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26 (월)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42] 상권에서 주요 외식업종의 소비행태 분석하기(1)


지난 호에서는 입지분석의 마지막 단계인 권리분석과 권리분석 후 입지를 확정하는 내용을 살펴봤다. 이번 호부터는 상권의 주요 외식업종 소비행태를 분석한다. 그 첫 번째로 부산 서면역 상권의 외식업종 소비행태를 분석해 본다.


하나의 상권(상가권)에는 다양한 유형의 수많은 점포들이 영업을 하고 있다. 같은 지역에 위치한 점포라는 점에서 각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행태는 같다고 생각하기 쉽다. 예를 들어 홍대상권에 위치한 다양한 음식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생각하면 대부분 대학생 고객들이 비슷한 소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사업자들은 상권을 바라볼 때 일반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획일적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실제 검증을 해 보면, 상권에서 소비가 이루어지는 소비행태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림 1>과 같은 부산 서면역 상권을 대상으로 <표 1>과 같은 주요 외식업종 10개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소비행태를 비교함으로써 동일 상권 내에서 영업하는 다른 유형의 점포들의 소비자와 소비행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1. 업종별 점포 수 및 비율 비교하기
부산 서면역 상권의 주요 외식업종이 전체 상권 내 점포에서 자치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표 2>와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업종별로 큰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일반한식/백반은 전체 점포에서 12.1%로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횟집은 0.6%로 가장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2. 업종별 매출 비교
같은 상권 내에서 영업하는 점포의 업종 간 비율에만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평균매출액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표 3>과 <그림 3>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산 서면역 상권에서 영업하는 점포들의 평균매출액 수준은 횟집›치킨›해장국/감자탕›일반한식/백반›호프/맥주 순으로 나타난다. 평균값이 아닌 중간값을 기준으로 보면 치킨›해장국/감자탕›횟집›갈비/삼겹살 순으로 나타나서 평균값 및 순위와 차이가 있다. 평균값과 중간값의 차이는 호프/맥주›횟집›정통양식/경양식›일반한식/백반 순으로 큰 것으로 나타난다.




3. 업종별 매출액 구간별 비율

이번에는 업종별로 매출액 구간별 비율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1) 일반한식/백반
부산 서면역 상권의 일반한식/백반 업종의 매출액은 1억 원 이하가 89.7%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7억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2) 라면/김밥/분식
부산 서면역 상권의 라면/김밥/분식 업종의 매출액은 2000만 원 이하가 64.7%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1억 4000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3) 커피/카페
부산 서면역 상권의 커피 업종의 매출액은 1억 원 이하가 70.2%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7억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4) 치킨
부산 서면역 상권의 치킨 업종의 매출액은 2000만 원 이하가 3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1억 4000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치킨 업종은 타 업종에 비해 매출 구간별 비중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5) 호프/맥주
부산 서면역 상권의 호프/맥주 업종 매출액은 3000만 원 이하가 61.5%를 차지하고 있다. 월 매출액이 2억 1000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6) 중국음식
부산 서면역 상권의 중식 업종 매출액은 1800만 원 이하가 63.7%를 차지하고 있다. 월 매출액이 7억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그림>에 따르면 중식 업종은 타 업종에 비해 소형 업체와 대형 업체의 분포가 명확하게 구분되고 있다.



7) 갈비/삼겹살
부산 서면역 상권의 갈비/삼겹살 업종 매출액은 3000만 원 이하가 6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7억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매출액이 낮은 수준의 삼겹살 업종과 매출액이 높은 수준의 소고기 업종이 구분돼 있다.



8) 횟집
부산 서면역 상권의 횟집 업종 매출액은 2000만 원 이하가 33.3%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1억 4000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매출액이 낮은 수준의 횟집과 높은 수준의 횟집이 구분돼 있다.



9) 해장국/감자탕
부산 서면역 상권의 해장국/감자탕 업종 매출액은 2000만 원 이하가 3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1억 4000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10) 정통양식/경양식
부산 서면역 상권의 정통양식/경양식 업종 매출액은 2000만 원 이하가 7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매출액이 1억 4000천만 원 이상인 업체도 있다. 소형업체의 집중도가 높은 대표적인 업종이다.



10월 호에서는 하나의 상권 내 주요 외식업종의 소비행태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점포의 비율, 평균매출액, 매출액 중간값, 매출액 구간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살펴 본 내용만으로도 10개 업종 모두 소비자와 소비행태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음 호에서 추가적인 상권 변수를 살펴봄으로써 좀 더 구체적인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한다. 향후 이러한 차이를 더욱 명료하게 규명함으로써 창업자들이 상권과 업종을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판단된다.


*참고문헌

나이스비즈맵(2017). 상권분석서비스 https://www.nicebizmap.co.kr
김영갑(2015). 창업성공을 위한 상권분석. 교문사.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