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7 (수)

[it Hotel]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 Renaissance Shanghai Caohejing Hotel

한식당 운영으로 한식 전파

최근 상하이에 메리어트 계열 최초로 한식당을 운영하는 호텔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이 그곳으로 호텔에 ‘Smoki Moto’라는 한식당을 선보이며 주변 비즈니스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특히 한국인 매니저와 셰프가 운영을 맡아 보다 전문적인 한식을 선보여, 한류와 함께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비즈니스맨들의 도심 속 휴식처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Renaissance Shanghai Caohejing Hotel)은 시후이(Xuhui; 중국 상하이[上海]에 있는 행정구) 구역의 차오허징 신기술개발 단지 중심에 위치하며 비즈니스 방문객에게 시내 중심부의 한적한 휴식처가 되고 있다. 상하이 지하철 9호선과 5분 거리에 위치해있고 인근에 위치한 홍차오 상업지구와 쇼핑, 다이닝 허브인 시자후이(Xujiahui)와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또한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에서는 홍차오 국제 공항과 홍차오 교통 중심지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은 373개의 디럭스룸과 클럽룸 그리고 프레지덴셜 스위트룸을 포함한 다양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객실은 세련되고 안락하며 활기찬 분위기와 5성급 어메니티로 비즈니스 방문객과 관광객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유선 및 기타 장비를 포함한 기술지원을 통해 미팅룸 사용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5성급의 편의시설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
호텔이 위치한 지역 내의 첫 번째 인터내셔널 호텔인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은 전통적인 중국의 스타일과 현대적인 서구 스타일을 적절히 조화시키고 있다. 높은 천장과 넓은 창문 등 세련되고 넓은 공간을 활용하는 인테리어는 자연광을 통해 안락함을 준다. 기둥이 없는 570㎡ 규모로 다양한 용도의 분할이 가능한 그랜드볼룸을 포함해 8개의 미팅룸을 보유하고 있어 미팅, 특별한 이벤트 그리고 결혼식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세 곳의 레스토랑과 호텔 라운지는 간단한 스낵부터 느긋한 애프터눈 티 그리고 가족 모임과 파인 다이닝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로컬 퀴진 또는 인터네셔널 퀴진을 제공한다.
‘Wanli’는 호텔의 대표적 중식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광동요리와 상하이요리를 선보인다. 최고 20명의 인원까지 수용할 수 있는 10개의 개별룸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서양의 문화를 조화롭게 표현한 현대적 디자인이 중국의 역사와 풍수 요소의 융합을 자랑한다. ‘Smoki Moto’는 현대적이고 캐주얼한 다국적 레스토랑으로 한국식 BBQ와 스시 등을 제공하는데 홍초 막걸리가 가장 인기있는 대표 메뉴이다.
‘Café BLD’는 르네상스 차오허징 호텔의 올 데이 다이닝 카페로 오픈 키친에서 가장 인기있는 로컬&인터내셔널 식사 메뉴를 선보인다. 또한 호텔은 The Lounge의 애프터눈 티를 맛보고 르네상스 브랜드의 유명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인 RLife LIVE의 라이브 음악을 즐기며 최고의 와인 또는 ‘R’ 칵테일을 찾아볼 수 있는 곳으로 아침부터 오후까지 멋진 변화를 보여준다.
24시 피트니스센터는 최신의 심장 혈관계 장비, 웨이트 트레이닝 장비와 실내 수영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스팀 룸과 사우나와 같인 시설도 완벽히 보유하고 있다.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은 R&R을 자신만의 TOUCH SPA를 갖춘 건강 명소로 재정의하며 전문적인 시설을 갖춘 7개의 개별 트레트먼트룸에서 고급스러운 바디와 아름다움을 위한 트리트먼트를 제공한다.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은 상하이 최신의 르네상스 호텔로서 5성급의 편의시설과 맞춤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다.
www.renaissancecaohejing.com


INTERVIEW

호스피탤리티 산업 위해 많은 인재 육성할 것
Renaissance Shanghai Caohejing General Manager, Mr. Fung

Q. 그동안의 호텔리어로서 이력을 소개한다면?
23년간 메리어트 인터네셔널에서 근무하면서 JW 메리어트, 르네상스, 코트야드 그리고 MEA와 같은 여러 브랜드에서 근무해왔다. 모든 브랜드들이 그 마다의 스타일과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르네상스는 고객들이 호텔에 머무르는 동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곳으로 창조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요소를 많이 가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이다. 나는 상당히 개방적인 성격이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르네상스라는 브랜드는 내 성격, 업무 철학과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메리어트 가족의 일원이라는 것이 정말 행복하다. 메리어트는 직원에 대한 배려가 크고 직원 개발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내가 처음 회사에서 근무를 시작할 때 인사업무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았고 메리어트도 경영과 GM 포지션을 위한 트레이닝과 경력 개발의 기회를 많이 제공했다. 따라서 메리어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다른 임원진과 같이 나는 회사에 대해 큰 신뢰를 갖고 있다.


