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5 (월)

[Map of Seoul_ 5. 광진구, 노원구, 중랑구] 광진구, 노원구, 중랑구

특화된 호텔 운영으로 접근성 제약 극복해

서울의 동쪽에 자리한 광진구, 노원구, 중랑구는 다른 구에 비해 기업이나 공사가 몰려 있거나 관광지가 풍부한 곳이 아닌 주거생활권에 가깝다. 때문에 관광 호텔업이 성업하고 있지는 않다. 그 중 광진구는 한강과 맞닿아있어 강남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복합쇼핑몰 등이 개발돼 유동인구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 상권이 형성돼 향후 호텔업이 발전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취재 김유리 기자



광진구, 각 분야에서 특화된 호텔 운영
노원구와 중랑구, 대표적인 주거지역

광진구는 구 자체에 강남과 종로, 동대문처럼 비즈니스나 레저 콘텐츠가 다른 구에 비해 부족해 직접적인 여행 목적지는 아니다. 여기에 서울의 동쪽에 위치해 번화가인 동대문이나 중구로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 하지만 광진구의 호텔들은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 저마다 특색있는 운영으로 고객들의 발걸음을 붙잡고 있다.
광진구의 대표적인 호텔은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과 W 서울 워커힐, 더 클래식 펜타즈 500호텔 등이다. 워커힐 호텔은 스타우드의 브랜드인 쉐라톤과 W 호텔을 보유하고 있는데 각각의 브랜드 특징이 달라 타깃팅 고객과 운영방침에 차이가 있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이 편안함과 모던함, 휴양지향적인 성격을 갖는다면 W 호텔은 트렌디하며 독창적이고, 패션, 문화적 요소를 갖춘 디자인 호텔이다. W 호텔의 경우 지향하는 타깃층과 호텔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 여타 호텔에 비해 위치적 제약은 덜한 편이다. 한편 더 클래식 펜타즈 500 건국대학교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의료관광에 특화된 호텔의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광진구는 한강 조망권으로 아차산이 위치하며 어린이 대공원, 복합 쇼핑몰, 건대 맛의 거리 등 번화가인 동시에 주거가 함께 이루어지는 생활권이다. 이에 대해 “오히려 현지인들의 생활권을 느낄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이라고 말하는 고객이 있다.”며 더 클래식 펜타즈 500 이영하 객실사업부장이 귀띔했다.
반면 노원구와 중랑구는 서울의 동북권 지역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생활권이다. 관광 호텔업이 성업하고 있지는 않으며 중랑구에 60개 객실 규모의 관광호텔이 올 9월 준공할 것으로 사업승인이 나있다.


INTERVIEW

럭셔리 레지던셜 호텔 운영으로 고객 만족도 높일 것!
더 클래식 펜타즈 500 이영하 객실사업부장

Q. 더 클래식 500 펜타즈호텔에 대해 설명해달라.
2012년 5월, 시니어 타운 ‘더 클래식 500’은 건국대학교 재단 법인의 수익사업 일환인 럭셔리 레지던셜 콘셉트
의 호텔 ‘펜타즈(PENTAZ)’를 오픈했다. 도심형 별장의 개념으로 총 4가지 타입의 객실이 모던하고 세련된 감각으로 설계됐다. 펜타즈는 고품격 사무 공간, 최첨단의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킹 시스템을 갖추어 업무상 장기간 서울에 머무르는 고객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업무 수행의 편의를 충족시킨다.
이런 고품격 시설과 서비스를 인정받아 2013년, 2014년 트립어드바이저의 ‘트래블러스초이스어워즈’에서 최우수 호텔로 선정됐고, 뿐만 아니라 지난 2014년 ‘가족형 호텔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서울시 광진구에 ‘숨겨진 보물’과도 같은 호텔이 있음을 전 세계에 알렸다. 개관 후 3년차에 접어들며 그간 쌓아온 노하우로 경영에 임하고 있으며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Q. 광진구에 입지한 호텔로서 어떤 입지적 특성이나 장점을 갖고 있나?
광진구의 건국대학교 인근은 몇 해 전부터 복합쇼핑몰 등 상권이 개발되며 서울시내에서 유동 인구수가 3위에 달하는 동북권 대표 상권으로 자리매김했다. 펜타즈 호텔은 지하철 2호선, 7호선 건대입구역과 바로 연결되는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영동대교를 이용하면 쉽게 강남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외곽순환도로, 분당간 고속도로 이용 시 서울 외각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처럼 편리한 교통이 장점이며, 인근의 아차산과 한강, 어린이대공원, 서울 숲 등의 즐길 수 있는 자연환경이 조성돼 있기도 하다. 또한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이마트, 전문 식당가와 패션 매장 등 문화와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어 가족 고객들의 이용 만족도가 높다.


Q. 호텔을 찾는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어떤 맞춤 마케팅을 펼치고 있나?
펜타즈 호텔의 객실은 125.62㎡로 넓고 쾌적해 도심에서 즐겁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싶은 국내·외 가족 단위 고객들이 선호하고 있다. 비즈니스 고객과 레저고객 비율은 3:7, 외국인과 내국인 비율은 7:3정도이며 싱가포르,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랍 에미레이트, 중국권 고객들이 주 고객이다. 자체법인인 건국대 병원 외에도 현대 아산병원 및 삼성병원, 분당 보바스 병원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스폐셜 할인 요금 및 한강 뷰룸을 우선적으로 배정, 고객이 최고의 치료 및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응대 할 수 있는 HOT LINE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텔 내 24시간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는 메디컬 센터가 있어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가능하다. 의료관광으로 유입된 고객들은 치료 스케줄에 맞춰 일주일에서 많게는 1년까지 장기로 투숙한다.
한편 펜타즈 호텔은 해외 고객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느낄 수 있는 문화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을 고려해 각 국가별 문화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 예를 들면 최근 늘어나고 있는 중동 및 무슬림 장기투숙 기업인을 위해 무슬림 고객들이 중시하고 있는 기도를 위한 전용 매트 및 라마단 기간의 할랄 메뉴를 준비하거나 이태원 이슬람 사원까지 무료 셔틀 운영을 검토 중이다.


Q. 더 클래식 500 펜타즈 호텔의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펜타즈 호텔은 객실 수가 많지 않지만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고품격 레지던셜 호텔로 지난해 호텔 등급 심사에서 특 2급을 받았는데, 앞으로 객실을 증축하고 리노베이션해 특 1급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호텔 업계는 그야말로 춘추 전국시대를 맞아 치열하게 경쟁하며 많은 호텔들이 콘셉트형 호텔을 지향하고 있다. 펜타즈 호텔은 건국대 병원과 연계된 의료 서비스를 시행해 차별화를 꾀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체 투숙객의 70%를 차지하는 해외방문객들을 위해 다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채용하고 국가별 맞춤 서비스, 국내 가족 고객들을 위한 패키지 개발로 최고급 로컬 호텔 브랜드가 될 것이라 자부한다.


<2015년 5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