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1 (목)

호텔&리조트

[Hotel Trend] 코로나19 속 호캉스 트렌드_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한 이미지 전달돼야 - ①


지난 여름, 해외 대신 국내 여행으로의 집중과 기나긴 장마까지 겹쳐 ‘호캉스’라는 휴가철 트렌드가 급부상했다. 호텔업계 지난 분기 답답했던 실적에 숨통을 틔어준 호캉스 트렌드가 있다. 코로나19를 타계하기 위한 호텔들의 호캉스 기획을 살펴보고 코로나19 속 호캉스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또 어떤 테마의 새로운 상품들이 나와 고객들에게 어필했는지 살펴봤다. 



코로나 시대 새로운 여가 트렌드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가 코로나 시대의 여가 트렌드로 ‘S.U.P.E.R’를 발표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산 이후 숙박 이용 데이터를 분석, 특급 호텔 인기(Supreme), 언택트 트렌드 부상(Untact), 개인화된 여가 선호(Private), 체험형 레저 증가(Experience), 여행심리 반등(Rebound) 등 5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특급 호텔의 철저한 방역과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비용 대비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특급 호텔에서의 호캉스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에 발맞춰 국내 특급 호텔들은 더욱 프리미엄화된 패키지를 선보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혜택을 즐길 수 있는 실속 패키지를 내놓으며 양면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특히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면서 자연스럽게 여가의 모습은 점차 소규모를 지향하고 개인화되는 추세로 이어졌다. 공간과 활동 범위에 제약이 따르면서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체험형 레저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연 초부터 억눌려있던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심리는 점차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여름 시즌을 맞아 작년 대비 3배 이상의 예약률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 잠시 침체됐던 호텔가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부산, 제주, 강원 등 대표적인 휴양지의 숙박 시설은 9월까지 100%에 육박하는 예약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다.


체험형 호캉스와 룸콕
이와 같은 트렌드에 발 맞춰 호텔 객실의 청결과 안락함은 기본, 이색적인 재미를 더한 호텔 패키지가 인기를 얻고 있다. 호텔 고유의 역할인 ‘휴식’과 ‘숙박’에 객실 안팎에서 즐길 수 있는 이벤트나 액티비티, 문화행사 등이 결합되며 ‘체험형’ 호캉스가 뜨고 있는 것이다. 올 상반기 매출 급락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낸 호텔업계는 객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비대면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기본적으로 ‘룸콕’을 위한 서비스를 흔히 볼 수 있다. 객실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투숙객들이 객실 내에서 보다 편안한 휴식은 물론 무료하지 않은 시간을 위한 객실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코드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객실에서 닌텐도 스위치용 ‘링 피트 어드벤처’ 게임과 함께 호텔 내 객실에서 ‘홈트(홈트레이닝)’ 하며 먹고 즐길 수 있도록 ‘잇, 드링크 & 비 헬시’ 패키지를 준비했다. 신라스테이의 ‘방구석 북 토크’는 객실 내에서 책을 읽고 실시간 비대면 소통이 가능한 패키지다.


  



“해외여행에 대한 아쉬움,
전문적인 경험 제공으로 해소”
라한호텔 통합마케팅팀 장미정 팀장


Q. 알로하 써머 패키지에 대한 고객 반응이 궁금하다.
국내여행 선호와 8월 성수기 시즌이 맞물리면서 많은 수요가 있었다. 해외여행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하는 고객들이 국내에서도 이국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이 알로하 써머 패키지의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Q. 하와이 관광청과 협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여행이 어렵기 때문에 해외여행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국내 각 주요관광도시에 위치한 라한 호텔을 찾는 고객들에게 마치 해외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하고 싶었다. 


이런 니즈를 고려해 멀리 해외를 방문하지 않아도 해외 못지않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기획하고자 했다. ‘하와이’ 테마의 패키지 상품을 기획하던 중 하와이 감성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하와이 관광청과의 협업이 제격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하와이 관광청에 제안을 했고, 관광청 측에서도 흔쾌히 제안을 받아줬다. 하와이 테마의 다양한 콘텐츠 구성을 위한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하와이 콘셉트 에코백, 텀블러, 에코백 등의 여러 굿즈 등을 제공해 주기도 했다. 덕분에 국내에서도 하와이 감성을 즐길 수 있는 알로하 써머 패키지를 출시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호텔을 찾은 많은 고객들에게 라한 호텔과 하와이를 동시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생각한다.   


Q. 알로하 써머 패키지에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알로하 써머 패키지처럼 한 가지 테마를 내세운 상품을 기획할 때마다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호텔 내·외부 곳곳에서 일관된 콘셉트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하는데 좀 더 주력하고 있다. 호텔 내 각종 DID 안내문과 연출물, 직원들의 응대 매뉴얼까지 호텔 체크인을 하는 순간부터 각종 부대시설을 이용하는 동안 저희가 내세우고자 하는 콘셉트와 분위기를 한껏 느끼실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자 한다. 패키지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함께 협업하는 브랜드 또는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기획부터 출시, 고객 이용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통일된 메시지를 전달하려 한다.


Q. 알로하 써머 패키지 외에도 코로나19에 대비해 기획되거나 운영 중인 패키지가 있다면? 반응 좋았던 것이 있었다면 소개해 달라.
지난 4월 오픈한 라한셀렉트 경주와 라한호텔 전주에는 호텔 내 라이프스타일 북스토어&카페 ‘경주산책’과 ‘전주산책’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이와 연계한 북캉스 전용 패키지 ‘경주에서 산책’과 ‘전주에서 산책’ 패키지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다. 고객 분들이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을 선호함에 따라 안락한 호텔에서 조용히 독서하는 ‘북캉스’를 즐기려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Q. 눈여겨보고 있는 다른 아이템이 있다면?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각광받는 ‘언택트’ 트렌드를 눈여겨보고 있다. 굳이 호텔 밖 관광지를 찾아 나서지 않아도 호텔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각종 혜택을 담은 패키지 상품에 집중하려고 한다. 특히 라한호텔 내 최상위 브랜드를 표방하는 ‘라한셀렉트 경주’의 경우, 유명 셰프들의 인기 레스토랑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셀렉트 다이닝 ‘마켓 338’, 어린아이들을 위한 키즈라운지 ‘원더랜드’, 라이프스타일 북스토어&카페 ‘경주산책’ 등 호텔 내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네버 엔딩 스테이,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ay, Never Ending Story)’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호텔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호텔이라는 점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국내 속 해외여행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하면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투숙객들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콘셉트가 다수 눈에 띈다. 라한호텔 그룹은 하와이 관광청과 협업해 ‘알로하 써머 패키지’를 선보였다. 라한셀렉트 경주, 라한호텔 전주/포항, 호텔현대 바이 라한 울산/목포 등 전국의 총 5개 라한호텔에서 만날 수 있었던 알로하 써머 패키지는 최근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멀리 해외여행을 가지 않아도 이국적인 하와이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외에도 솔비치 양양은 스페인 태양의 해변을 테마로, 솔비치 삼척은 그리스 산토리니의 블루비치를 구현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으며, ‘비스타 워커힐’, ‘그랜드 워커힐’에서는 현지 콘셉트로 꾸민 객실을 만날 수 있다.


    


내일 코로나19 속 호캉스 트렌드_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한 이미지 전달돼야 - ②가 게재됩니다.


다음 편이 궁금하시다면?

↓↓↓↓↓↓↓↓↓↓

코로나19 속 호캉스 트렌드_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한 이미지 전달돼야 - ②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