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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 리조트

[Special in Jeju] 다채로운 숙박·관광산업의 요지, 제주도에 주목하라! -2

어제 [Special in Jeju] 다채로운 숙박·관광산업의 요지, 제주도에 주목하라! -1이 이어집니다..


점점 낮아지는 호텔가격, 숙박업 전체가 위기
중국인 관광객을 주 타깃으로 하던 제주 호텔 업계에서는 공실률을 줄이기 위해 객실 가격을 파격적으로 낮추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줄어들어 내국인을 타깃으로 하자니 ‘자연 힐링’, ‘YOLO’를 지향하는 국내 20~30대 여행객은 호텔보다는 게스트 하우스나 에어비앤비를 선호한다. 이에 일부 호텔가에서는 기존의 가격에서 저렴한 패키지 구성을 통해 내국인 관광객을 유인하고 있다.


심지어 특급 호텔의 객실이 3만 원대까지 내려가는 경우가 있어 주변 영세 숙박업계에까지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특히 중국인 붐이 일어나기 전, 조립식으로 지었던 오래된 펜션이나 투자가 안돼서 전전긍긍하고 있는 중소형 호텔들이 낮아 지는 객실 가격을 버티지 못하고 우후죽순 문을 닫고 있다.


라마다 프라자 제주 장진경 판촉팀장은 “중저 가형 호텔 등이 저단가 판매에 따른 수익 창출이 어려워 제주 숙박업은 밑단부터 흔들리고 있다. 또한 주5일제의 안정적인 안착과 국민 여가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면서 제주의 전형적인 비수기, 성수기의 경계가 허물어졌다.”며 “숙박업의 공급에 맞춰 제주도와 기업의 다양한 제주관광 인프라 개발과 홍보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피력했다.


도내 주민 VS 관광업계
최근 점점 제주 관광시장이 커지면서 제주로 관광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이에 제주도내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이 심해지고 있어 도내 주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최근 랜딩카지노의 제주신화월드 대규모 확장 이전 문제와 관련해 변경허가를 분명하게 제한할 조례가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제동을 걸고 나선 제주도의회에게 조례 재의 요구를 철회하라는 제주주민 자치연대의 목소리가 커진 것이 최근 이슈다.


또한 최근 방송을 타고 소개된 제주 숨은 명소들이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도민들의 안식처였던 곳곳의 오름들이 전국의 관광객들이 몰려 차량진입이 금지되고 쓰레기 천국이 돼 버린 형국에 이르렀다. 이에 제주 도민들의 반응은 난개발로 점점 제주와 어울리지 않은 건물이나 관광지 조성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내비치고 있다.


한 제주도민은 “일반사람들이 뭐 하나 하려해도 훼손이다 불법이다 제재가 가해지면서 그것에 몇 배나 달하는 부지의 허가는 누가 어떤 기준으로 내주는지 모르겠다.”고 한탄했다. 한편으로는 제주가 국제관광시장으로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해외 관광객의 니즈에 맞춰 카지노 관광이나 야간 관광 등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제주도민, 특히 일자리를 찾아 제주도를 벗어나고 있는 청년들에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고, 그만큼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


하지만 제주 고유의 아름다움은 보존하고 도민의 주거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2018년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지속 가능 관광도시로 육성
제주도는 올해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 육성’을 주 관광정책의 목표로 관광시장의 다변화, FIT 시장 확대, 관광사업육성 등을 위해 4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주 관광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6대 핵심과제로는 △마케팅 전략 변화와 관광시장 다변화, △MICE 개최 최적지 조성, △중문관광단지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일자리 창출 지원, △저가관광개선과 관광사업체 경쟁력 강화, △개별관광객 편의 제공으로 지정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제주의 건전관광 질서 확립을 위해 중앙정부 등에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건의하는 등 관광수용태세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언급해 올 한해 어떤 흐름을 보일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라마다 프라자 제주 장진경 판촉 팀장은 “요즘 고객들은 경험을 통한 여행을 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그동안 알려진 제주 먹거리, 여행지 이외에도 제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소소한 것들이 필요하다. 제주관광공사 및 제주도청 등이 주가 돼 어떤 내용의 체험을 만들 것인지 등의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


경험한 것의 가치를 추억하고 또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도록 만들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재방문율 상승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호텔·숙박업계 트렌드 공유의 장 필요해
제주도와 제주 숙박·관광업계를 비롯해 국제관광지 차원에서 제주도의 숙박·관광산업 관련 여러 논의와 업계 동향파악이 중요해진 가운데 다가올 3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주 호텔·숙박산업의 트렌드와 비전을 제시하는 ‘2018 제주 호텔쇼’가 열린다. 박람회기간 동안에는 12명의 업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15일, 16일 이틀간 호텔·숙박업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그간 관련 내용의 박람회 및 컨퍼런스가 부족해 벌써부터 제주 호텔쇼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많다.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장명선 회장은 “작년 제주에서 진행한 ‘제주 호텔 & 리조트 리더스 컨퍼런스’에 참여했었는데 함께한 주변 호응이 아주 좋았다. 서울지역에 견줄만한 호텔 사업 군들이 제주에 많이 모여 있는데 관련 박람회나 컨퍼런스가 부족해 늘 아쉬웠다.”면서 제주에서 첫 선을 호텔쇼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라마다 프라자 제주 김지환 영업전략 팀장은 “2017년 호텔쇼에서도 워낙 다양하고 여러분야의 콘텐츠를 선보였기 때문에 2018년도도 기대된다. 박람회를 참여하는 고객에게 최근 급격히 변하고 있는 관광, 요식업의 소비트렌드에 대한 ‘트렌드 캐쳐’ 세션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내비쳤다.


2017년 12월 말 기준 관광사업체 현황

(출처_ 제주시관광진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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