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3 (금)

  • 맑음동두천 11.1℃
  • 맑음강릉 16.9℃
  • 맑음서울 11.4℃
  • 맑음대전 14.1℃
  • 맑음대구 17.1℃
  • 맑음울산 15.7℃
  • 맑음광주 12.1℃
  • 맑음부산 13.7℃
  • 맑음고창 9.1℃
  • 구름조금제주 12.9℃
  • 구름조금강화 8.8℃
  • 맑음보은 12.2℃
  • 맑음금산 12.6℃
  • 맑음강진군 12.5℃
  • 맑음경주시 15.0℃
  • 맑음거제 13.3℃
기상청 제공

홍주석

[홍주석의 Mice Guide]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MICE 마케팅



한 해에 벌어들이는 수익이 10억 원이 넘고, 10대 들이 가장 좋아하는 유명인 중에 꼽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영화배우나 가수가 아닌 바로 인플루언서다. ‘온라인 세상의 유재석으로 불리는 대도서관, 메이크업의 여신 포니, 그리고 커버곡으로 유명한 유튜버 1위의 제이플라는 높은 팔로워 수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10대 및 20대 사이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이들 중 일부는 유명 연예인보다도 더 인지도가 높으며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인플루언서란 디지털에서 잘 소비되는 콘텐츠 제작자이자 충성도 높은 팔로어를 보유한 셀럽이며, 이들이 보유한 플랫폼(채널)을 통해 자신의 메시지를 직접 유통하는 이들을 말한다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이승윤·안정기 저)




진정성, 유사성, 친금감 주는 인플루언서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에 강한 영향을 받는 이유는 그들의 공감성, 유사성, 진정성 때문이다. 인플루언서들은 콘텐츠 제작에서 시청자들의 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시청자들과 직접 인터렉션(상호 작용)하며 그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는 기업이 만든 콘텐츠에 비해 덜 작위적인 느낌을 주며 그로 인해 사람들이 진정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인플루언서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이며 상대적으로 다른 세상에 사는 것 같은 연예인들과는 다르게 친근감을 주고 유사성을 가진다. 무엇보다 인플루언서들은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자신의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빈번하게 올려 쉽고 자주 접할 수 있다.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

이와 같은 효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때로는 연예인보다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홍보·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좋은 예시로서 에미레이트 항공을 들 수 있다. 2016년 에미레이트 항공은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Jennifer Aniston)의 여행기를 담은 글로벌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애니스톤에게 한화 약 57억 원을 지급하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에미레이트의 마케팅과 그녀의 인지도로 총 600만 뷰 이상을 달성했으니 나름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었다. 하지만 더 흥미로웠던 점은 에미레이트가 활용한 인플루언서 케이시 네이스탯(Casey Neistat)이었다. 그는 해외에서 유명한 크리에이터이자, 필름메이커로서 에미레이트 항공사는 그에게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항공 경험을 유튜브에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그의 동영상은 몇 달 안에 5000만 뷰 이상을 기록했고 해당 동영상은 폭발적으로 인터넷상에서 퍼져나갔다. 에미레이트가 그에게 제공한 것은 단지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이었으며 그 외 추가적인 비용지급은 없었다.



 

마이스, 호텔·리조트도 인플루언서 적극 활용해

이 사례에서 보듯 때로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유명스타를 압도한다. 인플루언서 활용마케팅은 이제 전 산업 분야에 퍼지고 있으며 MICE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국제회의 및 전시회도 해당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호텔·리조트도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는 금손 남친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제주도 여행지의 아름다운 분위기와 미모의 여자친구를 영상으로 담아 마케팅을 진행했는데, 영상이 공개된 지 2주 만에 온라인 통합 조회 수 100만 부를 돌파했다. 이 영상은 몽환적인 제주에서의 여행을 화려한 영상미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며 여러 네티즌으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2018~2019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인기몰이를 했던 제주도의 히든클리프 호텔도 인플루언서 및 SNS 마케팅의 효과를 본 케이스다. 일반적인 호텔 수영장과는 달리 옆으로 길게 늘어뜨린 부채꼴 모양으로 가로로 길게 트여 제주도의 자연 원시림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인피니티 풀은 히든클리프가 짧은 기간에 이름을 알릴 수 있었던 핵심 마케팅 포인트였다. 이 포인트의 최대 장점은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올릴 사진이 잘 나온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수영보다는 사진을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도 생겼고 인플루언서 및 연예인들도 방문해 그들의 SNS에 사진을 게재했다. 이 효과로 히든클리프는 그 어느 호텔보다도 인플루언서 및 SNS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사례로 손꼽힌다.


