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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9 (금)

호텔&리조트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두바이, 호텔과 쇼핑몰 함께 간다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코너에서는 세계의 호스피탤리티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현지 UAE는 약 200개의 쇼핑몰과 쇼핑센터가 있으며, 쇼핑몰 중심의 소비생활 패턴과 여가생활 중심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쇼핑몰에서는 쇼핑외에 음식점, 영화, 레저, 미용, 의료, 금융, 통신까지 각종 다양한 편의 시설과 서비스가 복합적으로 제공된다. 금융과 통신서비스도 타지점과 달리 영업시간이 일반적으로 야간 9시까지 영업한다. 또한 쇼핑몰 영업시간은 심야 24시까지다. 관광산업과 함께 소매산업과 더불어 상생효과를 유인하기 위해서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Dubai shopping Festival),  섬머서프라이즈(Summer Surprises) 등 이벤트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두바이의 쇼핑몰을 통한 괄목한 관광산업과 소매산업 발전 모델에 이웃 토호국 아부다비와 샤르자도 쇼핑몰 건립 경쟁을 하고 있다.  2017년 9월 샤르자에 건설 예정인 TILAL 쇼핑몰의 당초 18만 5806㎡보다 더 넓어진 25만 6000㎡로 확장공사 계획을 발표했다.

아부다비는 풍부한 자본력으로 대규모의 쇼핑몰 건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두바이처럼 관광과 소매산업의 발전이 클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이미 2014년에 개장한 Yas Mall은 아부다비에 위치한 쇼핑몰로서 GCC 지역 내에서 가장 큰 현대식 쇼핑몰로 유명하다. 이외에  두개의 섬에 대규모의 쇼핑몰인 Reem Mall과 Al Maryah Mall이 건립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지 대기업인 Al Futtaim 그룹이 아부바디 도심에 Al Jazira Mall 건립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이들 쇼핑몰의 공통점은 관광산업과 연계돼서 호텔 등 숙박시설과 함께 신축 건립된다는 점이다.


<호텔 매출 현황과 전망>

  
 

유럽과 아시아의 훌륭한 지리적 위치 장점을 활용해 아부다비는 회의, 콘퍼런스, 이벤트, 문화관광 등 비즈니스 중점으로, 두바이는 테마파크, 쇼핑, 레져 등 개인, 가족 단위의 여가 관광 중점을 각각 두면서, 서로 상호 보완하며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특히 아부다비 관관청(tcaabudhabi.ae, visitabudhabi.ae)은 매년 월간 보고서를 통해 호텔숙박에 대한 시장현황을 제공하고 있다. 두바이 관광청(visitdubai.com)의 경우 2020년 2000만 명 방문, AED 3000억 관광수입 목표로 하고 있으며, 두바이 관광공사를 설립해 전세계 20개 사무소를 운영,  2015년에 한국사무소도 개소한 바 있다.
    
쇼핑몰에 인접한 호텔은 그렇지 않은 호텔보다 25%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5년에 개장한 두바이 에미레이트 쇼핑몰 중심지인 알바사 지역에 위치한 호텔의 경우, 2006년 4개 호텔에서 2011년 34개, 현재 2017년에는 58개 호텔로 성장했다.  이는 쇼핑 여행자들이 매년 급격히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이런 증가의 주요요인으로서 대형 쇼핑몰과 더불어 시설안에 음식, 영화관, 레져 등과 함께 가까운 숙박시설인 호텔,  접근이 편리한 메트로 시설로 보고 있다. 
    
*현지 주요 쇼핑몰과 인접한 호텔 


 1) 아부다비 
쇼핑몰 - Marina Mall(www.marinamall.ae)

호텔 - Fairment Hotel(www.aesg-me.com), Emirates Palace(www.kempinski.com)

쇼핑몰 - Al Wahda Mal(alwahda-mall.com)  + 호텔 - Grand Millennium Al Wahda(millenniumhotels.com)

쇼핑몰 - World Trade Center Mall(wtcad.ae) + 호텔 - Countyard by Marriott WTC(marriott.com)

쇼핑몰 - Yass Mall(www.yasmall.ae) + 호텔 - Yas Viceray Abu Dhabi(www.viceroyhotelsandresorts.com)


   


2) 두바이

쇼핑몰 - Dubai Mall(thedubaimall.com)  +  호텔 - Address Dubai Mall(addresshotels.com)
쇼핑몰 - Emilate Mall(malloftheemirates.com)  +  호텔 - Sheraton Dubai Mall of the Emirates Hotel +  호텔 - Kempinski Hotel Mall of the Emirate(www.kempinski.com)

쇼핑몰 -  Marina Mall(dubaimarinamall.com) +  호텔 - ADDRESS DUBAI MARINA(addresshotels.com)



 


3) 샤르자
쇼핑몰 -  Sahara Center(www.saharacentre.com) +  호텔 -  Ramada Hotel(www.ramadasharjah.com)       


쇼핑몰과 호텔 복합 형태의 특징을 잘 이해하는 것은 쇼핑몰, 호텔 또는 소매점 진출 시 위치 선정에  필수적인 고려 사항이다. 쇼핑 여행 관광객 또는 현지인의 쇼핑몰 중심의 소비패턴을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과 호텔의 복합 형태 위치가 유리한 위치임을 알고,  영업점 위치 선정시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결론적으로 단독적인 쇼핑몰이 없는 호텔의 진출,  호텔이 없는 쇼핑몰의 소매점 진출보다는 쇼핑몰과 호텔이 함께된 복합형태 위치에 입점이 유리하다. 
   

또한 쇼핑몰과 호텔 형태의 적극적인 대기업의 진출을 통한 중소중견기업의 동반 진출이 중요하다.  한국에서도대기업들이 풍부한 자금력으로 한국 국내시장에서 복합쇼핑몰, 이와 유사한 대형 쇼핑센터, 리조트 등  유통, 관광, 건설, 부동산에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중동시장에서도 진출 기회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가까운 중국 시장에서 정치적 위험으로 잃어 버린 시장을 이곳에서 중동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중견 중소기업의 우수하고 유망한 소비재 상품 또는 서비스가 보다 쉽게 진출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 물론 한국 제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고,  한국 국내시장과 같이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함께  나란히 세계 상품시장에서 경쟁을 통해서 성장이 필요하다. 한국 여권을 늘 소지하고 있는 한국 교포가 없는 나라, UAE는 약 90%가 외국인으로서 영어가 공용어인 국가다. 젊은 청년들이 중동,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기회가 되는 좋은 비즈니스 경력의 경험 기회가 되는 곳으로 쇼핑몰과 호텔 형태의 대형 사업 진출은 우리 젊은 청년들에게도 좋은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될 것이다.  
    
자료원_ BMI, Euromonitor, 국내외 언론,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내용 참고_  이상목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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