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투어리즘&마이스

[세계의 전시주최사] 60여 년의 역사, 40여 개 전시회 개최의 세계적인 전시 주최사 - Rimini Fiera SpA(리미니 피에라 에스피에이)


Rimini Fiera SpA 60여 년에 걸쳐 여행&관광, 기술&환경, 엔터테인먼트&레저, 호텔&식품 등 4가지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높은 수준의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질적으로 뿐 아니라 양적으로도 월등한데 매년 또는 격년 개최되는 전시회가 40개가 넘는다. 전시 뿐 아니라 컨퍼런스센터를 통해 회의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취재 서현진 기자


Rimini Fiera SpA는...
Lorenzo Cagnoni가 수장으로 있으며 60여 년 동안 국내외적으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네 개의 사업분야(여행&관광, 기술&환경, 오락&여가, 호텔&외식)와 매우 세분화, 전문화된 전시회(40개의 연례행사와 비엔날레 엑스포 중 11개는 국제적으로 공인됐고 대부분이 직접 조직했다.)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회의 관련 시장에서 Rimini’s Palacongressi 회의 센터를 운영하는 등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Rimini Fiera SpA는 유럽의 메이저급 전시회 연합인 AEFI, E.M.E.C.A의 멤버이며 세계적으로 유력한 전시회 조직업체들이 멤버로 있는 UFI(Union des Foires Internationales)의 멤버이기도 하다. 또한 UNI EN ISO 14001 환경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Rimini Fiera의 전시회들은 ISO 25639:2008 규제에 따라 운영되는 ACCREDIA가 인증하는 ISFCERT 연구소가 발행하는 증명서를 취득했다.


The Rimini Fiera Group은...
그룹의 대표격인 Rimini Fiera SpA(전시장과 전시회, 회의와 출판분야를 관할)와 관련 외식업체, 전시장 설치업체, 서비스 분야 업체로 구성돼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Fiera Servizi(각종 서비스와 주차 시설), Prostand Exhibition Services(전시부스 설치와 출판, 홍보), Summertrade(음식 공급 및 제공 서비스), Prim Servizi(지역사회 관련 서비스), Concetage(언론홍보, 광고 서비스)의 회사들이다.
관련 업체들로는 Fairsystem(Bologna Fiere와 전시회 국제화 업무를 위해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EXPO Estrategia(행사를 주관하는 회사로 브라질의 상파울루에 본사가 있음.) Unirimini(리미니 대학 캠퍼스를 관리하는 컨소시움), Societa’ Palazzo Dei Congressi(Rimini’s Palacongressi 회의 센터의 자산실현 부분에 책임을 지닌 회사), Green Box Srl(원예 분야)가 있다.


Rimini Fiera의 총 매출은...
2014년의 최종 대차대조표에 따르면 Rimini Fiera은 총 6750만 유로(2013년에 비해 6.9% 증가)의 총매출을 올렸으며 순이익은 390만 4000유로다. 그룹 리더인 Rimini Fiera SpA의 생산 가치는 5600만 유로이다.(2013년에 비해 9.4% 증가, TTG 이탈리아와 Convention Bureau의 합병으로 수치 재조정) 이사회는 주당 6.5유로 센트의 보통 배당금 분배를 제안했는데, 이는 총 274만 9000 유로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 다음 목표는 주식 시장 상장이다. 이 과정은 판매와 청약을 위한 공모라는 두 가지 목표를 예상하고 있다.


Rimini Fiera 전시 성과는...
2014년 Rimini Fiera에는 7531개 업체가 참가했고 관람객의 숫자는 184만 8785명이었다. 총 88만 406㎡에 달하는 전시 공간이 판매되기도 했다. 컨퍼런스도 호황을 이뤄 2013년 96개에서 2014년에는 116개로 증가했다. 102개의 행사가 이미 확정된 가운데 23%의 성장, 11%의 수요 증대가 나타났다. 컨퍼런스의 국제화도 진행돼 2014년보다 2015년 4%가 증가했다.


