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레스토랑&컬리너리

[Fairtrade News] 코트디부아르 공정무역 여성 리더십 학교 졸업식 개최 외

Fairtrade international
코트디부아르 공정무역 여성 리더십 학교 졸업식 개최



지난 7월 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의 공정무역 여성 리더십 학교(Fairtrade Women’s School of Leadership)에서는 프로그램을 마친 30명의 여성들을 위한 졸업식이 개최됐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화상회의로 진행됐지만, 졸업생들은 공정무역 아프리카 대륙 사무소 직원, 정부 대표, 프로그램 후원자들과 함께 지난 1년 동안의 발전을 축하할 수 있었다. 코트디부아르의 여성 코코아 농민들은 남편만큼 농사일을 많이 하지만 그 중 25%만이 땅을 소유하고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제한된다. 그러나 공정무역 여성 리더십 학교에서는 리더십 기술, 예산 및 재정관리, 인권 등 농장 운영 및 사업에 필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공정무역 인증 코코아 협동조합 SCAANIAS의 조합원인 디아카이트 살리마타(Diakite Salimata)는 “자신감과 예산관리를 배운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는다.”며 프로그램에서 배운 모든 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Fairtrade Korea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 풀무원 올가홀푸드 입점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벤앤제리스가 풀무원 올가홀푸드 방이점을 비롯한 대표 5개 지점에 입점했다. 지난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벤앤제리스는 쿠팡,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우량주뿐만 아니라 작은 규모의 온라인 몰에도 연이어 입점하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아이스크림이라는 명성을 이어갔다.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은 우유를 제외한 대체 가능한 원료(커피, 바닐라, 코코아, 바나나, 설탕 등)를 공정무역 인증 원료를 사용해 만든다. 우유 또한 미국 대표 낙농 지대인 버몬트 주에서 성장호르몬(rBGH)을 주입하지 않은 젖소에서 얻은 우유를 사용한다. 한편 벤앤제리스는 최근 한국에서 두 가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프베이크드’와 카라멜 청크가 들어간 ‘트리플카라멜청크’ 맛을 새롭게 출시했다.

Fairtrade Product
ALTERNATIVA 공정무역 유기농 캡슐 커피, 아이쿱 생협 출시



스페인의 대표적인 공정무역 유기농 브랜드 ALTERNATIVA의 공정무역 유기농 커피 캡슐 콜롬비아(Colombia)와 에센지알레(Essenziale)를 아이쿱 생협 전국 250여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미츠페어트레이트㈜가 수입해 아이쿱 생협에 9월 출시될 공정무역 유기농 커피 캡슐은 생분해성 물질로 만들어 폐기물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고, 제조 과정에 소요되는 에너지도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람에게 해로운 비료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된 커피로 만든 제품이다. 캡슐 커피는 편리하지만 재활용이 어려워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ALTERNATIVA 유기농 공정무역 캡슐 커피는 유기물 쓰레기로 분류돼 국내 쓰레기 현안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Fairtrade Event
지동훈 대표, 외교부 FEALAC 국민대표단 토크콘서트 강연



지난 7월 31일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지동훈 대표는 외교부 국민외교센터에서 열린 FEALAC 국민대표단 토크콘서트에서 ‘모두가 행복한 중남미 커피이야기’를 주제로 중남미의 공정무역 인증 커피에 대해 강연했다. ‘코로나 시대 한국과 중남미, 우리는 왜 지속가능발전과 디지털 플랫폼에 주목해야 하는가?’라는 큰 주제로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 토크콘서트에서 지 대표는 1부 마지막 순서로 출연해 한국과 중남미가 ‘커피’를 매개로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지 설명했다. 또한, 공정무역 인증 커피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에코백 등을 예로 들어 공정무역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며 성공적으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국민들에게 중남미에 대한 지식 제공 및 대중남미 외교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중남미국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진행됐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