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5 (월)

호텔&리조트

[Purchase Tip] 좋은 침대, 수면 중 건강 지켜준다




침대의 스타일보다 중요한 것은 수면의 질입니다.
숙면은 하루의 컨디션뿐 아니라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침실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매트리스. 그렇기 때문에 침대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매트리스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이 서 있을 때의 척추 배열과 신체 굴곡을 침대에 누웠을 때도 변함없이 유지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트리스뿐 아니라 베개도 매우 중요합니다. 베개의 높낮이보다는 목뼈를 S자로 유지시킬 수 있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거북목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침대는 크게 프레임과 매트리스로 구성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면환경과 직결되는 매트리스라 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는 원 매트리스와 투 매트리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 매트리스는 프레임에 상단매트리스만 올려놓고 사용하는 형태이고, 투 매트리스는 매트 하단인 파운데이션(Foundation) 위에 상단 매트리스를 올려놓고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프레임은 디자인적인 요소뿐 아니라 매트리스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과 어울리는 서랍장이나 화장대, 협탁 등의 룸세트도 넓게 보면 침대의 구성요소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매트리스와 프레임은 친환경과 힐링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특히 프레임의 경우 친환경과 힐링의 트렌드에 맞춰 요즘 소비자들은 침실공간도 달콤한 휴식과 편안한 수면만을 위한 개인적 공간으로 꾸미고자 하는 욕구가 커졌습니다. 사람들은 라지 킹(LK)처럼 더욱 큰 사이즈의 침대를 선호하게 됐고, 매트리스뿐 아니라 침대 헤드와 프레임에서도 편안하고 안락한 디자인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우드의 여전한 강세 속에 가죽, 패브릭의 소재로 포근한 분위기를 추구하고 자기 전에 침대 위에서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헤드레스팅 기능과 쿠션이 결합된 프레임 디자인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올바른 침대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적인 매트리스 사이즈의 폭은 어깨의 3배, 길이는 키보다 15~20cm 가량 긴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침실의 크기를 고려해야 하는데, 요즘은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체형이 커졌고,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자기 때문에 큰 사이즈 침대를 많이 선택하는 편입니다.
매트리스 높이는 앉았을 때 무릎과 발목의 각도가 90도가 돼 편안하게 발을 붙이고 앉을 수 있는 높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침대 쇼핑을 할 때 일직선으로 누워보는 것뿐 아니라 평소에 자주 취하는 수면 자세로 누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옆으로 자주 누워서 자는 사람이라면 소프트한 타입의 매트리스에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몸을 뒤척이면서 스프링 소리가 얼만큼 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프링 소리가 심하면 스프링 자체의 내구성이 좋지 않거나 흔들림이 심할 수 있으며, 소음에 잠이 깰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매트리스 내장재의 경우 피부가 민감한 사람에게는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무상 보증기간인데, 일반적으로 무상 보증기간이 길수록 제품의 품질도 높습니다.


침대를 오래 쓸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요즘 매트리스 자체에 대한 케어 서비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피부에 직접 닿는 침구의 위생적인 관리입니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침구류 세탁을 한다면 굳이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를 받지 않아도 진드기와 엔도톡신, 진균류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좋은 퀄리티의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것이 오래 쓰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매트리스의 경우 길게는 20년 넘게 사용하기 때문에, 믿고 쓸 수 있는 침대 전문 브랜드와 첫 인연을 잘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매트리스만 구매하거나 매트리스와 프레임을 따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수면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침실을 어떻게 꾸미는 취향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브랜드에서 매트리스와 프레임, 룸세트 등을 통일성있게 구매하면 보다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들이 구두와 가방, 레디투웨어, 주얼리, 코스메틱 등의 토탈 패션을 선보이며 통일된 룩을 완성시키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와 같이 토탈 침실 룩을 한 브랜드에서 완성 시킨다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할 뿐 아니라 쇼핑 시, 인테리어의 어울림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단독 매장을 찾아가는 것도 고민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글 : 시몬스 수면 연구소 R&D센터 이현자 박사

<2016년 4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