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투어리즘&마이스

카약, 올 추석 연휴 여행 검색 트렌드 발표

세계를 선도하는 여행 검색 엔진 카약이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한국 여행객들이 어떤 방식으로 추석 연휴 여행을 계획하는지 분석했다. 카약은 한국 사이트에서 이루어진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여행지, 계획 성향 등 추석 연휴 기간 중 여행 트렌드를 심층 분석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포그래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 유럽과 북미를 제치고 선호 여행 지역 1위
카약 분석 결과 국내 여행객들이 긴 추석 연휴를 보다 알차게 보내기 위해 접근성 높은 아시아 지역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지역으로의 검색량은 53%로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검색량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으며, 국내 여행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유럽(26%), 북아메리카(14%), 남태평양(6%), 아프리카(1%)가 뒤를 이었다.
한편, 국내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시아 인기 도시는 방콕으로 나타났으며, 오사카, 타이베이, 홍콩, 도쿄 등이 뒤를 이었다.

전 세계 인기 도시는 낭만의 도시 파리
올해는 추석 연휴 전 9월 12일과 13일 이틀만 휴가를 내면 최대 9일간의 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 같은 황금연휴를 즐길 수 있는 해외 인기 여행지로는 파리가 검색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욕, 호놀룰루, 로마, 타무닝이 뒤를 이었다.

성수기 여행은 미리 꼼꼼하게 계획
우리나라 사람들의 꼼꼼한 계획성과 부지런한 성향은 여행 준비 과정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특히, 연령·직종·성별 불문 매년 달력이 나올 때마다 공휴일을 확인하며 휴가 계획을 미리 세우고 검색에 능한 똑똑한 소비자들은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는 추세다. 이번 추석 연휴 여행 계획 또한 평균 4개월 전부터 항공권을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개월 전 예약을 진행했던 작년 대비 약 두 배 더 빨라진 추세다.

가장 이상적인 명절 연휴는 5일
올해는 추석 연휴 전 이틀의 휴가로 최대 9일의 긴 여행을 즐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이상적인 명절 연휴는 5일로 조사됐다. 요일별 출국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연휴가 시작하는 9월 14일 수요일에 떠나는 항공권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또한, 돌아오는 항공편 검색량은 연휴의 마지막 날인 9월 18일 일요일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행객들이 별도 휴가를 내지 않고 추석 연휴만을 최대한 활용하는 추세를 보였다.

'나 혼자 간다’ 또는 ‘가족과 함께’
최근 귀향길에 나선 사람들 못지않게 여행 수요 증가, 교통체증 등 다양한 이유로 추석 연휴에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카약의 분석 결과, 혼자 여행을 떠나는 ‘나 홀로 여행족’의 검색량은 61%를 차지했으며, 반면 3명 이상의 친구, 가족과 함께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객들은 18%에 불과했다. 이는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혼밥(혼자 밥먹기)’, ‘혼술(혼자 술먹기)’ 등 나 홀로 여가 활동을 즐기는 ‘혼족(혼자 사는 사람)’ 확산이 ‘나 홀로 여행족’ 증가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카약 한국시장 담당 이수경 이사는 “모든 사람들이 가장 손꼽아 기다리는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을 맞이해 관련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여행 트렌드를 공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카약은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최저가 항공권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여행객들이 보다 편리한 여행을 계획하고 즐길 수 있도록 여러 팁을 제공하고 있다. 올 추석 연휴 동안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지만 아직 계획이 없다면 카약에서 최적의 추석 여행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올 추석 연휴, 여행을 최대한 즐기기 위한 카약만의 여행 팁

가격 알리미 & 가격 예측 기능 설정: 추석 연휴 여행을 아직 계획하지 못했다면, 카약에서 가격 알리미를 설정하여 항공편과 호텔 요금에 대한 가격 변동을 개인 이메일로 수신하고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항공권 검색 결과의 왼편 상단에 위치한 가격 예측 기능을 활용해 7일 이내의 항공권 요금 상승 또는 하락 여부를 미리 예상해 최적의 예약 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예산에 딱 맞는 여행지 찾기: 휴가 계획의 첫 단계는 정해진 예산에 딱 맞는 여행지를 찾는 일이다. 여행에 할애할 수 있는 예산과 일정은 정해져 있지만, 이에 맞는 여행지를 정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객들은 Explore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Explore는 사용자가 선택한 예산 범위와 일정 내에서 적합한 모든 여행지를 보여주는 기능으로,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목적지와 항공권 가격, 노선도를 모두 지도상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일정 및 활동을 편하게 관리하기: 카약의 무료 여행 도우미 ‘Trips’를 활용하면 항공권, 호텔, 렌터카, 등 여행일정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및 다양한 활동에 대한 예약까지 흩어져 있는 예약 정보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다. 모든 활동에 대한 예약 정보 및 영수증을 trips@kayak.co.kr로 보내거나 직접 상세 정보를 입력하면 Trips에 모든 여행 정보가 추가된다.

여행 일정을 계획하기 어렵다면? : 미식 여행, 레저 활동 등 여행의 목적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원하는 활동과 가깝게 위치한 호텔을 찾기 힘들다면, 카약의 지도 보기(Heat Map)를 활용할 수 있다. 호텔 검색 결과의 왼편 상단에 위치한 ‘지도 보기로 이동’을 클릭하면 관광지, 식당가, 나이트클럽 등 원하는 주요 편의, 문화 시설에 가까운 호텔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다.

최적의 여행 상품에 대한 정보는 카약 한국 사이트 혹은 카약 모바일 앱을 통해 검색 및 확인 가능하다. 더불어, 카약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면 여행 계획을 위한 카약만의 최신 정보와 다양한 팁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인들의 올 추석 연휴 여행 트렌드는 카약 블로그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