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5 (목)

호텔&리조트

이제 선택 아닌 필수, 무인 체크인아웃 시스템 ‘CODY’ 키오스크


호텔 프린스가 호텔정보시스템(PMS)인 ‘CODY, the Manager’(이하 CODY)를 개발, 론칭한 후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며 PMS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오픈한 나인트리 프리미어호텔 명동2호점에 CODY를 도입한 것은 물론, 무인 체크인아웃 키오스크(KIOSK)를 설치하면서 호텔과 고객에게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PMS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체크인과 체크아웃 업무를 수행하는 키오스크는 편리성과 효율성은 물론 차별성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호텔의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호텔 프린스가 개발한 PMS, CODY
명동 상권에서 오랜 시간 동안 직접 호텔을 운영해오며 치열한 경쟁 속에, 호텔시장에서의 차별화를 고심하던 호텔 프린스는 PMS 프로그램에 주목했다. 기존에 호텔 프린스가 사용하던 PMS가 서비스의 한계가 많고 변화하는 시장상황, 호텔 트렌드 서비스에 부합하기 어려우며 개별 호텔 규모와 환경에 잘 맞지 않았던 것이다. 이에 직접 호텔에 맞는 PMS를 개발, 호텔 운영에 효율성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하는 시스템, CODY를 론칭했다.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국내 비즈니스호텔에 최적화 시키기 위해 불필요한 기능은 배제하고 다양한 외부 솔루션들과의 연동을 통해서 효율성을 극대화한 CODY는 론칭 후 사용 호텔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주는 통합 호텔 IT솔루션 시스템으로 자리잡아왔다.


키오스크, 호텔에 꼭 필요한 시스템
비즈니스호텔이 급증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비용절감은 물론 차별화된 경쟁력을 모색하며 기존의 시스템이 아닌, 더 새롭고 편리한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누구나 똑같은 PMS를 쓰기보다는 자신의 호텔과 맞는 PMS를 쓸 수 있어야 하고 PMS를 결정할 때 기술보다는 자신의 호텔 성향과 비전에 맞는 PMS를 골라야 한다는 호텔 프린스의 CODY 개발 취지는 많은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따라서 CODY를 선보인 후 꾸준히 시장상황을 살피면서 좋은 반응을 얻은 호텔 프린스는 CODY와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도 개발했다. 이중 키오스크에 대한 호텔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은데, 키오스크는 호텔 프린스가 CODY를 개발하면서 시장에 꼭 필요한 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 개발에 더욱 심혈을 기울인 솔루션이다.
IT의 발달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자동화, 무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실제 공항, 주유소, 병원, 영화관, 지하철, 식당 등 키오스크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이미 일상생활에서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흐름에 맞춰 호텔도 키오스크를 도입,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고 동시에 호텔 이미지도 향상시키면서 비용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미 일본, 동남아, 미주를 중심으로 키오스크의 보급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호텔 프린스에서 개발한 키오스크는 체크인, 체크아웃 업무를 수행, 프론트 직원들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이를 통해 절감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고객 서비스 제공에 할애해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키오스크, Self Check In-Out System
키오스크는 Self Check In-Out System으로 PMS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체크인과 체크아웃 업무를 수행한다. 예약한 고객은 프론트 데스크를 거치지 않고 키오스크를 통해 예약확인, 등록카드 작성, 신용카드 결제, 객실카드 키 발급 과정을 거쳐 쉽고 빠르게 체크인을 할 수 있다. 워크인 고객 또한 객실 이미지와 정보를 확인 후 예약 고객과 같은 과정을 통해 체크인 할 수 있다. 체크아웃도 키오스크상에서 카드 반납, 미정산 확인, 결제, Invoice 이메일 송부 과정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다양한 도어락 업체의 제품과 연동이 가능해 신규호텔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영 중인 호텔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향후 호텔에서 원하는 디자인과 구성의 키오스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델을 추가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키오스크는 호텔업계 최초로 나인트리 프리미어호텔 명동2호점에 올 3월 오픈에 맞춰 설치해 운영 중이며 최근 부산 지역 최초로 라마다앙코르해운대호텔에도 선보였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올 가을 제주도에도 오픈 예정인 호텔에도 설치, 이후 약 10곳 이상의 호텔에 키오스크가 추가 제공된다.


통합 호텔 IT 솔루션 구축할 것
IT 기술이 호텔, 관광 사업과 접목되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향후에도 빠르게 진화하는 IT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의 영향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를 활용한 다양한 가치 창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가운데 호텔 프린스는 CODY가 이러한 시대에 발 맞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보급함으로써 호텔과 호텔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만족과 감동을 위해 그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PMS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한 모델들을 융합해 통합 호텔 IT 솔루션을 구축, 이를 10월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7 호텔쇼’에서 고객들이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codymanager.com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문의_ 010-9099-2054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