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6 (화)

레스토랑&컬리너리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중국 레저식품시장은 성장 중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코너에서는 세계의 호스피탤리티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자료원: 百度


*레저식품: 빠른 소비품의 일종으로, 휴가나 휴식 시에 먹는 음식. 레저식품은 과일·야채, 곡물, 고기, 생선류 등을 원료로 해 합리적인 생산공정기술을 이용해 만든 빠른 소비품의 일종이다.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내 1인당 평균수입의 증가와 소비 상승 지속에 따라, 레저식품에 대한 소비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시장규모 역시 안정적으로 커지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의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11~2016년까지  중국 레저식품 규모는 3205억 위안에서 4520억 위안까지 증가했으며,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7%에 달한다. 특히 2020년에는 62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1~2016년 중국 레저식품 시장규모 통계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식품공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 레저식품업계의 연간 생산액은 2004년 1931억 위안에서 2014년 9050억 위안까지 증가했으며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16.7%다. 특히 2019년에는 1조 9925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장 분석


레저식품 내 품종별 비교
레저식품 업계 내의 세분 영역별로 발전된 단계는 다르며, 업계마다 경쟁구조에는 비교적 큰 차이가 존재한다. 중국 내 레저식품시장에서의 세부 영역은 크게 건조식품, 사탕, 과자, 튀긴 식품, 볶은 견과류로 나눌 수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건조식품시장 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며, 집중도는 비교적 낮다.  초콜릿, 과자 및 튀김식품 시장의 경우 외국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집중도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다.  사탕시장의 경우는 현재는 아직 점유율이 종합적으로 우세한 브랜드는 존재하지 않고, 다만 사탕 세분화시장 상에서만 선도자의 위치에 있는 브랜드가 존재한다. 볶은 견과류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 집중도는 비교적 낮으며, 온라인에서는 과두경쟁의 국면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성장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는데, 중국식품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연간 생산액이 283억 위안에서 863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건강식품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식품영양성분, 건강지표 및 효능과 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견과류 및 말린 과일 등의 제품의 수요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레저식품 각 품종별 시장점유율 비교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17년 국가별 1인당 평균 견과류 소비량 비교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다른 국가와의 레저식품 소비량 비교
중국 레저식품의 시장이 이미 기본적인 규모를 갖췄지만 레저식품의 일인당 평균 소비량과 소비액은 여전히 낮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레저식품 시장 규모의 발전속도가 빨랐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레저식품의 1인당 평균 소비량과 소비액을 기타 국가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 레저식품의 1인당 평균 소비량은 2.15kg이며 1인당 평균 소비액은 75.28위안이다.
 
판매채널
레저식품업계에서 자주 보이는 경영방식은 주로 네 가지 종류가 있다. 개인 소매, 마트, 체인경영, 전자상거래다. 그 중 개인소매와 마트가 비교적 전통적 경영방식이고, 체인경영과 전자상거래는 최근 2년간 발전하기 시작했다. 비록 마트가 여전히 레저식품의 주요 판매업체이지만, 소비자들이 구매체험, 브랜드 효과 및 제품의 품질 등을 점차 중시하면서 체인경영 방식이 미래에 더욱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역관지고(易观智库)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구매 고객층의 28.2%는 18~28세, 46.9%는 28~38세다. 또한 직업별 특징에서 보았을 때, 화이트칼라 직업군의 비율이 전체의 47.2%를 차지한다. 이들은 다른 집단에 비해 더욱 브랜드 품질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 수준과 충성도가 특히 높다. 
  
판매가 왕성한 시기
1·4분기에는 기온이 낮고, 휴일 및 기념일이 많으며 '쌍십일(双十一)', '쌍십이(双十二)'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판매촉진활동 역시 이 시기에 많아 판매량이 높다.
 
시사점
 
제품 품질 보증이 중요하다
최근 2년간 레저식품 업계에서의 전자상거래 발전은 두드러짐에 따라 규모가 비교적 작고 품질이 좋지 못한 기업들이 이 채널을 통해 시장에 많이 진출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소매상들에 대한 품질관리제도가 완벽하지 못한 상태다. 갈수록 품질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제품 관련 품질인증은 필수적으로 보인다.
 
원자재 가격 변동을 조심해야 한다.
많은 레저식품의 주원료인 농산품 생산 과정에서 정책에 관련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해지는 현상이 일어났고, 이와 더불어 현재 시장 내에 중간 유통과정이 많아 가격 변동이 심한 모습을 보여왔다. 시장 진입 시 가격변동의 변수 고려가 필요해 보인다.
 
긍정적인 시장 전망
과거 경제주기와 관련성이 높았던 레저식품은 현재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현대 중국인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제주기와 관련없이 판매량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타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소비량과 발전수준이 눈에 띄게 낮다. 이에 따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내용참고: 박주동 중국 선양무역관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中商产业研究院, 中国食品工业协会, sina, 百度,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