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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Dining Report] 세계 속 한식 현지화, 고급화로 증가 추세-1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지난 1월, ‘2017 글로벌 한식당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6년 10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118개 나라의 285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식당 기초정보항목을 포함한 통합데이터 12만 2211건을 수집, 정제된 총 5만 1533개의 식당 전수를 대상으로 각각 4회 전화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그 결과 한식은 점점 이 아닌 현지 상권에서, 현지인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호텔 입점도 증가해 현지화, 고급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보다 정확성 기한 데이터 확보
‘2017 글로벌 한식당 현황조사’는 우선 전 세계 레스토랑 사이트 및 전화번호부에 ‘한식당’으로 분류된 기초정보를 수집했다. 주요 권역별 2~4개 온라인 레스토랑 평가 사이트 10개(yelp, tripadvisor, foody, dianping, openrice, zomato, ipeen, tabelog, retty, gurunavi)를 선정했으며 64개 국가/도시별 Yellow Page(전화번화부) 기초정보를 마련했다. 또한 기초 리스트 대상 전화 전수조사를 실시해 정보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리스트와 일치한 식당 중 ‘판매 메뉴, 상호’ 등을 체크해 최종 한식당 여부를 확인했다. 이때 주메뉴가 한식이 아닌 곳, 치킨집, 한식이 아닌 한국 프랜차이즈 상호로 일식당 및 중식당을 연상하게 할 수 있는 곳 등은 제외했다. 이후 기존 구축된 DB(2017년 1월 구축 완료, 69개 도시) 중 신규/폐업으로 추정된 한식당을 확인하고 신규 데이터와 합산해 최종 전 세계 한식당 DB 구축이 완료됐다.


조사 대상 지역은 재외공관이 소재한 아시아 24, 유럽 31, 북중미 10, 남미 12, 오세아니아 5, 아프리카 23, 중동 13개소 총 118개 국가에서 운영 중인 한식당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했으며 식당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이메일, 식당 경영주가 한식당으로 인지하고 있는지 여부 등 식당 기초 정보를 확보하고 그 외 개업연도, 경영주 국적, 한인 타운 내 위치 여부, 일일 평균 고객수, 한국인 고객 비율, 객단가, 좌석수, 대표 메뉴 및 단가, 호텔 입점 여부 등을 전화 조사로 확보했다.



한식당,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중심으로 큰폭 증가
2009년 대비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국가는 대만. 22개소에서 858개소로 증가, 3800%의 증가율을 보였다. 2015년 이후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큰 폭으로 올라 한류 관련 조사에서도 거의 모든 항목에서 한식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한식에 인기가 높다.(대만 인기 한국 콘텐츠 1위 한국음식 64%, 2위 드라마 63.5%) 특히, 현지인 경영주 비율이 70%에 육박하는 등 대만에서의 한식당 급증세는 현지인 중심으로 한식이 빠르게 확산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필리핀(7→234개소, 3343%), 인도네시아(9→289개소, 3111%)도 국내 외식기업들이 활발하게 진출하며 한식당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동남아시아의 경우, 국내 식품기업과 한식당 경영주들이 ‘할랄 푸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한식 확산의 밑거름이 됐다는 의견이다. 한편 현재 한식당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으로 2009년 2024개소에서 2017년 1만 5985개소로 증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일본, 미국, 대만, 베트남이 차지했다.



내일 [Dining Report] 세계 속 한식 현지화, 고급화로 증가 추세-2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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