Rimini Fiera의 계획은...
2015년에는 새로운 이벤트들이 엑스포를 더 풍부하게 만들었다. 화초 원예 분야의 Flora Trade Show는 Rimini Fiera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서 MACFRUT 엑스포와 동시에 열렸다. 11월에는 새롭게 체결된 협약과 함께 SAL.VE가 Ecomondo와 함께 진행된다.
2015년 전반기 SIGEP의 멋진 퍼포먼스와 Rimini Wellness, Beer Attraction, 2016년부터 열릴 Unidi는 Rimini를 새로운 이탈리아의 유일한 치과 분야 허브로 만들 것이다.


Rimini Fiera의 전시 공간은...
함부르크 GMP의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Rimini 엑스포센터는 2001년에 개관했다. RIMINI 엑스포센터는 총 46만㎡의 공간을 커버하고 있는데, 16만 9000㎡의 사용 공간 중, 11만 3000㎡는 전시 공간, 6만㎡는 서비스 공간으
로 구성됐다. 이 공간들은 총 16개의 홀에 분배돼 있다.
Rimini Fiera는 7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4개의 컨퍼런스룸을 갖추고 있다.
그 안에는 비즈니스센터, 언론실, 2개의 레스토랑, 3개의 간이 음식점, 9개의 커피바, 아이스크림 가게, 2개의 피자/케밥 가게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은행, 보험, 렌트카, 여행사, 호텔 예약부, 쇼핑센터, 응급치료실, 우체국, 아이 놀이방 등의 시설이 있으며, 현장에는 와이파이와 웹 TV 서비스도 제공된다.
Rimini Fiera는 엑스포센터를 찾는 장애인 방문객의 편의를 보장한다. 지정주차 공간, 입구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 서비스 등이 준비돼 있다.
Rimini Fiera는 그린 유틸리티사의 광발전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시스템으로 홀의 지붕이 차지하는 10만㎡의 공간을 커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4332kWp의 전력은 엑스포센터를 에너지적인 관점에서 독립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엑스포센터까지는 항공편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센터에 경전철역이 있는 까닭에 기차 이동(밀라노-바리 라인)도 가능한데, 엑스포 기간에는 여러 편의 기차가 현장을 통과할 계획이다. 또한 엑스포센터에는 버스 터미널과 헬리콥터 착륙장도 있다. 헬리콥터는 헬리택시 서비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1만 1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에는 모터홈 시설도 준비돼 있으며, 이 시설들은 셔틀버스를 통해 연결된다.


Rimini Fiera 컨퍼런스센터는...
2011년 Palacongressi 컨퍼런스센터가 개관했었고, 이 역시 함부르크 GMP의 설계로 만들어졌다. 3만 8000㎡의 공간에 만들어진 컨퍼런스센터에는 약 9000명 정도가 앉을 수 있는 39개의 방으로 구성됐으며 서비스 구역, 연회 시설, 500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도 갖추고 있다.

www.riminifiera.it




<Rimini Fiera SpA의 주요 전시회>

Sigep_ 2016년 1월 23일~27일
37회를 맞이하는 본 전시회는 아티산 젤라또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전시회로 알려져 있으며 아티산 이탈리아 제과업의 유럽 주요 공개창구이며 또한 아티산 제과업 분야에서 위치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www.sigep.it


Riminiwellness_ 2016년 6월 2일~5일
Rimini Fiera가 주관하는 Riminiwellness는 피트니스, 웰빙, 스포츠, 영양부문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전시회로 올해로 10회를 맞아 11개국 400여 개 업체가 참가한다. 관련 분야의 긍정적인 변화의 에너지를 한 데 모으는 진정한 전시회이다.
www.riminiwellness.com


TTG Incontri_ 2016년 10월 13일~15일
130곳의 관광지를 소개하고 2400여 업체가 참가하며 관광 관련 분야를 총망라하는 TTG Incontri는 이태리 국내외적으로 관련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이태리 관광산업 전시회이다. 본 전시회는 관광업 종사자들이 1년 동안의 사업계획을 미리 세우고 활동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이태리 유일의 전시회이다.
www.ttgincontri.it


Ecomondo_ 2016년 11월 8일~11일
녹색 경제와 순환 경제 관련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로 신규 사업권 계약 체결, 가치의 창조, 새로운 소비자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다. 온갖 종류의 폐기물 재처리, 재활용에 관련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기술들을 선보이는 지중해 유역 유럽 국가들에서 가장 큰 전시회이다.
www.ecomondo.com


<2016년 1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