Q. Renaissance Shanghai Caohejing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첫 번째는 호텔이 시내 중심가와 교통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다. 홍차오 공항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푸동 공항으로부터는 4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우리의 경쟁상대인 상하이 시내에 있는 호텔보다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홍차오 교통 중심지와 구베이(Gubei) 지구의 확장도 장기적으로 이점이 될 것이다. 이 지역의 번영이 곧 현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상하이 국제 전시장과 컨벤션 센터도 홍차오 교통 중심지의 서쪽에 위치해있다. 나는 홍차오와 구베이 그리고 차오허징의 동반성장이 동아시아의 관심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다. 따라서 우리 호텔의 미래는 밝다.
게다가 호텔 주변지역은 수 천 개의 기업과 회사가 근접해있으며 이는 우리가 타깃 고객층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된다.


Q. 차오허징 주변 지역의 기업과 회사가 타깃 고객층이라고 했는데 좀 더 주요 고객에 대해 자세히 말해 달라.
상하이 차오허징 첨단 기술지역 중심에 위치한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은 첫 번째 국제 그룹사의 호텔로서 현재까지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탄탄한 산업적 토대로부터 차오허징 첨단 기술지역은 국제 기업에게 지역 본부 및 사무소를 운영하는 매력적인 지역이다. 이것이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현실이며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호스피탤리티 산업을 위해서 우리는 이처럼 광대한 프리미엄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더 많은 것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Q. 한국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호텔 내에 한인 사회에서 정통 한식으로 유명한 Smoki Moto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에서 한국인 고객은 3위 안에 랭크된다. 우리의 정통 한식 레스토랑 덕분에 근접한 곳에 위치한 시후이 길 남부를 따라 작은 코리안 타운과 연결돼 한국인 고객에게 특별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진정한 맛과 문화가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Q. 호텔에 한식 레스토랑을 열게 된 주요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는 고객들에게 무엇인가 다르고, 새롭고 상하이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종착지가 되고자 한다는 미션에 부합하는 것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유로 스타일리시하고 유니크한 한식 레스토랑을 상하이에 열게 됐다. 한국식 바비큐를 독특하게 재해석한 Smoki Moto는 역동적이고 창조적이어서 곧 상하이에서 큰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맛있는 음식과 현대적인 디자인 그리고 품격 있는 서비스는 진정으로 기억에 오래 남을만한 경험을 준다. 상하이를 통틀어서 우리의 한국 레스토랑은 많은 한국인 고객에게 가장 정통성 있고 명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인 셰프, 레스토랑 매니저의 노력과 헌신이 Smoki Moto를 최고의 한식 레스토랑 중 하나로 만들었다.


Q. GM으로서 앞으로 호텔 운영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가?
나는 호텔에 대한 일에 상당히 열정적이고 팀워크와 호텔을 위한 좋은 기회를 만듦으로써 성공적으로 호텔을 이끄는 것에 대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다. 나의 일은 또한 메리어트와 호스피탤리티 산업을 위해 더 많은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 직원이 발전하고 메리어트에서 그들의 커리어가 성공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트레이닝하는 것은 나를 행복하게 한다. 이것이 나의 가장 큰 만족이며 내가 메리어트와 호텔업계에서 계속해서 일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된다.



현대적 재해석에 의한 진정한 한국의 맛
Smoki Moto

상하이 라이프 스타일의 종착지
전통적인 한식을 제공하고, 동시에 신선하고 현대적으로 한식을 재해석함으로써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선보이는 곳, 바로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이 운영하는 Smoki Moto이다. Smoki Moto는 한국식 바비큐를 포함해, 한국의 것에 열광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식사 장소가 되고, 상하이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종착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호텔 1층에 위치, 1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Smoki Moto는 세련되면서도 소박한 곳으로 저녁식사 테이블에 스타일을 더해 감각의 축제를 펼친다. 고객들의 Smoki Moto에 대한 경험은 매끄러운 나무로된 외관으로부터 시작해 본격적으로 최상급 호주산 와규만을 사용한 핸드컷 소고기 요리의 Smoki Moto만의 특징적인 맛으로 이어진다.


