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5 (월)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 제15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 결선 성료

4개월에 걸쳐 예선 통과한 결선 진출자 7인 참여, 최종 우승을 위한 치열한 경합

 

프랑스 농업식품 산림부(MAAF)가 주최하고 소펙사 코리아(SOPEXA KOREA)가 주관하는 ‘제15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 결선’이 지난 7일(목) 임피리얼 팰리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 공식인증사업으로 채택된 제15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는 1996년 국내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한국 최고의 프랑스 와인 공식 소믈리에를 배출하고 있다. 대회의 난이도가 높고, 국내외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심사가 이뤄져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소믈리에 대회로 손꼽힌다.

올해도 1차 예선에 총 190명의 참가자가 신청했으며, 이 중 2차 예선까지 통과한 최고득점자 7명이 결선에서 최고의 소믈리에를 향한 긴장감 넘치는 경합을 벌였다. 이번 진출자 중에는 역대 소믈리에 대회 수상자 3명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치열한 승부가 펼쳐졌다. 특히 이번 결선에서는 여성 소믈리에가 5명으로 남성 소믈리에보다 많은 점이 눈에 띈다. 여성 참가자가 최종 결선 진출자 중 과반을 넘긴 것은 올해가 최초로, 국내 소믈리에 분야에서 여풍이 거세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장은 보르도∙아끼뗀 지역 프랑스 소믈리에 협회(UDSF B.A) 명예 회장 ‘장 파스칼 포베르(Jean-Pascal PAUBERT)’ 였다. 일반 심사위원으로는 서한정 한국와인협회(KWA) 초대회장, 김용희 한국소믈리에협회(SAK) 회장, 방송인 이다도시, 박준우 칼럼니스트 등 국내외 와인전문가 8인이 참여했다. 

결선에서 1위를 차지하는 소믈리에에게는 국내 최고 소믈리에의 명예뿐만 아니라, ‘한국 내 프랑스의 해’를 맞아 한불양국을 잇는 교두보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기회가 주어진다. 결선 진출자 7명에게는 프랑스 농업식품 산림부와 보르도∙아끼뗀 지역 프랑스 소믈리에 협회(UDSF B.A)에서 발급하는 인정서가 수여된다. 또 대회 상위 5명에게는 오는 9월말 예정된 발레뒤론, 메독, 쌩떼밀리옹 등 프랑스 주요 와인 생산지역의 와이너리 연수 혜택이 제공된다.

소믈리에 대회 주관을 통해 국내 와인문화 발전에 힘쓰고 있는 소펙사 코리아 정석영 소장은 “해를 더할수록 국내 소믈리에들의 역량이 해외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며 “이번 대회의 우승자와 2위 수상자는 아시아 9개국의 최고 소믈리에들이 참여하는 제2회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한다. 한국 소믈리에의 위상을 높일 기회기에 결과가 더욱 주목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 시상식은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셀레나홀에서 열렸으며, 소믈리에 부문 수상자와 함께 어드바이저 부문과 제5회 라피트 로칠드 스페셜 프라이즈 부문 수상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