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8 (목)

호텔&리조트

[김서해 기자의 H Brand] 콘셉트 호텔의 정석,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

* 김서해 기자의 H Brand 코너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호텔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매거진 마감을 될 때 어쩌다보니 야근은 필수다.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기에 커피나, 초콜릿을 책상에 가져다 놓고 피곤하면 먹는데 문득 초콜릿을 먹다 핀란드 여행을 갔을 때 묵었던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가 생각났다. 8월에 취재차 핀란드를 다녀왔는데 그때 처음으로 인터컨티넨탈 호텔 브랜드 중 인디고 호텔을 알게 됐다. 부티크호텔 브랜드인 인디고 호텔은 전 세계적으로 콘셉트가 독특한 호텔이며 방 안에 들어서면 마치 패션 잡지 안에 들어온 것만 같은 색감을 느낄 수 있다. 장기간의 비행으로 지쳐서 호텔 룸에 들어서자마자 의자에 앉아 넋을 놓고 있는데 핀란드의 유명한 파제르 초콜릿이 탁자에 낱개로 놓여 있었다. 무심코 한 입, 입에 넣었고 그 맛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초콜릿! 그리고 그 느낌이 각인돼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 이미지는 나에게 잊어 행복한 기억으로 남았다. 굉장히 피곤했던 순간에 맛본 초콜릿이었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사소한 서비스가 최고의 경험을 만들어 준다. 물론 먹는 것에 약한 단순한 고객이어서 가능했을 수도.

부티크호텔 브랜드에 강한

인터컨티넨탈 호텔 & 리조트

12개의 패밀리 브랜드와 약 100개의 국가 및 지역에 5000여 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인터컨티넨탈 호텔 & 리조트 그룹은 국내에서는 인터컨티넨탈 호텔, 홀리데이 인 호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호텔이 있다. 사실상 한국의 인터컨티넨탈 호텔들은 부티크 호텔이라고 볼 수 없기에 인터컨티넨탈 브랜드가 부티크호텔 브랜드에 강하다고 하면 의아할 수 있겠다.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의 인식은 조금 다르다. 전 세계에서 인터컨티넨탈 인디고 호텔은 그 지역의 독특한 성격을 표현하고 현지에서 영향을 받은 디자인 및 장식으로 장식돼 매력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최초로 2004년 미국 애틀랜타에서 인디고 호텔이 개업했는데 지금은 인디고 호텔의 3분의 1이 유럽에 위치했으며 앞으로 50개의 새로운 인디고 호텔이 신규 오픈할 계획이다. 특히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는 북유럽에서 처음으로 2015년 오픈한 호텔로,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로 유명한 핀란드에 위치해 더욱 개성적인 모습을 자랑한다. 또한 헬싱키에서 디자인 거리라고 명성이 자자한 블러바드 26에 자리 잡아 호텔에 도착하는 순간까지의 모든 동선을 즐길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직접 참여한

테마의 벽화

객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인테리어는 한 쪽 벽면을 가득 채운 테마의 벽화다. 벽화, 아니 예술작품이라 표현하는 것이 옳겠다. 불완전한 모양, 곡선, 팔레트를 연상시키는 색상 등의 혼합 기법을 사용한 벽화는 일러스트 레이터 린다 린코(Linda Linko)가 브랜드의 정체성과 독창적인 컨설팅에서부터 인쇄물 제작까지 모든 것을 관할했다. 그녀는 ‘European Design Awards 2014’에서 수상할 정도로 실력 있는 아티스트로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의 콘셉트를 고객들에게 강렬하게 인식시켰다.

또한 ‘V & A Illustration Awards 2013’에서 최고의 도서 표지 카테고리를 수상한 피에타리 포스티(Pietari Posti)는 객실의 인테리어를 그래픽으로 꾸몄다. 그는 핀란드의 유명한 브랜드 이딸라(Iittala) 식기류 디자인을 맡기도 했다.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 모든 객실에는 탁자 위에 독특한 표지 디자인이 담긴 한 권의 책이 놓여 있으며 벽 부분을 차지한 유리 선반 안에는 다양한 소품들이 전시돼 있다.


    

호텔에서 전기 자동차 충전을?!

깨끗한 나라로 유명한 핀란드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한다. 생활용품부터 시작해서 먹는 것까지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랑하며 과학기술에 발달된 나라이기도 하다.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의 독특한 점은 바로 호텔에서 전기 자동차가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핀란드에서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는 럭셔리한 호텔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기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는 여행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충전소를 준비했다. 이러한 이유로는 최근 북유럽이 전기 자동차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근처에 노르웨이 같은 경우는 전기 자동차가 대중화된 도시이며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북유럽의 근교 유럽 도시 또한 전기 자동차로 여행한다. 여행자들을 위해 호텔에 전기 자동차 충전을 사용할수록 만든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의 발 빠른 대처가 놀라울 뿐이다.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는 에너지 효율을 높인 친환경 서비스로 핀란드에서 최초로 골드 레벨 LEED® 환경 인증을 받기도 했다.


    

핀란드 대부분의 호텔은 사우나가 있다?!

핀란드에는 약 250만여 개의 사우나가 있을 정도로 사우나 문화가 발달돼 있다. 핀란드 사람들은 주말엔 가족끼리 별장에서 생활하며 개별 사우나에서 사우나를 하다 바로 옆에 있는 차가운 강가로 뛰어드는 놀이를 즐긴다. 여름, 겨울 계절 구분 없이 말이다. 핀란드 여행을 함께 했던 기자들을 담당한 통역사는 증기를 이용한 사우나 시설을 핀란드 대부분의 호텔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진정한 핀란드 호텔은 사우나 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는 남성과 여성 손님을 위해 별도로 사우나 공간을 분리해 놨으며 주 중에는 저녁에, 주말에는 아침에도 사우나를 제공한다. 또한 공중 그네 해먹이 장착된 요가 룸과 피트니스센터도 준비돼 있다.


    

120개의 객실은 어떤 디자인을 품었으며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자랑하고 있을지 호기심이 생겼다. 핀란드 여행을 함께한 기자들끼리 자신의 방을 서로 구경 다닐 정도로 각 객실마다 콘셉트는 달랐고 감탄을 자아냈다. 객실 컵 세트까지 핀란드의 유명 제품 아라비아 머그잔을 사용할 정도로 핀란드 지역의 인테리어로 무장한 인디고 헬싱키 호텔 블러바드를 경험할 기회를 가져보길 바란다. 최근 핀에어 항공으로 핀란드 여행을 최단거리에 도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