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6 (화)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29]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구조 살펴보기(3)

지난 호에서는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메뉴 중 ‘상권신호동 - 창업위험지표’과 ‘맞춤형 상권검색’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내점포 마케팅’과 ‘핫이슈 테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내점포 마케팅
내점포 마케팅 메뉴는 ‘현재 영업 중인 점포 주변 상권의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용법은 해당 화면에서 <그림 1>에 표시한 순서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림 1> 내점포 마케팅 사용법


분석결과는 <그림 2>와 같이 ‘개요, 타깃 고객 분석, 타깃 시장 분석, 매출 특성 분석, SNS 트렌드 분석’에 대한 정보를 출력해 준다.


<그림 2> 내점포 마케팅 리포트


내점포 마케팅 리포트에 제시되는 정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표 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제시되는 정보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눠진다. 첫 번째 타깃 분석의 경우 분석자가 설정한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 및 가구의 특성을 제시한 것이며, 두 번째 매출 특성 분석은 선택한 지역과 업종에 대한 신용카드 이용정보를 바탕으로 카드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유동인구의 비율을 비교해 표시하고 있다.



<표 1> 내점포 마케팅 리포트 세부 내용


핫이슈 테마
1) 지역테마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핫이슈 테마는 ‘지역테마’와 ‘업종테마’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지역테마는 ‘지역의 특색 있는 테마를 통해 상권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그림 3>과 같다.
지역테마의 하위 테마는 30대 여성 소비 중심 상권, 배후 아파트 세대수 1만 세대 이상 상권, 대학가 상권과 같이 3가지로 구분돼 있다. 이 중 하나의 테마를 선택하고 이어서 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분석을 위해 하단의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3> 지역테마 사용법


지역테마의 분석결과는 <그림 4>와 같이 표시된다. 선택한 지역의 골목상권이 모두 나열되므로 ‘비교함 담기’ 기능을 이용하면 나열된 골목상권을 임의로 선택해 비교할 수 있으며, 개별 골목상권의 분석결과를 보려면 ‘골목상권 상권리포트’를 클릭하면 된다.



<그림 4> 지역테마 분석 결과


지역테마는 특정한 기준을 가지고 상권을 필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서의 내용은 ‘맞춤형 상권검색’에서 봤던 것과 동일하다. 즉 별도의 정보가 제시되는 기능이라기보다는 상권을 찾아내는 옵션이 추가됐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2) 업종테마
업종테마는 ‘업종 관련 특색 있는 테마를 이용해 상권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서비스업 중심 상권, 한식점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 상권, 커피음료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 상권’과 같이 3개의 분류를 이용해 상권을 찾아낼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3가지 테마 중 하나를 클릭하고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분석이 실행된다.



<그림 5> 업종테마 사용법


분석 결과는 <그림 6>과 같이 나타난다. 분석을 위해 선택한 테마를 기준으로 서울시 골목상권 중 해당 기준에 적합한 모든 골목상권이 나열된다. 분석결과는 앞서 지역테마에서 본 내용과 동일하다.


<그림 6> 업종테마 분석 결과


지금까지 3회에 걸쳐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살펴봤다. 제공된 통계자료의 출처는 <그림 7>에 표시된 바와 같다. 분석자는 각각의 정보가 어떤 근거로 제시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주기로 업데이트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유는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하는데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 7>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주요 DB현황


상권분석의 유용성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업종분류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상권분석을 할 때는 업종분류의 기준과 내용을 상세히 확인해야 한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의 업종분류는 <그림 8>과 같이 43개 업종을 이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나 기타 상권분석시스템에 비해 업종의 수가 매우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한식업종이 하나의 분류로만 구분돼 있어서 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림 8>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업종분류


7월 호부터 이번 호까지 3회에 걸쳐서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의 사용법과 구조를 살펴봤다. 그 과정에서 본 서비스가 타 상권분석 서비스와 많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그중에서도 서울시 상권에서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의 위험도를 업종별·골목상권별로 알려주는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많은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도 일부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한식업을 하나의 업종으로 단순화 한 것은 실질적인 상권현황을 파악하는 데 많은 제약을 주고 있다. 그리고 분석을 위한 옵션은 매우 다양하게 제공하면서도 분석결과는 동일한 내용으로 보여주는 점은 지속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향후 서울시의 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 모두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정착될 수 있도록 발전하는 시스템이 되기를 기원한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