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5 (월)

복합리조트&카지노

[Fam Trip_ Singapore] 아시아 복합리조트의 정석, 마리나 베이 샌즈 - ①

- MICE 비즈니스 통해 외연 확장한다


‘싱가포르’하면 단연 먼저 떠오르는 랜드마크가 있다. 싱가포르 도심을 한 눈에 내려다보는 인피니티 풀과 200m 높이의 세 개 빌딩으로 이뤄진 독특한 외관으로 세계 도시의 랜드마크 중 손에 꼽히는 곳, 바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이다. 마리나 베이 샌즈를 줄여서 MBS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호텔은 레저고객은 물론 아시아 중심에서 굵직한 MICE 행사도 유치하고 있어 호텔뿐만 아니라 엑스포·컨벤션 센터를 중심으로 지역과 폭발적인 시너지를 이루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모토로 1만 명의 스텝과 짜임새 있는 호텔 운영으로 복합리조트들의 롤 모델이기도 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이번 팸 투어는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행사 ‘글로벌 레스토랑 리더십 컨퍼런스(Global Restaurant Leadership Conference)’와 ‘Future Travel Experience(FTE) Asia’가 열리는 기간에 방문, 마리나 베이 샌즈가 MICE 데스티네이션으로서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경험해보는 시간들로 진행됐다.


숙박부터 전시·컨벤션, 그리고 엔터테인먼트까지
아시아 최대 스케일의 복합리조트

마리나 베이 샌즈는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위치, 중앙 비즈니스 지구 중심에서 비즈니스와 레저, 엔터테인먼트 세 가지 최고의 경험을 위한 다차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리나 베이 샌즈는 2010년 4월 개장 이래 싱가포르 관광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왔으며, 고급 호텔, 최첨단 컨벤션 및 전시 시설, 극장, 쇼핑몰, 엔터테인먼트 운영을 통해 지역 경제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는 대표 관광 인프라로 꼽힌다.


호텔은 총 2561개 객실을 55층짜리 3개 타워, 그리고 타워 위에는 샌즈 스카이파크가 범선 모양으로 얹혀 있는 건물 구조로 싱가포르 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상징적인 건축물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건축가 모세 샤프도 100% 본인의 설계대로 호텔이 건축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었을 정도로 당시 기술로서는 감당하기 힘들었던 구조를 쌍용건설이 도면 그대로 구현해내 국내에서 더욱 관심을 끌게 됐다.


마리나베이의 객실 타입은 총 15개로 기본 타입의 디럭스 룸부터 약 181평 규모의 체어맨 스위트까지 다양하고, 모든 객실은 시티 뷰, 가든 뷰, 하버 뷰, 스카이 뷰의 선택이 가능하다. 한편 샌즈 엑스포·컨벤션 센터는 약 40만 평(130만 평방피트)에서 최대 4만 5000명 수용, 2000개 전시 부스 및 250개 개최가 가능한 규모로 크고 작은 글로벌 행사들이 연간 쉴 틈 없이 유치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요소로는 약 24만 2000평의 럭셔리 쇼핑몰에 170개 이상의 고급 브랜드, 17개의 고급 듀플렉스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식의 경험은 80개가 넘는 레스토랑에서 다니엘 뵐루(Daniel Boulud), 볼프강 퍽(Wolfgang Puck), 데이비드 마이어스(David Myers) 등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셰프들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세계인들이 손꼽는 최고의 행사 개최지
호텔과 연결된 엑스포·컨벤션 센터는 16개의 축구장, 삼성동 코엑스의 3.5배의 규모에 달하는데다 행사의 성격에 맞춰 공간 활용도, 인력배치도 유연하게 가능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는 글로벌 행사 유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 중에서 영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치안이 좋으며 다양한 인종이 생활권을 이루고 있어 문화적 포용력도 높다는 점이 마이스 행사 유치의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마리나 베이 샌즈는 2018년에만 140만 명 이상의 참석자와 함께 3600개가 넘는 이벤트를 주최, 지난 4년 동안 연 평균 34%의 행사가 재유치를 거듭하고 있다.
마리나 베이 샌즈의 세일즈 Michael B Lee 부사장(이하 Michael 부사장)은 “그동안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진행된 많은 행사 중 굵직한 행사들의 재참가율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금융 핀테크 전시회 ‘Money 20/20’와 같은 행사는 2018년부터 개최되기 시작해 3년간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의 행사를 계획하고 있고, 40대 이하의 비즈니스 리더 행사인 ‘YPO(Young Presidents Organization)’ 및 ‘글로벌 리더십 회담’도 2012년 싱가포르 개최 이후 2018년에도 유치에 성공했다.”고 귀띔하며 이어 “2014년부터 아시아를 대표하는 여행 전시회 ITB Asia를 개최할 수 있는 특권도 영광스럽게 우리 호텔에서 갖게 됐다. 지난 10월에는 ITB Asia와의 관계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연장, 마리나 베이 샌즈의 역량을 다시 한 번 자랑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식을 전했다.


