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15 (목)

레스토랑&컬리너리

[Dynamic F&B] 뒤집어만 봤니? 골라먹는 재미도 있다! 한국에 자리 잡은 ‘Dairy Queen Grill&Chill’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사진이 있다. 금방이라도 흘러 내려야 정상인 아이스크림이 뒤집어진 채 점원들로부터 서브된다. 그리고 이를 받아든 고객들은 너도나도 거꾸로 들려 있는 무중력아이스크림 ‘블리자드’ 인증에 나선다.
데어리퀸은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아이스크림 이외에도 끼니해결까지 가능한 햄버거와 핫도그, 치킨과 함께 다양한 음료도 판매 중이다. 온오프라인에서 꼭 한번 가 봐야 할 맛집으로 주목받고 있는 데어리퀸.
빠른 기세로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데어리퀸을 소개한다.


포트폴리오를 넓힌 Dariy Queen Qrill&Chills
데어리퀸은 메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77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정통 미국 소프트 아이스크림 글로벌 체인이다. 현재 총 미국을 비롯한 캐나다, 아시아 등 27여 개국에 68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특히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이 투자한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아이스크림 체인으로 유명한 데어리퀸은 포트폴리오를 넓혀 식사류를 포함한 ‘DQ Grill&Chill’을 새로이 론칭했다. 한국에 상륙한 데어리퀸의 브랜드로 100% 비프 패티를 그릴에 구운 버거류, 치킨, 핫도그 등의 푸드, 일반 커피와 차별화된 크리미한 아이스 블렌디 커피, 다양한 과일의 스무디 및 셰이크의 베버리지, 데어리퀸의 소프트서브 아이스크림으로 고객의 취향에 맞게 만들어지는 아이스크림 케이크까지. 블리자드를 포함해 총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다.


국내에는 대학로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이태원점, 홈플러스 강동점, 수원영통홈플러스점, 홍대점이 오픈했다. 대학로 팝업스토어는 1호점이라는 특성상 세일즈를 하기보다 데이터를 얻기 위한 목적이 뚜렷해, 17년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DQ 운영 철학에 맞춰 문화와 젊음의 거리 대학로에서 시작했다. 따라서 현재는 총 4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한국 시장을 넓혀갈 계획이다.


Fast Food? ‘Fan’ Food!
‘거꾸로 들어도 쏟아지지 않는 아이스크림’ 단숨에 입소문이 퍼져버린 이 퍼포먼스는 잘 만들어진 데어리퀸의 마케팅 전략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이는 실제로 미국의 고객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보통 다른 아이스크림의 경우 공기층으로 인해 잘 흘러내리고 텍스처가 무른 점을 보완, 데어리퀸은 아이스크림 추출 후 공기층을 한 번 더 제거해 텍스처를 쫄깃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우연히 미국의 한 손님이 점성때문에 컵에 들어있는 아이스크림이 흘러내리지 않는 것을 발견했고, 이를 아이디어로 제시해 지금의 블리자드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이처럼 데어리퀸은 조금이라도 더 고객들과 어울릴 수 있는 ‘꺼리’를 만들고자 한다. 데어리퀸 강표환 구매팀장은 “어느 스포츠 종목이든 각 팀을 응원하는 Fan들이 있다. 팀과 Fan이 어떤 견고한 끈으로 이어져 관계를 지속하듯 DQ만의 문화 창출을 통해 DQ Fan 문화를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미국의 DQ Fan들은 지역마다 없는 메뉴들을 공유하고 신상 메뉴가 론칭되면 같이 모여 시식도 하는 등의 정모도 활발하게 진행된다고 한다. 이렇게 활발한 팬 층이 형성되니 자연스레 새롭게 출시된 메뉴 홍보와 DQ에 대한 충성심도 높아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고객들이 소비를 창출하고 고객들이 원해서 만들어 지는 메뉴가 가장 좋은 메뉴라고 생각한다는 데어리퀸. 속속들이 미국 프랜차이즈들이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데어리퀸이 새로운 그들만의 문화를 창출해 나갈지 기대된다.


