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5 (목)

호텔&리조트

한국관광공사, 호텔서비스인력양성 우수기관 공모

한국형 호텔서비스 아카데미 육성한다.

관광공사가 호텔서비스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나섰다. ‘2014 호텔서비스인력양성 우수기관 공모’를 개최한다는 사업설명회를 마련했기 때문. 이에 대해 업계의 반응은 반색하는 곳도 있지만 베니키아 사업 등에 비추어 우려를 표하는 곳도 있다.


호텔서비스인력양성 우수기관 공모
지난 7월 23일 한국관광공사는 호텔서비스 분야에서 열정과 실무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키워낼 우수 교육기관을 발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2014 호텔서비스인력양성 우수기관 공모’를 개최한다는 사업설명회를 마련했다. 이번 공모는 호텔서비스인력 양성교육의 글로벌 기준을 제시하고, 수료 후 곧바로 호텔서비스 일선에서 활약할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호텔 서비스인력 양성교육의 흐름을 전환하기 위하여 진행된다. 응모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갖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는 호텔서비스인력 양성 교육훈련기관으로 국내 소재 인정직업훈련원, 평생교육시설, 직업전문학교 등 호텔서비스분야 인력양성 교육훈련기관(4년제 대학 및 2년제 전문대학 제외), 최근 3년내 호텔 실무(컨시어지, F&B, F/O 등), 인성 및 서비스마인드, 어학교육 등의 교과목을 운영한 실적이 있는 기관(조리 등 기능분야, 타 부처 등에서 이미 지원받아 개설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에 한해 주어진다. 전국의 호텔서비스인력 양성 교육훈련기관을 대상으로 응모서류를 접수할 예정이며, 전문가에 의한 심사를 거쳐 3개 기관을 선발할 예정이다. 기관 운영실적은 물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계획 또한 중요한 심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호텔 서비스 품질 높일 것 기대
선발된 3개 교육기관에는 공사에서 마련한 지원금 각 1억원이 수여된다. 더불어 호텔관광 서비스 업무에서 필요한 직업기초소양, 직무능력, 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 및 워크숍 등의 인큐베이팅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선정된 교육기관의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회원사 호텔과의 1:1 취업매칭의 기회도 얻을 수 있어, 특히 고졸 취업희망자들의 취업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올해 선정된 교육기관은 1차 지원 후, 중간평가 절차를 거쳐 기관별로 추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게 되며, 실무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가 부여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은 공사에서 제시하는 호텔 서비스인력 양성교육의 품질기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업계, 핑크빛 기대 vs 비판적 시각
한국관광공사 교육기획팀 이창용 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명문 직업학교인 스위스의 호텔 학교를 모델로 한국형 우수 호텔아카데미를 육성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호텔업계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여 호텔업계의 구인·구직난을 해소하는 동시에, 호텔리어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내실있는 교육기관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공사가 기준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의 취지를 밝혔다. 한편 공사의 이번 공모에 대해 업계는 반색하는 반응과 비판적인 시각이 공존하고있다. 현재 공사가 공모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에서는 지원을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기존 교육기관들은 큰 기대 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정부가 호텔 교육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이 분야의 성장을 얼마나 이끌어 낼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베니키아 사업을 답습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2014년 8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