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3 (토)

투어리즘&마이스

워라밸 열풍으로 10명 중 9명이 떠나는 여행, 여행 동행은 가족, 여행지는 제주도 선호


인터파크투어가 ' 2018 하반기 국내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9명이 올 하반기에 국내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거나 기회되는 대로 떠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인터파크투어 관계자는 "워라밸 열풍과 지난 7월부터 시행된 근로시간 단축(52시간 근무)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부담없이 다녀오기 좋은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가족과 함께, 기회되는 대로 즉흥 여행 떠난다

설문 결과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 꼴로 국내여행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올 하반기 국내여행을 다녀올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0%가 '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22%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기회가 되는대로 떠날 것'이라고 답했다. 이처럼 응답자의 92%가 국내 여행을 계획하거나 기회되는 대로 떠난다고 답했다.

 

여행을 계획하는 시기로는 여름휴가 시즌인 '8월'(25% / 1)을 가장 선호했으나, 뒤이어 '시기 상관없이 수시로'(21% / 2),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16% / 3)가 높은 응답률을 기록해 '즉행(즉흥 여행)'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여행 동행은 '가족'(36% / 1), ' 배우자'(23% / 2), '연인'(18% / 3) 순으로 집계됐다.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며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인터파크투어 측은 분석했다.

 


하루이틀 연차 사용해 짧은 여행 즐겨

여행 기간은 '23일'(45% / 1), '12일'(30% / 2), '34일'(18% / 3) 순으로 선호했다. 해당 여행 기간을 선택한 이유는 '하루 이틀정도 연차를 쓰고 다녀오기 좋아서'(38% / 1), '멀리 가지 않고 도심 속 휴식을 즐길 수 있어서'(20% / 2), '퇴근 후 급여행 등 당일여행이나 1박하기 좋아서'(19% / 3)로 나타났다. 이처럼 하루 이틀 정도의 연차 사용이나 도심 속 휴식, 급여행 등 가볍게 떠나기 좋은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여행을 계획중인 지역은 '제주도'(37% / 1), '강원도'(19% / 2), '경상도'(18% / 3) 순으로, 해당 여행지를 선택한 이유는 '평소 가보고 싶었던 곳'(54%)이 앞도적으로 높았으며, '적당한 경비'(14% / 2), '거주지와의 가까운 거리'(13% / 3)가 뒤를 이었다. 평소 가보고 싶은 곳을 가려는 경향이 높은 가운데 여행의 경비와 거리도 고려한 것. 1인당 여행 경비로는 '10~20만원 이하'(32% / 1), '20~30만원 이하'(30%), '30~40만원 이하'(15%/ / 3)를 선호했다.


 

숙소는 호텔, 가격이나 접근성보다 시설이 중요

여행의 목적은 '관광지 방문'(37% / 1), '숙소에서의 힐링'(34% / 2), '맛집투어'(19% / 3)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지에서의 관광과 맛집투어를 즐기는 한편, 숙소에서의 휴식도 중요시 여기는 것.

 

이에 선호하는 숙박 시설로는 '호텔'(55% / 1)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숙소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숙박 시설의 우수성’(43% / 1)관광지와의 접근성’(24% / 2)이나 가격(21% / 3)보다 더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이를 통해 뛰어난 시설을 갖춘 숙소를 가장 우선시 여기며, 숙소에서의 휴식과 만족감을 중요시 여기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에 인터파크투어는 국내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대표 기획전으로 '우리가족 시원한 호텔로 폭염가출'(http://inpk.kr/qmSw)을 통해 서울·인천·경기 지역 인기 호텔을 저렴하게 제공한다. 본 기획전에서는 조식뷔페·음료 및 주류제공·전시회 티켓 등 다양한 옵션을 결합한 패키지 숙박 상품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인터파크투어가 단독 혜택으로 월컴 어메니티·레이트 체크아웃·머그컵·마스크팩 등을 제공하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프로모션(http://inpk.kr/qmS3)도 있다. 제주 독채펜션, 프라이빗풀빌라, 수영장 펜션 등 최고급 시설과 테마에 따른 다양한 숙박 상품을 엄선한 '폼나게 제주도 가자! 내멋데로 펜션'(http://inpk.kr/qmSz) 기획전도 준비했다.

 

박혜련 인터파크투어 마케팅 팀장은 "워라밸 열풍에 힘입어 올 하반기에는 실질적으로 부담없이 다녀올 수 있는 국내여행이 각광 받으며, 가족여행객과 즉행족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퇴근 후 가까운 호텔에서 즐기는 호캉스, 하루이틀정도 연차를 쓰고 떠나는 단기간 여행 수요가 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프로모션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본 설문조사는 인터파크투어 고객을 대상으로 올 731일부터 81일까지 이틀간 진행했으며, 20~50대 남녀 3518명이 참여했다. 설문 형태는 객관식 및 주관식 서술 혼합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