 편성돼 있다. 우수단계로 진입한 경우는 ‘우수기관’ 인증마크를 부여 받고 지원금 없이 운영하게 된다. 연말 평가를 통해 면밀한 검토 후 우수호텔아카데미 기관으로 지속될 지 여부가 결정된다.

 

한국관광공사는 중장기 계획으로 서울, 경기, 인천권역에 5개, 강원, 경상권역에 2개, 충청, 전라, 제주권역에 2개 총 9개 기관을 2035년까지 우수호텔아카데미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렇다면 우수호텔아카데미는 어떻게 선정되는 걸까? 우선 교육기획 및 운영 역량, 인프라를 갖춘 국내 호텔관련 실무인력양성 교육훈련기관(직업전문학교 및 전문대학)이 지원 가능하고 호텔서비스분야 인력양성 교육훈련기관 중 최근 3년내 F/O, F&B 등 호텔 실무, 인성 및 서비스마인드, 호텔 외국어 등 호텔 실무 관련 교육 운영 실적을 보유한 기관이 지원할 수 있으며, 향후 중장기 계획에 따라 교육시설을 갖추고 해당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도 지원가능하도록 평가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수호텔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은 호텔 실무로, 호텔산업의 특성을 반영하고 관광숙박업 등과의 연계가 가능한 분야의 재학생, 취업준비생, 신중년 등 관광숙박업 예비 인재들이 교육 대상이다.

 

2021년 한국관광대학교 신규 참여

 

2014년부터 진행된 이 사업은 첫 해, 3개의 우수호텔서비스인력양성 교육기관을 육성했고 2016년에는 공사 개발 5개 과목을 학점은행제에 등록하며 지원사항을 변경한 후 2018년 한 차례 사업 개편을 추진했다. 3개의 교육 기관이 선정돼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되는데 지난해의 경우 연말 최종평가에서 기준 점수 미달로 1개 기관이 대상에서 제외된 후 올해 신규 기관 공모를 통해 한국관광대학교가 새롭게 선발됐다. 1차 서면심사와 2차 현장평가를 실시, 1,2차를 합쳐 최고 득점 기관으로 한국관광대학교가 선정된 것이다. 따라서 올해 우수호텔아카데미 육성 지원 기관 대상에는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한국관광대학교 3개 기관이 참여해 활동했으며 교육생 총 88명 중 83명이 수료했다.

 

 

호텔산업에 맞는 우수인재 배출

 

무엇보다 인재가 중요한 호텔산업에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것이 바로 우수호텔아카데미 육성 지원사업. 호텔 관련 직업전문학교 및 전문대학이 운영 주체로 산학 협력 기반의 호텔 서비스 실무를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수호텔아카데미의 교육 프로그램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인 NCS를 기반으로 해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호텔산업의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인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호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 만큼 호텔서비스를 구성하는 주요직무 및 부서업무인 고객서비스실무, 호텔식음료실무, 연회실무실습, 호텔현관접객실무, 호텔객실실무 총 5개 분야를 교육한다.

 

호텔고객서비스실무 과정은 실제 서비스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기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높은 서비스를 창출하며 역량을 펼쳐갈 수 있는 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진행한다.

 

호텔식음료실무 과정에서는 숙박서비스의 부대시설관리 NCS를 기반으로 식음료 산업전반에 걸쳐 실제 현장 종사원들의 직무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의 표준화·통일화·정형화의 표준을 도입해 원활한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도모하도록 한다.

 

연회실무실습은 연회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직접 현장에 나가 경험함으로써 연회준비 및 진행의 모든 업무처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으로 연회의 개념과 종류, 연회업무의 기본예절, 예약, 연회 종사원의 용모와 복장, 연회 행사의 영업절차 서비스, 연회행사 기물과 장비, 연회 행사와 테이블 배치 및 해설, 연회 메뉴에 의한 셋업과 서비스 절차, 연회 파티의 테이블 셋업방법, 연회행사 린넨류 관리, 연회 행사의 음료 판매기술, 이벤트, 연회 행사 각종서식 실습, 창의적인 고객관리와 세일즈 마케팅, 연회예약, 연회메뉴의 기획관리, 출장연회 및 가족모임, 국제회의, 연회장 위생 및 시설관리까지의 운영현황, 연회실무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나아가 연회 행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연회준비와 진행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호텔현관접객실무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과의 다양한 접점 상황에서 고객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어데스크, 벨 데스크, 컨시어지, EFL, 비즈니스센터, GRO(Guest Relations Officer)의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실습 후 수행역할에 의한 평가를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시켜 호텔 관광산업에 경쟁력 있는 서비스 인재를 키운다.

