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26 (월)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30]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구조 살펴보기(1)

이번 호부터는 최근 소상공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구조와 각 메뉴별 활용법을 여러 차례로 나눠 심도 있게 살펴보기로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sg.sbiz.or.kr)에 따르면, 상권정보시스템은 2006년에 태어났다. 상권정보시스템의 개발 목적은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창업에 필요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사용의 편의성을 고려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지도에 기반한 데이터 서비스로 개발됐다. 초기의 상권정보시스템은 10여종의 데이터로 20개 정보(메뉴)를 제공하는 수준이었지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2015년부터는 27종의 데이터를 활용해 49개의 분석 정보(메뉴)와 점포평가, 점포이력, 창업과밀지수 등을 서비스 하고 있다. 2016년 9월 현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홈페이지의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출처_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이하 모든 이미지 동일)


상단 메뉴의 구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의 메인 메뉴 중 ‘상권분석’ 메뉴의 하위메뉴는 <그림 2>와 같이 ‘간단분석, 상세분석, 시군구분석, 업종밀집분석’으로 구성돼 있다.


<그림 2> 상권정보시스템 ‘상권분석’ 메뉴 구성



두 번째 메인 메뉴인 ‘상권통계’는 <그림 3>과 같이 ‘업력통계, 매출통계, 임대시세통계, 상권분석통계’ 등의 하위메뉴로 구성돼 있다.


<그림 3> 상권정보시스템 ‘상권통계’ 메뉴 구성



세 번째 메인 메뉴인 ‘창업과밀지수’는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별도의 하위메뉴는 없으며, 지역을 선택하고 업종을 선택하는 구조로 돼 있다. 본 시스템에서 창업과밀지수를 제공하는 분야는 ‘노래방, 미용실, 분식집, 제과점, 치킨집, 커피숍,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헬스/운동, 화장품 판매’와 같이 총 10개 업종이다.


<그림 4> 상권정보시스템 ‘창업과밀지수’ 메뉴 구성



네 번째 메인메뉴인 ‘점포이력평가’는 <그림 5>와 같이 ‘점포이력, 상권/입지평가, 사업자경영평가, 예비창업자타당성평가’ 등과 같이 총 4개의 하위메뉴가 있다.


<그림 5> 상권정보시스템 ‘점포이력평가’ 메뉴 구성



다섯 번째 메인메뉴인 ‘안내’는 <그림 6>와 같이 ‘도움말, DB현황, 설문조사’ 등의 하위메뉴로 구성돼 있다. 도움말에서는 본 서비스의 간략한 사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DB현황에서는 자료출처와 업데이트 주기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상권정보시스템 ‘안내’ 메뉴 구성



메인 화면 하단의 구조
상권정보시스템 메인 화면의 하단에는 해당 시스템 이용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되는 사용통계를 <그림 7>과 같이 보여주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7> 상권정보시스템 메인 화면 하단 메뉴 구성



첫째, ‘상권분석통계’는 본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당월에 많이 분석한 지역 및 업종을 순서대로 보여준다. 이 통계는 상단 메뉴 ‘상권통계’의 하위메뉴인 ‘상권분석통계’에서 상위 5개만 추출해 메인 화면에서 보여주는 형식이다.
둘째, ‘매출통계’ 순위는 매출이 높은 시군구 업종 중 1위부터 3위까지를 보여준다. 이 통계는 상단 메뉴 ‘상권통계’의 하위메뉴인 ‘매출통계’에서 추출된 정보이며,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뉴 화면으로 이동한다.
셋째, ‘상권평가비교’는 행정동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행정동에 대한 일반적 정보와 업력통계, 임대시세, 상권분석통계 등 다양한 정보를 서로 비교할 수 있다. 비교 정보는 메인 메뉴 ‘점포이력평가’의 하위메뉴인 ‘상권/입지평가’ 정보를 이용해 추출된 ‘성장성, 안정성, 영업력, 구매력, 집객력’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넷째, ‘업력통계’는 지역선택에 따른 창업률, 폐업률을 보여준다.
다섯째, ‘임대시세’는 지역선택에 따른 활성화지역, 비활성화 지역과 층간 임대시세 정보를 보여준다.
여섯째, ‘상권분석 통계’는 본 시스템의 이용자들이 많이 분석한 업종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의 개략적인 구조를 살펴봤다. 생각보다 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본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 중 극히 일부만을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갈수록 이용자수가 늘고 있고 사용빈도도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향후 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해서라도 많은 관심과 이용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다음 호부터는 각 메뉴별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가능한 단순한 현황만을 소개하기보다는 숨어있는 상권정보를 찾아서 매출을 증대시키고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볼 예정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라서 그동안 저평가돼 있던 상권정보시스템의 유용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