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5 (월)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28]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구조 살펴보기(2)



지난 호에서는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메뉴 중 ‘상권신호동 - 상권지표’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상권신호등’ 메뉴의 ‘창업위험지표’와 ‘맞춤형 상권검색’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상권신호등 - 창업위험지표
‘상권신호등’의 하위 메뉴 중 ‘창업위험지표’의 분석방법과 분석에 따른 출력 내용을 살펴본다.


<그림 1>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창업위험지표 메뉴


창업위험지표 메뉴는 분석을 위한 별도의 옵션이 없으므로 <그림 2>와 같은 결과 화면을 바로 볼 수 있다. 분석결과는 43개 상활밀착형 업종 전체를 기준으로 구 및 동별로 확인이 가능하며, 제시되는 내용은 ‘신규창업위험도, 폐업신고율, 3년 간 개업 대비 폐업신고율, 평균 폐업기간, 점포증감률’이 제시된다.


<그림 2>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창업위험지표 분석결과


<그림 2>의 분석결과를 이용해 강남구와 강북구의 평균폐업기간을 비교하면 강남구의 생활밀착형 업종의 평균수명이 2.6년인데 반해 강북구는 3.0년으로 다소 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맞춤형 상권검색
1) 단계별 상권검색
‘맞춤형 상권검색’의 하위 메뉴 중 ‘단계별 상권검색’의 분석방법과 분석에 따른 출력 내용을 살펴본다.


<그림 3>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단계별 상권검색 메뉴


단계별 상권검색은 <그림 4>와 같이 1단계로 관심업종을 먼저 선택한 후, 2단계로 관심지역을 선택하는 순서로 이뤄진다. 3단계의 상권조건은 선택사항이므로 반드시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그림 4> 단계별 상권검색을 위한 옵션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옵션 선택을 모두 마치고 ‘상권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5>와 같은 분석결과 화면이 나타난다. 검색결과는 옵션에서 선택한 행정구에 포함된 모든 골목상권에 표시된다. 본 사례에서와 같이 강남구를 선택한 경우 총 36건의 골목상권이 분석됐음을 알 수 있다.


<그림 5> 단계별 상권검색의 분석결과


<그림 5>와 같은 검색결과에서 각 골목상권 중 비교하고 싶은 상권만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비교함 담기’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비교함에는 총 4개까지 골목상권을 넣을 수 있다.


<그림 6> 단계별 상권검색에서 골목상권 비교하기


상권비교함에서 ‘상권 비교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7>과 같은 비교결과가 출력되는데, 주요변수만을 비교하는 형식이므로 세부적인 분석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상권리포트 메뉴를 이용해야 한다.


<그림 7> 단계별 상권검색에서 골목상권 비교 결과


골목상권 상권리포트를 보기 위해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업종을 선택하는 옵션 창이 나타난다. 분석을 원하는 업종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9>와 같은 분석결과가 나타난다.


<그림 8> 골목상권 상권리포트 메뉴


골목상권 상권리포트는 <그림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요, 업종/경쟁분석, 고객/인구분석, 배후지 특성분석’으로 구성돼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표 1>과 같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출력하기가 가능하며, 정기적으로 메일링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그림 9> 골목상권 상권리포트 분석결과


<표 1> ‘골목상권 상권리포트’ 조회 화면 분석결과


2) 원클릭 상권검색
원클릭 상권검색은 ‘단계별 상권검색’과 기능면에서는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는 서비스이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분석을 하기 위한 입력단계에 차이가 있다. <그림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도에서 상권을 선택하거나 하단의 행정구역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골목상권을 비교하거나 상권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0> 원클릭 상권검색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는 골목상권분석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따라서 분석 대상지역이 협소하거나 점포수가 적은 경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어서 분석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항목도 종종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출력되는 분석 결과는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분석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다양하게 구성한 경우가 많다. 반복적으로 활용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활용방법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 호에서는 ‘내점포 마케팅’과 ‘핫이슈 테마’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