“한국에서도 데어리퀸의 팬 층을 두터이 할 것”
데어리퀸 강표환 구매팀장



데어리퀸이 한국에 들어오게 된 계기와 현재까지 론칭한 지점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데어리퀸은 블리자드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그런데 이 브랜드에 햄버거나 많은 종류의 음료 메뉴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Dairy Queen Grill & Chill’ 브랜드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도 현재 론칭 중인 브랜드로 아시아 시장도 함께 겨냥해보고자 거점을 위생적인 면이나 파급력 부분을 고려해 한국을 거점으로 삼았다. 현재 미국과 동시에 브랜드를 확장시키고 있어서 주에 한 번씩 잦은 회의를 통해 두 시장에 안착하고자 노력 중이다.


데어리퀸이 타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다른 브랜드와 달리 DQ의 메뉴는 상상초월이다. 메뉴가 굉장히 많다. 소비자가 다양한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메뉴는 100여 가지가 넘는데 아직 그 많은 메뉴들이 한국에 모두 소개되지 않았다. 또한 로컬 메뉴도 개발 가능하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아이스크림 기본베이스인 소프트 서브믹스에 한국에 출시된 비스킷, 초콜릿, 캔디류 등 다양한 종류의 스낵을 매치시키면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딱 맞는 다양한 메뉴들이 출시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쿠키 오레오와 믹스한 오레오 블리자드의 경우에는 개별 메뉴 판매량만 전 세계 1조 원에 육박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 타깃 고객은 어떠한가?
DQ의 메뉴는 남녀노소를 가르지 않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메뉴들이기에 모든 소비자가 DQ의 타깃 고객이다. 하지만 브랜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타깃으로 하고 있는 소비자층은 18~32세의 고객이다. 그 이유는 해당 연령대의 소비자들이 가장 활발히 라이프스타일이나 먹을거리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고객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객과의 대화를 중요시 생각하는 브랜드 특성상 가장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집단이기에 우선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기에 적합한 고객으로 판단했다.


짧은 시간에 SNS를 강타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실질적인 피드백은 어떠한가?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데어리퀸을 알고 있어서 놀랬다. 특히 ‘무중력 아이스크림’으로 많이 알려져 있더라. 이에 블리자드의 경우 고객에게 제공시부터 거꾸로 뒤집어서 제공하는 소소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만약 종업원이 이를 잊고 세워서 제공할 경우에는 무상으로 제공하도록 해, 고객들과 짧게나마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어 인기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데어리퀸이기 때문에 상권에 따라 주방문 고객이 차이가 있는데 강동과 수원의 몰매장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어린이와 함께 오는 부모들이 많고 커피의 소비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커피의 경우에는 두리양행의 커피머신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커피기기에 비해 청소와 유지관리가 편하며 균일한 품질을 자랑해 단골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반대로 이태원이나 홍대 같은 경우에는 전 메뉴가 골고루 판매되고 있다.


현재 론칭한 매장의 위치들이 인근 업종 경쟁이 심한 상권이다. 데어리퀸만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Fan Food’ 전략에 맞춰 매장이 오픈될 때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선착순 100명에게 VIP카드를 제공하고 있다. VIP 카드를 소지하면 1년간 매주 1회씩 데어리퀸의 모든 매장에서 햄버거를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만 유일하게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며, 이처럼 이러한 행사를 통해 DQ만의 문화를 창출해가는 마케팅을 실시한다. 또한 매년 ‘콘 데이(Cone Day)’를 실시, 이는 미국에서도 하고 있는 주기적인 행사인데 콘 아이스크림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의 행사도 기획 중이다.


데어리퀸의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한다면?
이제 막 시작단계다. 지금까지 계획된 목표는 2019년 3월까지 현재의 4개 매장에서 6개 매장을 늘릴 생각이며 향후 5년 뒤인 2023년까지 5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구축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더 확고히 할 수 있도록 DQ 매장은 DQ의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의 축제의 장소이자 축하의 장소, 고객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열린 장소로 구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모델이 자리 잡히면 가맹사업도 실시할 생각이다. 현재는 서울뿐 아니라 경기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충주, 대구, 부산까지 시야를 넓게 두고 시장 가능성을 보고 있다. 오픈은 오픈대로, 개발팀들의 시장조사는 시장조사대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곳곳에서 데어리퀸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