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4 (일)

카페&바

[이용숙 사케 소믈리에의 All about Sake] 식탁의 창조로 고객의 웃음을 만들고 그 힘으로_ 세계적인 소니를 탄생시킨 모리타의 전설 모리타 주조(盛田酒造)

소니보다 유명한 모리타가(盛田家)
세계적으로 소니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특히 아이치현 도코나메시(愛知県常滑市) 지방에서는 소니 전자회사보다 모리타 주조 회사가 더 유명하다. 이 지방에서는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씨가 소니 창업자이기 전에 350년 역사의 모리주조 15대 후계자로 더 알려져 있을 정도다. 소니 전자제품의 정교한 솜씨는 350년을 이은 장인의 손끝에서 다듬어진 셈이다.
모리타가는 에도시대 초기인 1665년부터 사케 제조를 시작했다. 그 후 1708년, 된장 양조를 개시했다. 10대 후계자는 주조법의 혁신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은 현재 일본 화폐의 최고액 권(1만 원 권)에 나오는 근대 일본의 간판스타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 선생의 저서 <시사소언>에 자세히 서술돼 있다.
모리타가는 이어 식초, 청주, 된장, 간장 등을 본격적으로 제조해 일본인의 식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회사로 발돋움했다. 1947년 소니의 모체인 도쿄 통신 공업회사를 창업했고 1955년에는 선조의 꿈이던 와인 만들기를 위해 ‘샨모리(シャンモリ)와인’을 설립했다. 1958년 도쿄 통신 공업사는 회사명을 소니 주식회사로 변경했다. 식탁을 풍요롭게 하는 식품사업으로 시작, 국민의 소득향상에 혁신적으로 기여한 제조업의 기반을 다졌다.
모리타가는 이윤추구에만 매진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공공사업에도 크게 기여했다. 해안과 항구에 돌 제방을 쌓아 올리고 도로 보수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전국적 대가뭄 때는 음식과 자금을 원조했다고 한다. 또 치타(知多)지역 최고학부라고 일컬어지는 레이케이 의숙(令兄義塾)을 설립하고 우수한 인재를 교육자로 초빙했다. 사람 교육이 나라발전의 요체임을 보여주고 실천했다. 소니뮤직 가수로 활약한 마이클 잭슨은 창업주 모리타 아키오씨가 타계한 이후까지도 변함없이 그 역사와 전통을 존경하고 그리워했다고 한다.



간장, 사케 등 다양한 제품 생산
나고야 지역의 타마리(たまり)는 대두(콩)를 오래 숙성시켜 만든 명품 간장이다. 진한 풍미가 타마리 간장의 특징인데 일식 생선 사시미에 찍어서 먹는 간장으로 최고로 꼽힌다. ‘사시미 타마리’라는 간장의 간사이 지방 시장 점유율은 부동의 1위다. 그 밖에도 모리타가에서는 사케, 된장, 간장, 쓰유(つゆ), 사시미 타마리, 다레(たれ), 발효조미료 등 다양한 종류의 첨가료도 만든다. 그 중 ‘ねのひ사케’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니혼슈 품평회에서 9년 연속 수상을 했다고 한다. 이 사케의 수준 높은 완성도는 질 높은 쌀, 나가노현(長野県)에서 직접 길어오는 물, 수작업 코지마이(누룩쌀), 도지들의 기술, 그리고 서로를 배려하는 팀워크의 합작품이라고 장인은 귀띔한다.
모리타가는 이 지역을 찾는 관광객의 니혼슈에 관한 친근감과 이해를 돕기 위해 ‘모리타가 맛의 회관’을 오픈했다. 각종 사케의 맛을 비교해 음미할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모리타가가 생산하는 다른 제품도 소개되고 있다. 간장으로 만든 소프트 아이스크림도 있다. 350년 역사를 가진 모리타가의 전통 기술이 함축돼 현대인의 입맛과 기묘하게 어울리는 곳이다. 간장 아이스크림만으로도 충분히 관광객들에게 스토리텔링이 되고 있다.


모리타가의 브랜드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모리타(盛田) 제품 - 콩된장, 사시미 다마리, 소바 간장, 양념간장, 뽄즈, 조리용 술, 조리용 조미료 등

· 네노비(ねのび) - 창업 3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명주, 아이치현 치타반도를 대표로 하는 전통명주로 ‘니혼슈’가 있다.

· 마루킨(マルキン) - ‘간장의 원조’라고 불리는 가가와현 쇼토시마(香川県小豆 -島)에 있는 국내 최대의 천연제조 간장도가에서 제조하며 제품에는 간장, 간장가공식품, 쓰유, 양념간장, 뽄즈 등의 각종 조미료가 있다.

· 추유(忠勇) - 효고현 나타지역에서 창업한 술도가에서 계승한 전통의 맛을
선보이며 절임식품, 장아찌 등이 있다.
· 마루킨추유(マルキン忠勇) - 건강에 좋은 식품의 연구, 개발의 콘셉트로 만든 제품으로 청량 음료수가 있다.

 · 이치미쓰보시(イチミツボシ) - 122년간 도쿠시마현 요시가와의 맑고 깨끗한 자연에서 생성된 간장을 제공하며 간장, 간장가공식품 쓰유, 다레, 뽄즈, 소스, 업소용 조미료 등이 있다.

· 마루시치. 닛코쇼군(マルシチ。日光将軍) - 390년 도치기현 닛코엣 양질의 풍류수를 이용해 제법을 이어온 간장 제조원으로 간장, 간장가공식품, 쓰유, 다레, 뽄즈, 업무용 조미료 등을 선보이고 있다.

· 하이피스(ハイピース) - 후쿠이현 산맥에서 솟아나는 약수로 만든 천연 음료를 제공하며 미네랄 생수, 오차 등 청량음료수 제품이 있다.

<2015년 9월 게재>



이용숙 니혼슈 키키사케시(사케 소믈리에)
(주)린카이 이용숙 대표는 오랫동안 사케 소믈리에로 활동

하고 있으며 현재 오사카경제대학 객원교수 및 니혼슈 홍보 한국사무국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시장의 사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밤’을 매년 개최, 사케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자리
를 마련하고 있다.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