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4 (일)

호텔&리조트

[Academy Leader] 준비된 프로패셔널 인재 양성한다_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 함정오 학장


함정오 학장은 1985년 KOTRA에 입사해 31년간 재직하면서 미국, 중국, 러시아, 캐나다 등 해외무역관으로 근무, 글로벌 감각과 다양한 현장 실무경력을 쌓았다. 이후 2016년부터 2018년 11월까지 벡스코 대표이사직을 맡게 돼 부산을 대표하는 전시컨벤션센터의 성장을 이끌어 2년 연속 경영평가 최고 등급을 받는 등 경영 능력을 인정받았다. 누구보다 현장을 잘 이해하고 있는 그를 와이즈유는 호텔관광대학 학장으로 2019년 1월 영입, 앞으로 부산시의 미래성장동력으로 굳건히 할 MICE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와이즈유(Y’s U) 영산대학교는 부·울·경 지역에서 유일하게 단과대학 규모로 호텔관광대학을 운영, 부산지역을 MICE로 특성화할 수 있는 관광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호텔관광대학은 호텔관광학부, 조리예술학부, 항공관광학과, 해양레저관광학과, 글로벌투어플랜학과로 이뤄져 있으며, 호텔경영, 외식경영, 전시컨벤션, 국제크루즈융합 전공으로 구성된 호텔관광학부는 와이즈유를 이끄는 학부로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여기에 부산 MICE 산업 부흥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코자 2019년 부임한 전 벡스코 사장 함정오 학장을 중심으로 국내 유일 전시컨벤션 전공까지 가세, 준비된 MICE 전문가까지 배출하고 있다. 함정오 학장은 부임 직후 ‘MICE 엘리트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기획, 와이즈유를 MICE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게 하면서 부산 MICE 산·관·학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부산시, 나아가 글로벌 MICE·관광 이끌어나갈
 ‘Ready Made’ 인재 교육에 힘 실을 것”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 함정오 학장


‌와이즈유에서 인근 지역 내 유일하게 호텔관광 단과대학을 운영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대학의 역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학은 학문을 수련하는 곳이기도 하고, 각종 연구를 통해 해당 학문을 발전시키는 곳이기도 하며, 지식을 생산하고 창조할 뿐 아니라 산·관·학·연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처럼 다양한 대학의 본질에 대해 많은 물음이 있는데 와이즈유는 지역의 색깔에 특화된 대학으로 경쟁력을 갖추고자 했다.


부산은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자연환경, 관광 인프라, 역사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관광 자원에 힘입어 MICE 산업도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벡스코에 근무하면서 부산이 MICE 잠재도시로서 매력이 출중하다는 것은 이미 확인한 바 있다. 그러나 현실을 보면 관광과 MICE 산업이 고부가가치에 고용 창출 효과가 큼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에 비해 부산에서 그 파급효과는 미약한 상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와이즈유는 대부분의 관광, MICE 인재들이 일부 수도권에 밀집돼있는 것에 집중했고, 결국 교육을 통해 부산시 관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해 이를 특성화시킨 단과대학을 설립하게 됐다.


‌그렇다면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을 운영함으로써 얻는 시너지는 무엇인가?
관광과 MICE는 기본적으로 유기적으로 다양한 산업이 얽혀져 있다. 전시·컨벤션을 중심으로 호텔과 외식, 문화 콘텐츠, 레저 및 스포츠, 항공, 크루즈 등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 이야기할 수 없는 많은 산업들이 융합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각 전공학과가 흩어져 있어 유관 산업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와이즈유의 호텔관광대학은 대학 내에서 학문 간 교차가 가능, 독립적인 아이덴티티는 살리되 전체 관광, MICE의 틀 안에서 다른 전공도 이해하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시너지다. 실제로 이러한 유기적 교육이 바탕이 돼 최근에는 4차 산업이 관광 산업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고, ICT 융복합 인재의 니즈가 커짐에 따라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자기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들이지만 이미 산업은 서로의 영역에 대한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성도 필요하다는 교육 방침이다.


여기에 21학년도부터는 글로벌투어플랜학과를 신설해 “여행으로 수업하고, 수업으로 여행한다.”는 모토로 국내외 여행 플래너를 양성할 계획이다.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의 특화된 커리큘럼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가장 강조하는 것은 현장 중심, 이른바 ‘산학일체형’ 교육이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이나 일학습병행제는 물론, 링크플러스 사업으로 스타호텔리어 트랙도 운영 중이며, 캡스톤 디자인과 별개로 현장실습 800시간을 졸업요건으로 하고 있다.


각 학과의 커리큘럼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구성한다. 이를테면 셰프들이 현장에 필요한 직원이 칼을 다루는 직원이라면 칼에 대한 이해, 스킬에 대한 방법만 한 학기 내내 가르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백업 교수진이 모두 현장 출신이라는 것도 큰 강점이다. 벡스코, 코트라, 한국관광공사, 인터내셔널 호텔그룹, 유관 협회에서의 이력을 가진 현장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산업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능력, 논리적인 사고, 인성 등을 교육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현재 부산시 MICE 시장이 당면한 과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MICE가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요건은 호텔, 외식, 볼거리 등 인프라와 지자체의 강력한 지원, 그리고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문인력이다. 앞서 이야기했듯 부산의 인프라는 이미 수용태세를 갖추고 있는데 부산시에서도 최근 특히 MICE 유치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역시 안타까운 것은 부산에서 유치하는 행사의 주요 주최 및 진행자인 PCO, PEO들이 대부분 주요 수도권 인력들이라는 점이다. 열심히 유치한 행사들의 파급효과가 시에 돌아가지 못하는 구조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에서는 지역 MICE 업계와 거버넌스를 구축, 부산시와 협력적인 체계를 통해 인재들을 부산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역할이라고 본다.


와이즈유를 대표하는 호텔관광대학, MICE 특성화 대학으로서 앞으로의 비전과 운영 계획은 어떤가?
와이즈유의 모토는 현장에서 필요한 프로패셔널 인재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프로는 프로가 만들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전체적인 관광업계가 주춤하며 업계의 비전에 대해 다소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이들도 있지만 결국 관광과 MICE는 콘택트 비즈니스고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대체될 수 있는 산업이 아니다. 물론 코로나19 이후로 시행방식에 있어서 변화는 많겠지만 사람과 사람이 해야 하는 일임은 변함이 없다. 오히려 선택할 수 있는 폭과 직업이 다양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에 맞춰 와이즈유 호텔관광대학도 산업이 외치는 인재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이를 올바르게 양성해 내는 대학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