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14 (수)

레스토랑&컬리너리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27]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구조 살펴보기(1)

 

서울시는 2016년 4월, “골목상권 분석을 도와 드립니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골목상권을 분석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golmok.seoul.go.kr)’를 정식 론칭했다. 우리마을가게는 영세사업자나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정보 지원을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서울 시내 골목상권 1008곳을 지정, 중국집과 편의점 등 43개 생활밀착업종의 데이터를 분석해 창업 위험도를 4가지 색깔로 보여주고 있다. 색상이 나타내는 의미는 파란색은 주의, 노란색은 의심, 주황색은 위험, 빨간색은 고위험이라고 한다.
이번 호에서는 서울시의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구조를 살펴보기로 한다. 해당 서비스는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소비패턴, 유동인구, 상가정보, 구매력, 집객시설, SNS트렌드’ 등의 월 100억 건 이상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위험지표, 업종관련지표, 매출트렌드, 경쟁현황, 고객 및 인구 현황, 배후지 특성’ 등의 상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의 단위는 ‘내 상권, 골목상권, 행정구역’으로 분류되며 주요 이용자는 창업예정자와 기존 자영업자이다.

 

 

출처_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웹사이트(2016.6)

<그림 1>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구조

 

어떤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그림 2>와 같이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권신호등
행정구역 단위의 창업 관련 지표를 지도 상에서 분석할 수 있는 분석가능과 자영업 관련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상권
업종과 지역, 상권의 조건을 설정하고 검색해 상권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고 지도에서 직접 간단한 정보 조회로 비교함에 담거나 지역명이나 업종명으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내 점포 마케팅
기존의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로 자신의 점포 위치와 업종을 지정하고 주변의 분석하고자 하는 상권을 자유롭게 그리던 마케팅 리포트를 통해 상권 내에서 소비하고 있는 고객의 유형과 소비특성 정보를 제공해 타깃 고객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핫이슈 테마
지역별 업종별 테마 상권을 검색하고 상권 비교함에 담아 상권간 주요 지표를 비교하고 각 상권의 상권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다.

 

출처_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웹사이트(2016.6)

<그림 2>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내용

 

첫 번째 서비스는 ‘상권신호등’이다. 행정구역 단위로 창업에 필요한 지표를 지도상에 신호등과 같이 색상을 이용해서 표현해 주는 서비스이다.
두 번째 서비스는 ‘맞춤형 상권’이다. 업종, 지역, 상권의 조건을 설정 후 상권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세 번째 서비스는 ‘내 점포 마케팅’이다. 창업자보다는 기존 사업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점포 위치, 업종, 상권을 선택해 마케팅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네 번째 서비스는 ‘핫이슈 테마’다. 정해진 테마를 기준으로 상권을 검색할 수 있다.
이상의 서비스 유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상권신호등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에서는 창업자를 위한 신호등 역할을 하는 서비스가 가장 선두에 위치하고 있다. 즉, 이 서비스의 목적이 어디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상권신호등 메뉴의 전체적인 구성은 <그림 3>과 같다.

 

 

출처_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웹사이트(2016.6)

<그림 3> 상권신호등 메뉴의 구성과 내용

 

상권신호등 메뉴의 하위 메뉴는 ‘상권지표’와 ‘창업위험지표’로 구성된다. 먼저 ‘상권지표’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 <그림 4>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난다. 화면 왼쪽의 서울시 지도를 이용해서 구와 동별로 5가지 지표(창업위험도, 폐업신고율, 3년 내 폐입신고율, 평균폐업신고기간, 점포증감율)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_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웹사이트(2016.6)

<그림 4> ‘상권지표’ 메뉴의 상단에 위치한 조회 화면

 

‘상권지표’ 메뉴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의 하단에는 <그림 5>와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1단계에서 지역을 선택하고 2단계에서 업종을 선택한 후,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역별 현황, 업종간 비교, 선택업종 현황’이 나타난다.

 

 

출처_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웹사이트(2016.6)

<그림 5> ‘상권지표’ 메뉴의 하단에 위치한 조회 화면

 

<표 1> ‘상권지표’ 메뉴의 하단에 위치한 조회 화면 분석 결과

 

이번 호에서는 서울시의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개요 및 ‘상권신호등’ 메뉴의 구조에 대해 살펴봤다. 해당 서비스는 소상공인(창업자와 기존 사업자)을 대상으로 골목상권에 대한 창업위험도와 사업활성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서비스의 목적이 제대로 달성되려면 제공자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노력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려 한다.
다음 호에서는 나머지 메뉴의 구조와 사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외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