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9 (화)

투어리즘&마이스

[Academy Leader] 세종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 TPDM 트랙

플랫폼 비즈니스로 이동하고 있는 관광업계, 플랫폼 디자인 역량 갖춘 인재 양성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바꿔놓은 관광 트렌드는 그동안 비교적 변화에 둔감했던 업계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 6월, 마이리얼트립이 선보인 ‘진짜 랜선투어’는 90분간 화상회의 앱을 통해 현지 영상과 사진으로 여행지 정보 학습은 물론 실제 같은 간접 여행 체험을 가능하게 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이처럼 과거 오프라인 대면 서비스 위주였던 관광 시장도 점차 플랫폼 비즈니스화 돼 가고 있고, 글로벌 플랫폼의 몸집 불리기와 스타트업 루키들의 급성장으로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관광 생태계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동시에 다룰 수 있는 융·복합 인재가 절실한 상황. 세종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은 이러한 시류에 맞춰 관광플랫폼 D&M 트랙을 운영, 미래 관광 플랫폼 경제를 선도하는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 양성 프로젝트

링크플러스 사업은 사회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호텔이나 외식, 관광 관련 대학 전공 교과목이 현장 실무와의 괴리로 대학에서 배출되는 인재들의 기업 미스매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터.


링크플러스는 이러한 간극을 좁히기 위해 생겨난 프로그램으로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Leaders INdustury-university Cooperation+)’ 육성 사업의 일환이다. 링크플러스는 대학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개설 및 운영, 채용연계를 위한 채용약정이 이뤄진 학과와 전공, 트랙 등의 교육과정 의미를 담고 있으며, 대학은 대학 내 산업체와 유사한 실습장비 등을 구축해 산업체와 연계한 PBL(Problem Based Learning), 현장실습, R&B 인턴십 등을 통해 현장 밀착형 교육을 제공한다.


2020년 하반기부터 신규로 출범한 세종대학교 ‘관광플랫폼 디자인 & 마케팅(Tourism Platform Design & Marketing: TPDM) 트랙’은 관광 산업의 최신 경영 트렌드를 교육과정에 반영해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디지털 마케팅, AI 기반 서비스 기획 및 실행 등 요구 역량을 트랙 참여 학생에게 전파, 육성하고 고용을 지원한다. TPDM 트랙의 변재문 주임교수(이하 변 주임교수)는 “관광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화 되면서 익스피디아나 호텔스닷컴과 같은 글로벌 여행 플랫폼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야놀자나 여기어때와 같은 스타트업 플랫폼이 빠르게 시장에 자리 잡아가고 있어 신규 관광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플랫폼 디자인 및 마케팅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TPDM 트랙은 플랫폼, 디자인, 마케팅 이 세 가지 관점을 주로 빅데이터 수집분석, 디지털 마케팅, AI 기반 서비스 기획실행과 같은 내용들을 반영한 교육과정”이라고 트랙을 소개하며 “TPDM 트랙에서 정의하는 관광은 광의의 관광이다. 단순히 여행업뿐만 아니라 쇼핑과 공연, 엔터테인먼트 등 넓은 의미의 관광 서비스산업을 포괄하고 있다.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의 개념을 폭넓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있다. TPDM 트랙을 통해 관광업계와 함께 호흡하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트랙의 취지를 설명했다. 




진로설계와 경력관리까지 지원돼

트랙은 총 2년 과정으로 설계됐다. 필수 12학점을 포함해 총 24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필수과목으로는 빅데이터플랫폼 경영, 디지털마케팅, AI for Business, 캡스톤 디자인 4과목이다. 선택과목은 호텔관광대학과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개설 과목 TPDM 트랙에 해당하는 과목을 수강하도록 돼 있다. 트랙 참여 추천 전공으로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가 있지만 타 전공학생도 참여 가능하며, 2~3학년 학부생 중 매년 30명씩 선발할 예정이다.


변 주임교수는 “융·복합 인재 양성의 취지에 맞게 지원 학과 제한을 없앴다. 오히려 관광 이외 타 학과의 지원을 독려하고 있고, 실제 이번 학기 모집 인원 중 1/3은 컴퓨터공학과 등 소프트융합대학 학생들이다. 다소 이질적인 그룹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관광 플랫폼 기업 내 관광 전공자 이외 다양한 기술 및 개발자들이 함께하고 있으므로 트랙을 통해 미리 경험하는 셈”이라고 이야기하며 “그런 의미에서 인턴십이나 채용 기회도 관광, 해외 마케팅과 관련된 부분도 있지만 한편으로 프로그래밍, 개발 분야 기회도 열려있다.”고 전했다.


트랙 참여 학생에게는 ‘관광플랫폼 디자인 & 마케팅 트랙’ 인증이 졸업장에 표기되며, 인턴십, 기업탐방, 특강 및 세미나, 공동 프로젝트 등 국내외 선도기업의 산학협력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여기에 선발 이후부터 사회진출까지 전주기적 진로설계와 경력관리가 함께 진행돼 보다 체계적인 인재 육성 및 고용 지원이 이뤄진다.


협약기업 공동 운영으로 산업의 니즈 반영된 커리큘럼

산학협력 협약기업과 공동 운영하는 커리큘럼은 실제로 기업이 추구하는 융·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구성 및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 선발 과정부터 최종 취업 단계까지 협약기업이 함께 트랙을 이끌어 나간다. 현재 TPDM 트랙과 협약된 기업으로는 여기어때, 퓨처스트림네트워크, 마인즈앤컴퍼니, 베르티스, SBTM 등이 있으며 앞으로 계속해서 협약 기업들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변 주임교수는 “학기가 시작 이후 현재까지 3건의 기업설명회를 진행했고, 한 명의 학생이 인턴 사원으로 근무를 시작했다. 앞으로도 기업설명회나 인턴십을 비롯해 특강,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을 기획할 예정”이라고 이야기하며 “관광산업은 이미 상당부문 플랫폼화 됐고, 소비자들도 이를 당연하게 여기는 시대가 됐다. 기존 관광 서비스 마인드의 중요성이 떨어졌다기 보다 업계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플랫폼으로 옮겨졌다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학기를 시작으로 TPDM 트랙에서는 관광 인사이트는 물론 플랫폼 디자인 및 마케팅 역량까지 갖춘 융·복합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