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과 편리성, 확장성을 갖춘 PMS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주)루넷은 고객사(호텔)들과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컬래버래이션에 힘쓰고 있다. 특히 호텔들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들은 현재 호텔들의 난제인 효율적인 인력운영, OTA 관리 등을 해소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호텔들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주)루넷에서 선보이고 있는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호텔이 당면한 문제 해결
요즘 호텔들은 객실 투숙률을 높이기 위해 OTA를 많이 활용하고 있지만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루넷은 약 130개 OTA 채널과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를 비롯한 약 200개 채널의 통합관리를 제공하는 CMS(Channel Management System) 서비스를 제공한다. ㈜루넷의 CMS는 예약뿐만이 아닌 리뷰까지 통합 관리 가능하며 경쟁사 요금 분석 기능도 있다.
한편 호텔들은 수익을 높이기 위해 고객이 직접 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이에 ㈜루넷은 고객이 접속할 수 있는 호텔 홈페이지, 호텔의 상황에 맞춰 객실 금액 및 수량을 맞춰 등록할 수 있는 Direct Booking 시스템, 고객에겐 혜택과 호텔엔 충성고객 확보를 유도할 수 있는 마일리지 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 더욱 눈여겨 봐야할 점은 ㈜루넷의 예약시스템은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호텔 직접 예약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호텔들은 수익상승 외에 비용절감에 대한 요구도 항시 존재한다. ㈜루넷의 키오스크는 예약된 고객이 호텔 예약번호 또는 OTA 예약번호 심지어 QR코드로 체크인이 가능하며 예약하지 않은 고객은 빈객실 중 원하는 객실을 선택, 체크인이 가능해 고객은 프론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체크인/아웃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루넷의 PMS다. ㈜루넷의 PMS는 국내 최초 웹 방식 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이고 클라우드 방식으로 중소규모 호텔들이 별도의 전산시설 등을 보유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 효율적이며 외부에서 모바일 기기 등으로도 PMS를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게다가 앞서 상기한 CMS, Direct Booking, 키오스크 등과 연계한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호환성을 확보했고 이 호환성은 ㈜루넷의 PMS를 점차 확장시키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 연동 가능
㈜루넷의 확장성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다중호텔 관리 기능이다. 실례로 여러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한 브랜드의 경우 호텔은 전국 여러 곳에 있지만 다중호텔 관리 기능을 통해 예약, 회계부서는 단 한 곳에서 전 지점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루넷의 확장성은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 시키고 있다. 객실관리시스템, 도어락 시스템, IoT시스템, 주차관제 시스템, 백오피스 시스템, 포스시스템, 밴시스템 등의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오프라인 결제는 물론 온라인 결제 역시 지원하며 국내 PMS 서비스 사업자 중에서는 유일하게 간편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나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알리/위챗 결제, 북미/유럽 고객을 위한 페이팔 결제는 호텔에서 수요가 높다. 이외에도 관련 업체와의 협업으로 호텔운영관련 무료컨설팅 및 결제관련 컨설팅 등으로 호텔의 운영 및 카드사 수수료 인하 등의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주)루넷과 호텔, 진정한 컬래버레이션 이뤄
이처럼 ㈜루넷은 숙박업 운영에 도움이 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호텔을 이롭게 하고 싶다’는 루넷의 서비스 정신이 더욱 와 닿는 이유일 것이다. 4차산업 혁명 시대에 호텔의 IT화가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IT기술을 만드는 것은 루넷이, 이를 상업적으로 운영, 활용하는 것은 호텔이 함으로써 ㈜루넷과 호텔은 진정한 컬래버레이션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루넷 박기현 대표의 설명이다.
한편 ㈜루넷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루넷의 모든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때로는 이벤트를 진행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앞으로 카카오 플러스에 가입된 고객 풀을 통해 긍정적인 정보 공유의 장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 ㈜루넷의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