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3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사용법 익히기(2) - ‘간단분석’ 결과 해석하기

지난 호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에서 ‘간단분석’을 위한 지역선택, 상권그리기, 업종선택하기 사용법을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이렇게 분석해 나타나는 결과 화면의 내용과 통계자료의 해석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다루기로 한다.


간단상권분석 결과 초기화면
‘지역선택, 상권그리기, 업종선택하기’를 모두 마치고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1>과 같은 ‘간단 상권분석 결과’ 화면이 나타난다.


출처_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2016.11) - 이하 모든 이미지 동일


<그림 1> 간단 상권분석 결과 초기 화면


‘분석결과’의 첫화면에는 분석자가 설정했던 내용을 ‘설정정보’라는 제목으로 보여준다. 본 사례에서는 분석지역은 ‘서울시 강남구’, 분석 상권은 ‘제1상권’, 분석업종은 ‘커피전문점/카페/다방’임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는 <그림 1> 하단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요,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지역분석’을 확인 할 수 있다. 결과 화면을 하나씩 차례로 살펴보기로 한다.


개요
<그림 2>는 간단분석 결과의 ‘개요’ 화면이다. 개요에서는 ‘분석설정정보’와 ‘상권지도’, ‘상권 주요 정보 요약’을 보여준다.

분석자가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하는 내용은 화면의 가장 하단에 위치한 ‘상권 주요 정보 요약’이다. 해당 정보에서 ‘상권 유형’이 복합지역이라고 표기돼 있는데, 본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상권 복합지역을 “주거시설밀도가 매우 낮으며, 상업시설 및 업무시설밀도가 매우 높은 지역(예: 종로, 강남역 일대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그림 3> 참조)


<그림 2> 간단 상권분석 결과 개요 화면


<그림 3> 상권유형 설명


상권 주요 정보 요약 부분에서는 그 외에도 설정한 영역의 ‘면적, 가구수, 인구수, 주요시설수, 업종별 점포수’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에 따르면, 강남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 범위에는 주거인구는 1만 명에 불과하지만 직장인구수는 20만 명으로 약 20배에 달하며, 점포수는 전체 2192개 중 음식점이 약 47.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업종분석
간단분석에서 업종분석은 두 개의 하위 메뉴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가 ‘선택업종 현황’이고, 두 번째는 ‘창/폐업률 통계’다. <그림 4>는 선택업종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본 사례에서는 커피전문점/카페/다방을 선택했으므로 강남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에 178개(2016년 10월 현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세 그래프를 통해 해당 업종의 점포 증감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화면의 하단에서는 행정구역별 점포 현황도 확인 할 수 있다. 이 현황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등이 전국적으로는 8만 개 이상, 서울에는 1만 6000개 이상이 영업 중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4> 업종분석 - 선택업종 현황 화면


업종분석의 두 번째 하위메뉴는 ‘창/폐업률 통계’이다. 아쉽게도 이 통계는 분석자가 선택한 소분류와 선택영역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지는 못한다.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업종은 ‘중분류’, 지역은 행정구역 ‘구 단위’까지만 나타난다. 그리고 전년 동기 대비 창업률과 폐업률, 기준월 대비 창업률과 폐업률 외에 업력비율을 참조할 수 있게 구성돼 있으므로 여러 곳의 상권을 비교해 위험도를 가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그림 5> 업종분석 - 창/폐업률 통계 화면


매출분석
매출분석의 하위메뉴는 ‘매출비교’ 하나뿐이다. <그림 6>에 따르면, 매출비교는 ‘월평균 매출액 비교’와 ‘건당 매출액 비교’ 두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사례의 월평균 매출액은 5431만 원이며, 건당 매출액(1회 결제금액)은 7251원이다. 유사상권보다는 다소 높지만 인근의 주요상권보다는 약간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그림 6> 매출분석 - 매출비교 화면


인근주요상권을 확인하고 싶다면, ‘인근주요상권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기 바란다. 지도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본 사례는 ‘간단분석’이기 때문에 매출정보가 월평균 매출액과 건당 매출액 정보만 간략하게 제시되지만 ‘상세분석’을 하면 좀 더 세부적인 매출관련 정보를 알 수 있다. 본 상권정보시스템에서의 ‘상세분석’ 방법과 결과는 이후에 다루기로 한다.


인구/지역분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의 ‘상권분석-간단분석’의 ‘인구/지역분석’은 3가지의 하위 메뉴로 구성되며, 세부적인 항목은 <그림 7>과 같다.


<그림 7> 간단분석의 ‘인구/지역분석’에서 나타나는 결과값


‘인구/지역분석’에서 ‘인구분석’을 클릭하면 <그림 8>과 같이 ‘인구구성, 주거인구현황, 직장인구현황’을 확인 할 수 있다. 인구현황은 성별과 연령대로 구분해 보여주고 있으므로 분석자는 해당 인구통계적 특성을 활용해 해당 상권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행태를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별과 연령대 비중의 높고 낮음만으로 고객의 소비행태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림 8>


지금까지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서비스하는 상권정보시스템의 ‘상권분석-간단분석’의 분석결과 화면 구성과 내용을 살펴봤다.
다음 호에서는 상권분석 메뉴의 ‘상세분석’ 사용법과 결과 값을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