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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리즘&마이스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 여행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와 함께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앞당긴다

-여행 4대 요소(항공, 숙박, 교통, 액티비티) 관련 업체로 구성
-클라우드 기반 B2B SaaS 제공하는 분야별 여행 스타트업들 참가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와 업무 협약 체결... 관광 산업 디지털 전환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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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여행 스타트업들이 모여 얼라이언스(Alliance, 전략적 제휴 관계)를 구성하고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얼라이언스는 여행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변화하는 생태계 적응에 필수적 요소라는 공감대 아래 조직됐다. 참여기업은 B2B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하는 여행 필수 4대 요소(항공, 숙박, 교통, 액티비티) 업체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쉐어밸류(항공) △온다(숙박) △그라운드케이(교통) △트래볼루션(액티비티) 가 합류해 각 분야를 담당한다. 중소사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 이뤄진 만큼, 관광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협력에 적극 나선다는 각오다.

쉐어밸류는 기업 출장 전문 임대형 항공 예약 시스템 ‘스마트 부킹 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다는 숙박업 종사자들의 객실 판매, 예약 관리를 지원하는 ‘ONDA Wave’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그라운드케이는 관광운송업체의 예약 및 거래처관리, 차량/기사 배차, 운행상태 실시간 확인, 정산 등의 업무를 관리하는 모빌리티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자산 관리 시스템)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트래볼루션은 여행 및 체험 관련 서비스 공급자들의 상품 및 서비스를 직판하는 다이렉트 부킹 플랫폼 ‘오더렉트’를 운영한다.



얼라이언스는 지난 16일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연구소(소장 정남호)와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관광 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및 산학 협력에 힘을 모은다. 산업 발전을 위한 깊이 있는 사업적 논의와 함께 국내외 업계 트렌드, 인사트 공유 등 정보, 데이터 공유를 통한 연구와 신사업 발굴 등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스마트 기술의 발전, 글로벌 경쟁 심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 여행 산업의 구조가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관광/여행 관련 사업자들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플랫폼 연계, 비즈니스 모델 확장, 시스템 자동화 등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변화와 혁신 없이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점에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과 경희대 스마트 관광연구소가 공감하며 금번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
 
특히 중소, 영세 기업은 자금력, 기술력이 부족하고 관련 정보의 접근이 쉽지 않아 효과적인 디지털전환이 어렵다는 점에서 B2B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여행 스타트업이 주축이 돼 힘을 모은 이유다. 

그라운드케이 장동원 대표는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와의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관, 기업과 거버넌스를 구축해갈 것”이라며 “국내 관광 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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