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5 (월)

레스토랑&컬리너리

[Global Food Expo] 2017 타이베이 푸드 엑스포 개최

호스피탤리티산업의 다양하고 획기적인 상품 선보여


지난 6월 21일부터 나흘간, 타이완 타이베이시에서 열린 아시아 슈퍼 5 in 1 푸드엑스포 (Asia's Super 5-in-1 Food Expo)가 TWTC(타이베이월드트레이드센터)와 난강 전시관 두 곳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는 국제식품전(Food Taipei), 국제포장공업전(Taipei pack), 국제호텔, 레스토랑, 케이터링용품전(Taiwan Horeca), 국제식품가공설비 및 제약기계전(Foodtech & Pharmatech Taipei), 국제할랄식품점(Halal Taiwan) 등, 다섯 가지 전시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로 27번째를 맞은 타이베이 푸드 엑스포는 대만 최대 B2B 국제식품박람회로 전 세계 36개국에서 온 1717개 업체와 4011개의 부스가 참여했으며, 국내외 바이어를 포함해 6만 1800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가 전시회 개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기록됐다.


한류와 더불어 인기 많은 한국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가 한국 기업 27개사와 함께 참가한 한국관은 미국, 캐나다,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국가전용관 중에서도 인기가 높았다. 한국관에서는 한국 음식과 더불어 400여 종의 한국 식품을 전시, 판매했다. 한국 식품의 대만 수출은 지난 5년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며, 5월 기준 작년 대비 21.8% 증가했다. 특히 박람회에서는 들기름, 불고기양념, 잡채양념, 치킨양념 등 소스류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치맥의 인기에 힘입어 바이어의 문의가 끊이지 않았다.
한국관에서는 대만에서 인기 있는 갈비, 치킨, 해물전, 떡볶이 등의 요리 시연을 하는가 하면 최신 K-Pop 댄스를 배워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할랄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푸드엑스포에서 눈길을 끈 것은 올해로 5번째를 할랄 타이완(Halal Taiwan)이었다. 타이완은 대표적인 불교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할랄 식품 전시회를 마련한 것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할랄 시장에 대한 관심을 확대시키고 다양한 상품을 교역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는 인도네시아, 인도, 터키, 중국, 이란 등의 국가가 참여했다. 중동 국가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같은 무슬림 국가의 할랄 시장은 물론 유럽 지역의 무슬림도 증가추세에 있으니 할랄 식품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매력적인 시장임에는 틀림없다. 할랄 타이완은 이러한 시기에 맞물려 시의적절한 전시였으며 우리나라도 너무 늦지 않게 할랄 시장 진입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각 세부 전시회에는 미래의 호스피탤리티산업에서 사용될 다양하고 획기적인 상품들이 많이 전시됐다. 이 중 참신한 제품을 몇 가지 소개한다.


국제 호텔, 레스토랑, 케이터링용품전(Taiwan HORECA 2017)
지핑 스테인레스 스틸 (JI PING STAINLESS CO., LTD)
지핑은 주방 시스템을 설계, 제조하는 회사다.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 상업용 주방은 물론 가정에 이르기까지 주방에 들어가는 스토리지(storage)와 조리대, 가스오븐, 버너 등을 직접 주문 제작한다. 타이페이의 라인카페도 지핑의 주방 시스템이 들어갔다. 지핑의 스텐인레스 주방은 핸드메이드로 하이엔드 제품이다. 버너의 버튼대를 따로 떼어낼 수 있게 해 청소나 수리가 용이하게 하거나 뚜겅을 만들어 먼지를 타지 않게 하는 등 아이디어를 붙여 제품의 디테일을 살렸다. 때문에 파인 다이닝과 셰프들에게 지핑의 주방 시스템은 인기가 좋다. 전시 기간 중 지핑의 전시관에서는 타이베이의 유명 셰프들이 직접 나와 음식과 음료를 만들어 관람객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www.jpsteel.com.tw



프레이저 인터내셔널 (FRESER INTERNATIONAL CORP)
프레이저는 제빙기와 커피머신, 음료기계 및 음료디스펜서 등을 제조할뿐만 아니라, 미국와 유럽의 제품도 유통, 판매하는 회사로 상하이에 공장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롯데에 주스 기계를 납품하는 협력업체이기도 하고, 국내 주서기 브랜드 휴롬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타이완에서 인기 있는 밀크티나 버블티 등 차를 추출하고 보관해 차 음료를 만드는 티부류어를 선보였다. 그린티, 우롱티, 블랙티 등 우리는 온도와 방식이 다른 티를 하나의 티부류어로 만들 수 있도록 기계에 다양한 설정버튼을 장착시켰다. 1개의 티부류어 유닛으로 2000잔 생산이 가능, 기존의 기계보다 월등히 높은 생산량을 자랑한다. 또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음료 디스펜서도 함께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www.freser.com