 

호텔객실실무 과정은 프론트데스크, 하우스키핑 부서의 업무를 학습함으로써 호텔 객실과 관련된 실무를 익히는 과목으로 호텔 객실 부서의 업무를 이해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하우스키핑의 객실 정비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실습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객실부서의 업무를 실무중심으로 실습한 현장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

 

코로나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각 교육기관들은 코로나19 상황에 빠르게 대처, 효율적인 교육방법과 내용을 접목시켜 이에 맞는 인재 양성에 주력했다.

 

그 결과 2021년도 기관별 교육과정 중간 모니터링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연말 최종평가도 기대할만 해 내년에도 지원대상이 되길 바란다는 것이 관계자의 귀띔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 2019년과 2020년도 사업 성과를 분석해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교육기관들의 지원제도 및 지원금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와 내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지원기간 및 지원금 등에 대한 변경이 있을 수 있고 연말에 공지가 나올 계획이다.

 

매년 직업전문학교 및 전문대학 대상으로 우수 교육 기관을 유지 및 신규 선정하며 실무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운영비, 취업을 지원하고 있는 우수호텔아카데미. 포스트 코로나 시기, 관광산업의 수요가 급증해 많은 우수 인재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무에 강한 인재가 필요하다면 우수호텔아카데미에서 배출한 졸업생을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호텔을 비롯한 서비스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로, 호텔 관광분야 특성화 교육 운영을 통해 프로마인드를 함양하고 미래를 추구하는 전문 직업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37(고잔동) TEL. 031-480-7649

 

 

계원예술대학교평생교육원_ PSH

파라다이스 그룹 취업에 특화된 교육기관으로 파라다이스시티 복합리조트를 복원한 시설로 교육 환경이 구성돼 있으며 파라다이스시티와 산학 일체형 맞춤형 교육을 통해 호텔산업 분야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내손동) TEL. 031-596-7557

 

 

한국관광대학교

한국관광대학교는 ‘CHANGE로 體仁智되는 관광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를 통해 관광특성화 대학으로서 정규교과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으며, 학사제도 다양화를 통한 학습 기회 확대 및 직무 전문성의 체험화에 주력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이장로 311번길 197-73 TEL. 031-644-1000

 

 

관광분야 온라인 교육 플랫폼, 관광이러닝센터

문화체육관광부과 한국관광공사는 2021년 3월 시간, 장소 그리고 코로나19 걱정 없는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했다. 누구라도 관광이러닝센터에서 트렌드, 디지털, 홍보마케팅, 관광콘텐츠, 안내해설, 공통소양 분야 콘텐츠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과정별 수료기준에 따라 수료증을 받게 된다. 특히, 2021년 12월 중순에는 호텔 및 콘도 종사자를 위한 관광숙박업 특화 콘텐츠를 만날 수 있게 된다. 관광숙박업 IT역량, 객실직무역량, ESG부문 콘텐츠가 먼저 선보일 예정이며 2022년 2월까지 공통기초, 핵심관리, F&B직무, 부대시설관리, 경영지원, 어학, 기타관리 역량분야 총 95차시 콘텐츠가 단계적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관심있는 누구라도 수강할 수 있으며 관광숙박업 실무역량과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비종사자에게는 현장실무에 보다 빠르게 적응하는 한편, 호텔의 교육파트에서는 신입사원 교육 및 재교육과 연계해 효과적인 교육운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광에 관심이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100여개의 강좌가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관광트렌드, 디지털역량, 공통소양 등 다양한 부분의 강좌를 비용부담 없이 듣고 지식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꼭 잡길 바란다.

관광이러닝센터 https://touredu.visitkorea.or.kr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