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6 (화)

호텔&리조트

나홀로 여행시 숙박 패턴은?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www.expedia.co.kr)가 ‘혼행(혼자 떠나는 여행)’ 경험이 있는 2030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기간: 9월 19일 ~ 21일)

 

혼자 여행은 “자유 찾아 떠난다”

나 홀로 여행은 ‘자유로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바쁜 일정(35.3%)보다는 여유로운 일정(59.7%)을, 꼼꼼히 계획한 일정(41.0%)보다는 즉흥적인 일정(58.3%)을 선호했다. 긴 여행(30.0%)보다 4박 5일 이하의 짧은 일정(47.7%)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혼자 여행에 나서는 이유도 자유를 누리기 위함이 가장 컸다.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다니고 싶어서(65.0%) 혼자 떠난다는 이가 가장 많았으며, 타인이나 주변 환경에 신경 쓰고 싶지 않아서(40.7%)가 뒤를 이었다. 여행에서의 감동을 온전히 느끼기 위해(34.3%),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기 위해(21.7%) 혼자서 떠난 다는 이들도 많았다.

 

혼행 즐기는 법! 현지 경험 중시하고 식비는 아끼지 않아야

홀로 여행 중 꼭 하는 특별한 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특별한 계획 없이 현지인처럼 지내기, 로컬 음식과 주류 맛보기, 현지에서 새롭게 만난 이들과 시간 보내기 등 그 곳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에 집중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 외에도 마음에 드는 장소에 자리를 잡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거나, 하루 1회 이상 SNS에 게시글을 올리는 등 각기 다양한 활동을 즐겼다.

 

식사에는 지출을 아끼지 않았다. 47.0%가 나 홀로 여행 중 지출을 아끼지 않는 항목 1위로 식사를 꼽았다. 관광(13.0%), 쇼핑(13.0%)과 숙소(11.3%)가 뒤를 이었으나 1위와 큰 폭의 차이를 보였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중시하는 항목은 다소차이가 있었다. 남성은 식사(58.0%)가, 여성에게는 숙소(18.0%)가 특히 중요했다. 20대는 쇼핑(13.6%)을, 30대는 숙소(14.8%)와 문화 체험(12.8%)을 중요시 여겼다.

 

혼행객 여행 패턴… 한 곳에서 연박, 경유도 괜찮아

대부분의 혼자 여행객은 한 숙소에서 2박 이상(67.0%) 머물렀다. 도심(68.0%)에 위치한 중저가 숙박 시설(78.3%)을 선호했으며, 무료 조식 등 부가 혜택(52.7%)은 추가하지 않았다. 30대는 20대 혼행객보다 고급 숙박 시설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항공은 저가항공사 직항편의 이코노미석을 선호했다. 항공사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20대 여행객은 저가항공사(82.9%)를 압도적으로 선호했지만 30대 후반은 30.5%가 대형항공사를 선택해 편안함을 비중 있게 고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혼행객은 일반 여행객보다 경유 항공편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일반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익스피디아 조사에서 10.8%만이 경유 항공편을 이용한다고 답한 반면, 이번 혼행객 조사에서는 경유 항공편(22.3%)을 선호하는 이가 2배 이상 많았다.

 

혼행이 불편할 때는? 2인 필요한 활동 못하면 외롭기도

‘혼행’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었다. 가장 아쉬운 순간은 2인 이상의 인원이 필요한 식사나 액티비티가 불가능할 때(64.3%)였다. 문득 외로운 기분이 느껴질 때(38.0%)와 여행으로부터 얻는 추억을 나눌 사람이 없을 때(34.7%)도 아쉬움을 느끼는 순간으로 꼽혔다.

 

다만 많은 혼행객은 동행 없는 외로움을 혼행의 매력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로움 극복 방법에 대해 묻자, 절반 이상(53.3%)이 굳이 극복하려 애쓰지 않으며 ‘혼자’라는 느낌을 만끽한다고 밝혔다. 반면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35.3%),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30.0%)하며 외로움을 달래는 이도 많았다.

 

10명 중 8명 “또 다시 혼자 떠날래”

혼자만의 여행을 경험한 여행객은 혼행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했다. 10명 중 8명이 향후 1년 간 다시 혼자 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20대 여성(85.0%)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