우란 텍스타일 (WU RAN TEXTILE FACTORY)
우란 텍스타일은 화학제품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 염색 방식으로 만든 타월제조업체다. 표백제나 화학염료를 사용하지 않고 진흙, 호박, 양파 같은 채소나 과일 등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염색한다. 때문에 과정도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편이다. 호텔에서 사용하는 타월처럼 흰 수건은 제공할 수 없지만 아기 용품으로 생산될 정도로 친환경적이고 건강에도 좋다. 흰 타월을 고집하는 호텔보다는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숙박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다. 우란은 타이완 관광공사와도 협력하고 있다. 특히 인기가 좋은 것은 손수건을 압축해서 만든 기념품으로 타이완 주요 관광지에서 판매하고 있다.
www.nature-way.com.tw


익스펜션 장비 및 설비 회사 (EXPANSION SMALLWARES & FIXTURES CORP)
익스펜션은 호텔이나 쇼핑센터, 레스토랑에서 사용되는 서비스 장비와 학교, 병원, 청소업체, 케이터링 업체 등에서 쓰이는 청소, 세척 장비를 취급하고 있다. 칼밀(Calmil), 에또르(Ettore), 메트로(Metro), 터보(Turbo) 뿐만 아니라 미국 러버메이드(Rubbermaid) 제품도 유통판매한다. 이날 눈길을 끈 것은 호텔 객실이나 레스토랑에서 쓰이는 아이센 캡슐 커피 머신이었다. 아이센 커피 머신은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차도 만들 수 있다. 차는 1개의 캡슐로 3번까지 내릴 수 있게 양이 넉넉하다. 현재 아이센 캡슐커피 머신은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커피와 티 캡슐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캡슐은 고객의 요청에 따라 커스터마이즈(주문 제작)가 가능하다.
www.expan.tw


 


국제 식품가공설비 및 제약기계전 (Foodtech & Pharmatech Taipei)
앤코 푸드 머신 (ANKO FOOD MACHINE CO., LTD: 전자동 만두 생산기계)
앤코는 만두, 교자, 딤섬 등을 생산하는 기계를 제작, 판매하는 회사다. 앤코의 식품기계 HLT-700XL은 하나의 기계로 다양한 소가 들어간 모양의 제품을 만들어낸다. 성형틀(Forming mold)을 바꾸고 메뉴를 기계에 입력하면 제각기 다른 무늬와 모양의 덤플링, 사모사, 라비올리, 만두, 딤섬류의 제품을 만들어 낸다. 크기도 완당 같은 작은 모양부터 주먹 크기의 찐빵과, 두 가지 색으로 된 만두까지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생산량은 크기와 모양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당 적게는 1800개에서부터 3만 개나 된다. 앤코는 40여 종의 기계를 구비하고 있으며 미국과 러시아, 인도 등 전 세계 10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www.anko.com.tw


양정기계유한공사 (YANG JENQ MACHINERY CO., LTD: 제과, 제빵기기)
양정기계유한공사는 1972년에 설립된 회사로 전문 식품기계 제조업체다. 양정은 제빵 및 패스트리 기계와 중국 음식, 패스트푸드와 음료 등 다양한 식품기계를 제조한다. 그 중에서도 월병이나 스팀번(찐빵), 패스트리, 만두, 딤섬, 모찌와 쿠키 등 주로 중국식 제빵 제조에 특화돼 있다. 150개 이상의 패턴을 가지고 있는 양정의 베이커리 머신은 모든 과정을 자동화시켜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2002년에 중국 장수성으로 공장을 확장시켰으며 현재 중국에서의 판매가 가장 큰 상황이다. 매해 5%였던 R&D 투자비용을 15%까지 확대,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식품 기계를 연구, 발전시키고 제품에 맞는 생산 디자인과 고객사의 요구에 따른 맞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http://www.yangjenq.com


 


세븐캐슬 엔터프라이즈 (SEVEN CASTLE ENT CO., LTD: 믹서기기)
세븐캐슬은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지닌 조리용 가열 믹서와 식품 가공기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다. 누가, 캐러멜, 누들, 볶음밥 같은 중국 음식은 물론 중동 지역의 무슬림 스위츠 생산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SC-120쿠킹믹서는 기존의 가스와 스팀 방식의 히팅시스템이 아닌 인덕션히팅(전자히팅)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열 손실을 줄이도록 했다. 40%의 열 전달률을 가진 가스스토브에 비해 인덕션히팅시스템은 열 전달률을 84%로 높였다. 기계에서 믹서를 꺼낼 경우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고, 10가지 기능을 탑재한 패널로 식품 제조의 모든 과정을 컨트롤할 수 있다. 세븐캐슬은 60%이상의 제품을 아시아, 유럽, 중동 등지에 수출하고 있으며 미주에 시장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www.seven-castle.com


친잉파 기계공업 (CHIN YING FA MECHANICAL IND. CO., LTD: 진공튀김기계)
친잉파는 즉석면류와 통조림, 튀김기, 저장탱크, 진공혼합기 등 다양한 가공식품기계를 제조하는 회사다. 이번에 전시한 진공 튀김기는 120도 이하의 저온과 낮은 압력의 진공상태에서 식품의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는 원리를 적용해 만들었다. 진공 튀김기로 채소나 과일을 튀기면 색깔과 맛은 유지되면서 식품 자체는 매우 바삭해진다. 감압 하에서 튀김을 하면 기름의 비등점이 낮아져 열변성을 피할 수 있으며 산화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www.cyf.com.tw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