다수의 MICE 행사 유치로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가장 최근에 진행됐던 2018 세계 여행 시상식에서는 ‘세계 최고의 MICE 호텔’로 선정, 싱가포르 관광 어워드에서 싱가포르 관광청이 수여하는 우수 업적 상을 수상하기도,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최고의 비즈니스 이벤트 장소’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Michael 부사장은 엑스포·컨벤션 센터의 가장 큰 강점으로 ‘유연성(Flexibility)’을 꼽은 가운데 마리나 베이 샌즈의 MICE 팀은 전 세계 프리미어 회의, 인센티브,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주최하는 라스베가스 샌즈그룹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과 아시아 지역에서 최고의 조명, 비디오, 음향 및 물류 장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대형 라이브 이벤트 및 멀티미디어 쇼를 위한 150개 이상의 조명과 카네기홀과 오페라 하우스에 적용된 최고 수준의 ‘마이어 사운드 시스템(Meyer Sound System)’ 스피커를 설치, 눈과 귀가 즐거운 공연과 레드카펫 시상식에도 적절한 베뉴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베뉴 활용해 행사 특징 살려
한편 마리나 베이 샌즈 MICE가 갖춘 유연성에는 센터 이외의 호텔 베뉴에서도 다양한 포맷의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다. 야외 테마 행사장인 ‘이벤트 플라자(Event Plaza)’에서는 시티 스카이라인을 즐기며 대규모 야외 카니발 또는 축제를 기획할 수 있고, 하늘에서 즐기는 파티 콘셉트의 ‘샌즈 스카이 파크(Sands SkyPark)’는 57층에서 360도의 파노라마 전망을 자랑, 시티와 가든스 바이더베이의 낮과 밤을 즐기면서 칵테일파티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연꽃에서 영감을 얻은 상징적인 건물에 약 21개의 갤러리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문화 랜드마크 ‘아트사이언스 뮤지엄(ArtScience Museum)’ 공간도 활용 가능하다. ‘표현’, ‘호기심’, ‘영감’이라는 주제의 세 공간으로 이뤄진 뮤지엄은 2011년 개장 이래 레오나르도 다빈치, 살바도르 달리, 앤디 워홀 등을 포함한 세계 유명 예술가들의 대규모 국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으며, 도쿄의 모리 미술관, 멜버른의 호주 영상센터, 뉴욕 미국 자연사 박물관 등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교육, 행사, 공연, 상영과 같은 프로그램도 유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 출시, 프리젠테이션 또는 컨퍼런스를 위한 극장 ‘샌즈 씨어터(Sands Theatre)’까지, 마리나 베이 샌즈는 행사의 규모와 관계없이 단 10명의 인원을 위한 이벤트에도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맞춰 그들의 공간과 이벤트 기획 및 진행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투어 기간 동안 진행됐던 글로벌 레스토랑 리더십 컨퍼런스(GRLC) 담당자는 “매년 100여 명의 연사와 2000명 이상의 청중이 참여하는 컨퍼런스가 올해는 싱가포르 관광청의 후원을 받아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진행하게 됐다. 마리나 베이 샌즈의 MICE 기획력은 당연히 알고 있었지만 이번 컨퍼런스가 기존과 다르게 네트워킹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한 층에서 모든 행사가 이뤄져야 하고, 많은 강연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MICE 팀과의 협업이 중요했는데 요구사항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컨퍼런스 참여자는 물론 연사들이 강연을 준비하고 대기하는 메이크업 룸까지 마련해 내외부적으로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마리나 베이 샌즈 측의 적극적인 협조에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며 행사 진행의 소감을 전했다.



내일 [Fam Trip_ Singapore] 아시아 복합리조트의 정석, 마리나 베이 샌즈 -②이어서..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