전통과 현대의 대표적 메뉴, 칵테일
Smoki Moto의 저녁식사는 위대한 한국의 바비큐 전통에서 영감을 얻은 현대적 실내장식 (나무의 질감과 가죽 그리고 석재의 세련된 조화와 진갈색과 회색조, 커다란 목재 바비큐 테이블과 현대적인 벽걸이 장식의 조화 등)
안에서 휴식의 시간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가장 인기 있는 추천메뉴인 소주와 사케를 포함해 New World 와인 컬렉션에서 주류를 선택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한국적 맛과 현대적 재해석에 의해 창조된 Smoki Moto의 놓쳐서는 안될 대표적 칵테일은 바로 홍초 막걸리. 가장 인기있는 메뉴로 Smoki Moto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메뉴이다.
운영 시간_ 11:30am~2:30pm, 05:30pm~09:30pm
예약_ 86-21-33258888


INTERVIEW

Renaissance Shanghai Caohejing Hotel
Smoki Moto 성미연 지배인

Q. 이곳에 일하게 된 배경과 현재 맡고 있는 업무를 소개한다면?
한국에서 워커힐 호텔에서 근무할 때 중국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중국으로 여행도 자주 다니게 됐다. 그러던 중 지난해 초, 당시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의 더글라스 부총지배인(현 JW메리어트 동대문 호텔)으로부터 함께 일하자는 제안을 받았다.
중국에 대한 인상이 너무 좋았고, 아직 젊기에 이 기회를 놓치면 평생 후회할 것 같아 10년 다니던 워커힐 호텔을 그만두고 지난해 4월 이곳으로 이직하게 됐다.
처음 부지배인으로 시작했고 올해 1월 지배인으로 승진, 지금은 지배인으로 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Q.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의 ‘Smoki Moto’를 소개한다면?
한식당의 이름이 ‘스모키 모토(雾山)’인데 ‘스모키(연기가 자욱한) + 모토(산)’의 합성어로 산에 연기가 자욱하다는 뜻이다. 우리 업장에 고객이 많이 와 고기 굽는 테이블이 많아 연기가 자욱하라는 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한국 바비큐 레스토랑과 일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고기, 돼지고기, 탕종류 및 사시미, 스시도 판매하고 있다.
우리 호텔 주변에 회사가 많아 점심에는 90% 이상이 중국 고객으로 이루어져 있고 저녁에는 70% 중국 고객, 20% 한국 고객, 10% 정도는 외국인 고객으로 이루어져있다.
지난해 12월 메리어트 본사에서 있는 시상식에서 아시아 태평양지역 중 호텔 중 F&B 오퍼레이션, 베스트 레스토랑, 베스트 레베뉴 분야에서 3개의 상을 받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Q. 오픈 후 고객 반응은 어떠한가?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아 우리 레스토랑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방문한다. 오픈할 때 90석의 좌석에 직원은 나를 포함해 6명, 대부분 대학생 실습생들을 데리고 일하다 보니 교육하고 적응할만 하면 실습 종료돼 인력의 연계가 안되는 만큼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을 잘 트레이닝 시킨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호텔은 위치가 정말 좋은데, 주위에 많은 오피스가 몰려 있고 한식당은 우리 호텔 밖에 없어서 오피스 직원들이 점심에 많이 온다. 게다가 한국인 매니저와 두명의 셰프가 있어 프로페셔널한 한국음식을 제공함은 물론 한식 관련 지식과 서비스가 가능하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한국 POP 음악으로 에너지틱한 분위기를 낸다.


Q. 중국 내 특급호텔에 한식당 오픈에 대한 관심이 많다, 현황과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무엇이라 보는가?
아무래도 한류열풍이 큰 것 같다. ‘별에서 온 그대’ 드라마 하나로 치맥을 모르는 중국인이 없을 정도이다. 한국음식이 중국음식에 비해 담백하면서 깔끔한 맛 때문에 관심이 많다.


Q. 앞으로의 포부와 운영계획 있다면?
내 보스가 항상 나에게 “이곳에 미쳐라, 그리고 당신이 오너라고 생각하고 일해라.”라고 말했다. 이 말에 적극 동감한다. 부지배인이었을 때는 잘 몰랐는데 지배인이 되고 나서는 레스토랑 구석구석도 소중하게 보이고 특히 매출부분에서는 많이 민감해지게 된다. 정말 집중하고 욕심 갖고 일하다 보니 점점 매출도 상승하는 등 재미가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관시’(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처음에는 친구가 되기는 힘들지만 한번 친구는 영원한 친구가 될 수 있다. 손님 한 분, 한 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좋은 인연이라 생각하고 대한다면 실패할 일은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일하면서 처음 온 고객은 무조건 단골이 되게 만드는 것이 목표였고 그렇게 실행한 결과 한 고객이 많이 올 때는 일주일에 5번 이상 올 때도 있다. 그가 말하길, 음식도 음식이지만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제는 우리 직원들과 함께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분위기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자신만의 단골 고객을 만들어 일하는 성취감을 갖게 하고 싶다.
지금은 한국인 매니저와 셰프가 있지만 추후에는 중국 직원들이 운영해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중국 직원들을 잘 교육해서 한국인다운 마음가짐, 서비스로 지금의 ‘스모키 모토’ 평판을 잘 이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해 르네상스 상하이 차오허징 호텔 뿐 아니라 메리어트에서도 인정받는 진정한 메리어트 직원이 되고 싶다.

<2015년 5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