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레스토랑&컬리너리

제3회 코릿(KOREAT) 기자간담회 개최, 2017년 한국 대표 미식 레스토랑 랭킹 및 미식 트렌드 발표


한국 미식 레스토랑 서베이 & 랭킹 ‘코릿(KOREAT)’이 31일 서울 중구 시그니처타워 퍼블리시스원에서 ‘제3회 코릿(KOREAT)’ 공식 출범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7년 코릿 랭킹 및 코릿 제주 페스티벌을 전격 공개했다. 

'코릿(KOREAT)’이란 ‘코리아(KOREA)’와 ‘먹다(EAT)’의 합성어로, 국내 외식업계 종사자 및 미식 전문가 100명이 오로지 ‘맛’으로 평가한 한국 대표 미식 레스토랑 서베이 & 랭킹이다. 한국은 물론 세계가 한국의 식문화를 맛보게 하자는 의미를 담아 2015년 첫 출범했으며, 올해로 3회를 맞이했다.

제주관광공사와 웰콤퍼블리시스가 주최, 2017 코릿제주페스티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기자간담회에는 제3회 코릿(KOREAT)이 선정한 2017년 ▲전국 TOP50, ▲제주 TOP30,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스타트업 TOP10 총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발표되었다.

코릿 랭킹 전국 TOP50은 올해도 한식(모던한식 포함) 21곳이 포함되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한 가운데 프렌치, 평양냉면 분야가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OP50의 44%인 22곳이 올해 새롭게 50위권에 선정되어 미식 레스토랑의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수도권이 45곳, 지방 5곳으로 지난해 지방 1곳 대비 지역 맛집이 다소 늘어났다. 특히 밍글스, 우래옥, 리스토란테 에오는 2015년부터 3년 연속 전국 TOP10에 선정되었으며 진진, 톡톡은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전국 TOP 랭킹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제주산 청정 식재료로 유명한 제주 TOP30에는 흑돼지, 전복, 물회가 제주 메뉴 트렌드를 이끌면서 제주 특산물인 명품 흑돼지, 신선한 회, 그리고 해산물이 들어간 탕류 등의 한식이 TOP30 중 26곳을 차지, 제주 맛집의 현재를 보여주었다.

잠재력 있는 신진 업장 발굴을 위해 오픈한 지 1년 전후 업장을 대상으로 한 스타트업 TOP10은 올해 처음으로 코릿 랭킹에 도입되었다. 전국 및 제주도 랭킹에 비해 다양한 메뉴 카테고리를 포함했으며 실험적인 메뉴와 맛에 대한 높은 평가가 이뤄졌다.

코릿 랭킹에 참여한 100인의 선정단들이 꼽은 올해 미식 트렌드가 이날 함께 공개되었는데, 코릿 랭킹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한식의 재조명과 더불어, ▲건강한 식재료, ▲가성비, ▲혼밥/혼술/1인식 등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되는 경기 침체 속에 가격대비 품질을 따지는 소비 심리를 반영하는 한편 뜨겁게 불고 있는 욜로(YOLO) 열풍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코릿 랭킹으로 선정된 한국 대표 레스토랑의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3회 코릿 제주 페스티벌이 오는 9월 29일(금) - 30일(토) 개최된다. 톱 셰프의 음식을 간편하게 즐기는 코릿 대표 프로그램인 ‘푸드트럭’은 9월 30일 제주도 중문에 위치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야외광장에서 만날 수 있다. 셰프의 요리과정을 관객들이 직접 보고 즐기는 ‘셰프라이브쇼’는 9월 29일 – 30일 서머셋 제주신화월드와 해비치리조트에서 점심 & 저녁 총 4회 진행된다. 

올해엔 전국 TOP50에 선정된 두레유, 떼레노, 보트르메종, 봉피양 & 벽제갈비, 수퍼판, 순대실록, 진진, 홍연과 함께 제주 TOP30의 낭푼밥상, 올댓제주가 푸드트럭에 동시 참여한다. 또, 르꼬숑, 리스토란테 에오, 소코바, 더 플라자 도원, 테라13의 각 셰프들이 직접 요리과정을 보여주고 관객과 라이브로 소통하며 음식을 맛보는 셰프라이브쇼 라인업에 올랐다. 코릿 제주 페스티벌의 모든 티켓은 9월 중순에 티몬(www.ticketmonster.co.kr)에서 예약 가능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코릿 홈페이지(www.kor-eat.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조유미 퍼블리시스원 대표는 “올해 3회째를 맞이한 코릿은 한국인의 식문화를 알아보는 한편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만한 외식 정보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져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음식에 대한 셰프들의 열정과 철학이 코릿을 통해 따뜻하게 전달되는 동시에 코릿이 한식의 세계화로 다가가는 기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