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호텔&리조트

[HR Review 2018 Keyword] 2018 호텔 핫 키워드 분석 시즌Ⅱ -②

- 올해의 호텔 검색 키워드를 알아보자

... 어제 이어서 [HR Review 2018 Keyword] 2018 호텔 핫 키워드 분석 시즌Ⅱ -①


검색어 유입으로 본 F&B에 대한 관심은 바로 #물
호텔앤레스토랑의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및 홈페이지의 검색어 유입 결과 중 흥미로운 사실은 F&B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물’이었다는 점이다. 식수 브랜드인 #피지워터, #산펠레그리노는 거의 매달 등장했으며, #삼다수 역시 높은 빈도로 산출됐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고재윤 교수 ‘Beverage Insight’를 통해 매달 전 세계의 식수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는데, 2018년 1월호 기고문에 ‘산펠레그리노’를 다뤘다. 산펠레그라노는 주로 이탈리아의 고급 레스토랑에서 취급하는 물.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세계 50대 우수 레스토랑을 위해 투명한 산펠레그리노 물병을 제공하기도 해, 고급 레스토랑의 상징이 됐다. 더불어 먹는 샘물 피지워터에 관한 기고문은 2017년 9월호에 게재됐는데, 1년 넘게 유저들이 꾸준히 관심을 보이는 키워드였다. 이렇듯 물에 대한 관심은 워라밸과 삶의 질을 높이고자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트렌드와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은? #베트남
빅테이터 분석에 의해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SNS을 조사한 결과 해외 지역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은 베트남으로 나타났다. 각 채널에 접속한 유저들은 #베트남을 비롯, #다낭, #하노이맥주, #나트랑, #냐짱을 꾸준히 검색했다. 더불어 호텔앤레스토랑 네이버 포스트에서 ‘베트남 지역별 맥주 투어, 하노이 맥주 거리 제대로 즐기기’ 기사는 7월, 8월, 10월에 조회 수 상위 랭크를 기록했다. 이는 관광 트렌드를 반영하는데, 지난해부터 베트남 다낭을 여행하는 국내 관광객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다낭은 비행시간이 짧고 여행지가 다양해 앞으로 더 많은 여행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베트남의 다양한 도시에 저가항공 직항 노선이 개설되며 내년에는 베트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호텔앤레스토랑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핫 피플은?
올 한해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에서 유저들의 전폭적인 관심을 받은 인물은 바로 앙스모멍의 #토니정 셰프였다. 2018년 6월호 The Chef 지면에서 심층 취재한 셰프. 그는 열아홉 살에 특급호텔에 최연소 입사하고 군 제대 후 특급 호텔 셰프의 꿈을 키우던 젊은 청년이 갑자기 미국으로 떠나 주방 밑바닥부터 경력을 쌓았고 미쉐린 레스토랑의 수셰프 자리에 올라 국내 출신으로 보기드문 커리어를 완성했다. 호텔앤레스토랑 채널에 방문한 유저들이 토니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던 이유로는 인기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경력도 한 몫 했을 것으로 보인다.




2018년 핫 키워드 etc.
이외에 주요 2018년에 빼놓을 수 없는 호텔앤레스토랑 핫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지난 10월 10일~13일에 개최됐던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이 주최하는 국내 유일 호텔 박람회인 #2018호텔쇼가 10월과 11월의 핫키워드로 집중 산출됐다. 특히 인스타그램 채널과 네이버 포스트에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호텔 박람회의 특성상 호텔 관련한 다채로운 B2B 행사와 전문가들의 컨퍼런스가 주를 이뤄, 20대와 40~50대의 관심이 높았는데 유저들은 호텔 경영학과 대학생 혹은 40~50대의 호텔 종사자들로 추정된다. 또, 올해 사회적으로 핫이슈였던 노동법 개선안으로 유저들은 호텔 업계 및 외식 업계의 #최저임금인상, #근로시간단축도 주목받았던 키워드다. 2018년 8월호 노아윤 기자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한 달, 호텔의 52시간은 어떻게 움직일까?’의 게재 이후 검색 키워드가 더욱 활발히 유입됐다. 한편, 트렌드와 상관없이 #하우스키핑, #호텔영어가 주요 키워드로 검색됐는데,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이 호텔앤레스토랑 채널에 접근하는 주요 유저라는 것이 나타났다. 



2019 핫 키워드를 미리 분석해본다면?
지난해 2017년도 핫 키워드 분석에서는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의 관심 기사를 통해 내년 키워드를 예상했다. 실제로 작년 기사를 살펴보면 #베트남이 주요 검색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측한 결과가 맞아 떨어지기도 했다. 2018년 호텔앤레스토랑 기사 조회수 1~20위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했던 럭셔리 특급 호텔의 오픈 소식, 특급호텔의 경영전략, 등급제도 심사의 변경 등 업계 동향이 여전히 다수 차지하고 있었다. 업계 동향 외에 주목할 만한 것은 빅데이터 IoT 기술을 접목한 호텔에 대해 유저들의 관심이 높았다는 점이다. 최근 KT, 삼성에서 호텔 적합 IoT 통합 솔루션을 개발해 적용하는 단계에 이르렀는데, 내년이나 그 다음해에는 이러한 통합 솔루션이 호텔의 패러다임을 바꿔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호텔앤레스토랑은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SNS 채널로 소통하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시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