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호텔&리조트

[Global Networks Special _ China ④ 화남지역 - 후이저우]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중국 남방의 해안도시, 후이저우


한국인에게는 굉장히 낯설게 들릴 수 있는 도시 후이저우, 하지만 발을 딛게 되면 떠나기 힘든 중국 남방의 공업도시 그리고 해안도시다. 인구는 비록 350만 명에 지나지 않지만 세계 굴지 IT 업계 대기업과  중국 가전 3대 업체 중 하나인 TCL이 본사를 두고 있으며 Desay 그리고 삼성 SDS와 협작 중인 BYD 및 수많은 계열사들이 위치하고 있어 업계에서 더욱 유명해지고 있는 도시다. 최근에는 중국 후이저우 정부와 Alibaba, Intel, Cisco 등 유명기업들과의 합작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많은 업계인사들이 2015년부터 방문 및 주시하고 있다.
지리적으로는 중국 남방 광동성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방 대도시 심천과의 거리는 1.5시간, 광저우 2시간, 그리고 홍콩과는 3시간 거리에 있으며 2018년에는 대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이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어서 중국 남방 대도시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이 있다. 따라서 대도시에 위치한 국제기업의 자회사 및 많은 협력사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등 중국 1성급 도시에는 이미 국제 5성급 호텔이 오래 전부터 자리 잡고 있었고 2~3성급 도시에서도 불어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인터내셔널 호텔 호텔들이 하루가 다르게 생겨나고 있다. 후이저우를 예로 들자면 남방지역의 고 도시이자 해안을 품고 있는 도시인 만큼 출장으로 방문하는 고객뿐 아니라 주말 또는 연휴에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수요가 만만치 않다. 한국에는 익숙치 않은 Kempinski, Crown Plaza, Le Meridien, Howard Johnson 등과 이미 친숙한 Renaissance, Sheraton, Inter Continental 그리고 중국 현지 로컬 5성급 호텔들이 손님들을 맞이하기 위해 항상 준비 중이다. 현지 특성상 IT 및 제조업이 강세인 지역인지라 오래전부터 삼성전자, LG 전자, LG Innotek, HLDS 및 대기업의 협력사들이 자리 잡고 있어 호텔입장에서는 한국 마켓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지역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 호텔에는 스위스, 미국, 호주, 프랑스, 한국 및 여러 국가에서 호텔경영을 공부한 한국인 지배인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지식과 한국인의 성실, 근면함으로 인해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후이저우 종카이 첨단산업개발지구(Huizhou Zhongkai Hi-Tech Industrial Development Zone)라는 특정개발구가 새롭게 론칭하면서 혁신기업과 신생기업 발전 및 인재펀드에 2억 위안(미화 약 2900만 달러)을 투자할 만큼 도시발전에 힘쓰고 있어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도시임에 틀림없다.


[INTERVIEW]

<후이저우 르네상스 호텔 손우성 객실영업팀장>


Q. 중국에서 일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미국 하와이에 있는 Brigham Young University Hawaii에서 Hospitality Tourism Management를 전공했고 학업과 하와이 폴리네시안 민속촌 투어가이드 일을 병행했습니다. 또한 졸업 전 하와이 현지 그리고 호주 시드니에 있는 Marriott 호텔 객실부에서 풀타임으로 근무를 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투어가이드로서 그리고 객실부 근무경험은 졸업 후 취직을 하고 현재까지 근무를 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밑거름이 됐습니다. 졸업 후 다른 졸업생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현지에서 근무를 희망했고 텍사스에 있는 Marriott호텔로의 취직을 확정했지만 예기치 못한 비자문제로 인해 취소된  후 다른 호텔을 찾던 중 지인의 소개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호텔에서의 여정이 시작됐습니다.


Q. 중국에서 일한 지 4년이 지났는데 그동안 어떤 경험을 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처음 중국에서 호텔 고객관리팀 일원으로 근무를 시작했으며 예전부터 호텔영업에 관심이 많았던지라 근무 6개월 이후 외국회사 기업영업을 담당하게 됐으며 현재는 객실영업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짧은 4년간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내 인생에 더없이 값진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현지 언어 및 문화를 배워가고 있으며 팀원 대부분이 현지 중국인기에 소통과 팀워크에 우선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도시와는 다르게 후이저우에서는 인터내셔널 호텔이 익숙치 않고 오랜 인맥문화(흔히 한국에서 정의하는 꽌시)로 인해 현지 로컬호텔들이 강세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기업업체뿐 아니라 중국 현지 정부 및 미디어 고객사를 방문함으로써 Renaissance라는 이름을 현지 마켓에 친숙하게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호텔영업을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여러 다른 도시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여러 다른 경험과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스스로 잘 준비한다면 현재는 비록 객실영업팀만을 담당하고 있지만 언제가는 영업부 총괄담당, 나아가서는 호텔 총지배인, 그리고 그 이상의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중국 및 해외 진출을 고민하는 호텔리어들에게 조언한다면?
저 또한 경험이 짧으므로 선배님들에게 지속적으로 많은 조언을 듣고 있습니다. 조언을 드리기보다는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스스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텔업은 다른 업종과는 다르게 사람 대 사람의 업무가 대부분이며 불특정 대상이 모두 호텔의 잠정적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상사, 동료, 고객, 협력직원, 및 여러사람들을 만나면서 항상 그들을 똑같은 자세로 일관성있게 대하고자 노력합니다. Marriott International이 추구하는 Put People First 그리고 Sprit to Serve를 말뿐만이 아닌 실천으로 옮긴다면 호텔의 영업적 이익뿐만이 아닌 호텔의 궁극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실천하려 합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