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4 (목)

투어리즘&마이스

'윤식당2', 드라마 '흑기사' 등의 인기 방송, 한국인 여행 트렌트에 영향 미쳐



원스톱 여행 솔루션 카약(KAYAK.co.kr)이 최근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인기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해외 지역에 대한 한국인 여행객의 관심도가 여전히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약은 주요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 촬영지에 대한 카약 내 검색 증가량을 비교 분석해 한국인 여행객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력을 측정했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를 통해 추천 여행 시기를 제안했다.


‘슬로우 라이프’의 낭만 스페인 테네리페, ‘윤식당 2’ 인기 덕에 검색 폭증
먹방, 쿡방, 여행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tvN 인기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은 지난해의 인기를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방영을 시작한 ‘윤식당 2’의 촬영지는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의 테네리페섬에 있는 가라치코 마을이다. 한국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여행지나, 카약 검색량 분석 결과, 윤식당 2가 방영된 1월 테네리페 항공권 검색량은 전월 대비 무려 53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5% 상승한 값이다.


드라마 ‘흑기사’ 속 로맨스의 배경 슬로베니아, 전년 대비 검색량 313% 상승
예능 방송 속 촬영지만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끈 것은 아니다. 2월 초 막을 내린 화제의 드라마 KBS2 ‘흑기사’ 속 로맨스의 배경으로 조명된 슬로베니아의 수려한 풍경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여행지로서의 인지도를 높였다. 슬로베니아 수도이자 흑기사의 촬영지 중 하나인 류블랴나로 향하는 항공권 검색량은 2017년 11월 대비 12월 100% 올랐다. 같은 12월 전년 대비는 더 큰 폭인 313% 상승했다.


TV 속 떠오르는 인기 여행지, 언제 예매해야 좋을까?
지난달 선보인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에 따르면 스페인으로 떠나기에 가장 한산한 시기는 3-4월로 항공권은 스페인 내 주요 도시인 바르셀로나 및 마드리드 기준 각각 80~90만 원대로 예약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나리아 제도 중 가장 큰 섬인 테네리페 섬은, 연중 온난한 기후로 매년 5백만 명의 여행객이 방문하는 인기 휴양지다. 특히,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가라치코 마을은 ‘슬로우 라이프’를 추구하는 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한편 카약 데이터에 따르면, 류블랴나는 출발 시기 기준 약 4개월 전 예약하는 것이 한화 약 90만 원 대로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임박해서 구매하는 것보다 약 58% 가량 낮은 가격대다.


카약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는 연간 15억 건에 달하는 자사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여행지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사이트다. 특히 ‘항공권 예약 최적 시기’ 정보가 포함되어, 출발 공항과 원하는 여행지를 입력하면 예약 최적 시기와 여행지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카약 정효진 한국 총괄 매니저(Country Manager)는 “지난해 카약이 시행한 한국 여행객의 여행 소비 패턴 설문 결과에서도, 47%의 응답자가 ‘여행 방송 혹은 여행 방송 시청 중에 여행을 예약한다’고 답변해 한국인의 여행 결정에 미디어 영향력이 막강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한편, 카약은 여행 계획부터 일정 관리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메타 검색 엔진이다. 가격 알리미, 가격 예측, 그리고 트립스 등 카약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면 여행을 보다 스마트하게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즐거운 여행의 추억까지도 만들 수 있다.


2018년에 떠나고 싶은 여행지, 휴가 트렌드, 여행 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카약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www.kayak.co.kr/big-data-travel-gui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최적의 여행 상품에 대한 정보는 카약 한국 사이트(www.KAYAK.co.kr) 혹은 카약 모바일 앱 (www.KAYAK.co.kr/mobile)을 통해 검색 및 확인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