한국 최고의 복합리조트로서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파라다이스 시티는 오픈 전부터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호텔·수영장·카지노·레스토랑·컨벤션·테마파크 등을 보유한 최고의 목적지로서 각광받고 있다. 파라다이스시티는 가장 공격적으로 홍보·마케팅을 진행하는 호텔중 하나로, 한국 최고의 인기 걸 그룹인 블랙핑크, 톱 한류스타인 김수현 등을 활용, ·내외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이와 더불어 여러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했다. 상위 유튜버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영국남자’, ‘로즈하’, ‘헤이즐이 그들이다.


수원에 위치한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호텔도 무슬림 시장 활성화에 맞춰 인도네시아에서 제일 핫한 인플루언서, ‘써니다혜와 함께 호텔을 촬영, 홍보를 진행했다.


국제회의로는 2019년 서울시 주최의 SIBAC 개최를 위해 서울산업진흥원(SBA)1인 미디어산업지원(크리에이티브포스)을 통해 7팀을 섭외, 활발히 활동 중인 유튜버들의 행사 참석과 함께 행사 스케치 영상 촬영을 진행했다. 행사 중, 새롭고 다양한 방식의 촬영기법과 인터뷰 진행 등으로 행사장에 활기를 부여하고, 사후 대중에게 익숙하게 편집된 행사 스케치를 영상 업로드해, 발표 콘텐츠와 행사내용을 쉽게 재미있기 전달, 행사인지도와 함께 높은 홍보도달 수를 달성했었다.


한국의 대표적인 게임전시회인 플레이엑스포도 인플루언서를 주요 홍보수단으로 사용한 케이스다. 주최사는 전시회 참가기업이 개별적으로 큰 비용을 들여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간파하고, 직접 인플루언서를 고용해 시회 및 참가기업 제품을 홍보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함으로써 참가업체의 제품이 홍보되기에 참가업체의 만족도는 높아지고, 인플루언서 채널을 통해 해당 제품 및 전시회에 관심을 가지는 참관객의 방문이 늘어남에 따라 성공적인 전시회가 됐던 것이다. 게임 관련 인플루언서 또한 자신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내용들과 환경이 제공되는 플레이엑스포를 최적의 장소로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됐다.


   


CJ ENM에서 주최하는 KCON은 해외에서 개최하는 한류 최고의 콘서트로서 미국, 태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매해 개최된다. KCON을 보러오는 관람객은 수만 명에 이르며 KCON을 통해 여러 한류 콘텐츠도 홍보된다. KCON은 단순한 콘서트가 아닌 한류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전시를 동반한다. 여러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등을 KCON을 통해 홍보·마케팅하며 그 과정에서 CJ ENM 소속 인플루언서의 도움을 받는다. CJ ENM도 인플루언서를 활용, KCON의 전시 및 참가기업의 제품을 홍보, 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만전을 기한다. 지자체에서도 도시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18년 한국관광공사와 서울관광재단, 경기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는 방한 인도시장 개척을 위해 미스인디아 1위와 2위를 한국으로 초청, 홍보동영상을 촬영했으며 촬영지를 바탕으로 방한 관광상품을 만들었다. 2019년 경기관광공사는 금한령을 맞아 동남아시아 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의 주요관광지와 협업해 태국(Hi-prae, Babyjingko) 및 베트남(Oops Buron), 필리핀(Rei Germar, Raiza)의 인플루언서를 활용, 경기관광콘텐츠를 제작·홍보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러 산업 및 기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마케팅의 성패가 나뉠 수 있다. MICE산업도 인플루언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높은 인지도제고 및 매출확대 효과를 누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홍주석

(재)수원컨벤션센터 팀장

francisco81@naver.com





배너

카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