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여행 소비국으로 급부상한 러시아 세계 5위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으로 자리잡아

호텔 예약사이트 호텔스닷컴이 발표한 ‘러시아 해외 여행 모니터(Russian International Travel Monitor, RITM)’에 의하면, 러시아는 중산층 성장에 따른 소비 증가로 여행 산업 최고 활황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러시아, 2013년 대비 32% 금액 증가
호텔스닷컴이 발간한 ‘2013 러시아 해외 여행 모니터’는 전 세계 약 1500여 명 이상의 호텔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참고하여 러시아인 여행객들의 여행 패턴 변화 및 이에 대한 전 세계 호텔 업계의 대응책등 분석 내용을 제공한다.
현재, 세계 여행 시장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여행 소비국으로 급부상한 러시아는 2012년 해외여행 지출 금액이 미화 430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5위의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금액이며, 2005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규모이다. 실제로, 2012년 한 해 동안 약 3570만 명의 러시아인 여행객들이 해외여행을 떠났으며, 이는 2006년에 비해 770만 명 정도가 증가한 수치다. 현재 빠르게 성장
하고 있는 러시아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은 2017년까지 매년 평균 7.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1억4000여 명 이상의 러시아인들이 세계 여러 곳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여행 산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방한 러시아 여행객은 7.7%증가, 내년 한·러 비자 면제 협정 등 호황 예상
한편, 작년 한 해 동안 한국을 방문한 러시아 여행객들은 전년대비 7.7% 증가한 16만7000명을 기록했다. 아울러, 최근 체결된 한·러 비자 면제 협정이 내년부터 발효되면 러시아 여행객들은 60일간 비자 없이 한국에 체류할 수 있게 돼 한국을 방문하는 러시아 여행객들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요한 스반스트롬(Johan Svanstrom) 호텔스닷컴 사장은 “러시아는 숙박시설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가 중 하나로, 러시아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의 급성장은 전세계 호텔 업계 관계자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이라며, “이는 러시아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여행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에 현재 1억400만 명에 달하는 중산층 규모는 2020년까지 러시아 전체 인구의 8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력은 미화 1조3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예약 활성화로 FIT 증가, 단기인 2박3일 여행 선호
이번 호텔스닷컴 RITM 설문조사에 참여한 호텔 업계 관계자들의 49%는 지난 해 러시아인 여행객들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현상을 목격했으며, 54%는 러시아인 여행객들의 예약율이 10% 이상 증가했다고 답했다. 또한, 43%는 최근 러시아인들이 여행에 더 많은 비용을 소비하고 있으며, 휴가 및 여가 활동을 위해 여행을 떠난다(63%)고 밝혔다. 또한, 여행객들의 외국어 실력이 향상됨에 따라 숙박시설을 직접 예약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과반수 이상(63%)이 온라인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53%는 온라인 숙박시설 예약 사이트를 통해 숙박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는 경우는 31%에 불과했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인 여행객들은 대부분 짧
은 여행 일정을 선호해 50%의 러시아 여행객들이 여행 일정을 2~3일 정도로 계획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러시아인 여행객들은 여행지에서 현지 음식·문화 체험 및 쇼핑에 관심이
많아 관광(70%)과 쇼핑(65%), 레스토랑(48%)에 대해 가장 많이 문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내에서는 레스토랑(56%)과 바(50%)를 가장 선호하며, 미니 바(26%)와 와이파이(24%) 서비스도 애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대다수(92%)의 호텔 업계 관계자들은 향후 3년 동안 러시아 여행객들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약 3분의 1(32%)의 호텔들이 이미 객실 내 러시아 TV 채널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러시아어를 구사할 줄 아는 직원을 이미 고용(23%)했거나,러시아어 구사 가능 직원을 채용할 계획(12%)이라고 답했다. 또한, 20%는 호텔 내 러시아어로 번역된 환영 책자를 제공하고 있으며, 15%는 러시아어 환영 책자와 관광 가이드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