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2 (화)

투어리즘&마이스

[세계의 전시 주최사 _ 메쎄 프랑크푸르트] 메쎄 프랑크푸르트(Messe Frankfurt)

전세계 선두 전시 주최사

세계 주요 무역박람회 주최사 중 하나인 메쎄 프랑크푸르트는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21개의 전시회를 개최, 연간 매출액 5억 5천 400만 유로를 달성했다. 대표 전시회로 3년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IFFA를 개최, 육류산업 가공처리, 포장 및 판매 관련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 전시회 다수 개최
1240년 7월, 프리데릭 프리데릭 황제 2세는 최초로,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무역 전시 개최를 위한 특별도시로 지정했다. 이후 1911년 전시회사를 설립한 데 이어 1982년 Messe Frankfurt GmbH 설립하고 현대적 최초의 전시회로 1948년 소비재 박람회를 개최했다.
메세 프랑크푸르트 그룹의 주요 주주로 프랑크푸르트 시가 60%, 헤센 주가 4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자본금은 1억 8000만 유로이다. 전 세계 29개의 지사 및 57개의 에이전트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160여 개국에서 2130명의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쎄 프랑크푸르트는 10개의 전시홀로 구성된 59만 2127㎡ 규모의 세계 3위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전시면적 총 30만㎡ 이상의 대형 전시회를 주최하고 있다. 예를 들어 Ambiente(춘계 소비재 소비재 박람회), Paperworld(문구 및 사무용품 박람회), Automechanika(자동차 부품 및 서비스 박람회), Heimtextile(홈 텍스타일 텍스타일 전시회)은 세계 최대규모로 개최되며 이외 ISH(건축 및 에너지 에너지 기술 박람회), Light+Building(조명 및 빌딩기술 박람회)는 물론 3년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되는 육류산업 가공처리, 포장 및 판매와 관련,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IFFA를 포함해 기술 및 제조분야의 다양한 전시회를 주최한다.

www.messefrankfurt.com


Messe Frankfurt 개최 주요전시회

전 세계 가장 큰 규모의 육류산업 전시회, IFFA
Messe Frankfurt의 주요 전시회 중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육류산업 전문 전시회인 IFFA는 산업 관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로 도살, 가공, 포장에서 판매까지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2013년에 개최된 IFFA에는 960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전시회 기간 6일 동안 약 6만 명의 산업전문가들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다음 전시회는 2016년 5월 7일부터 12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육류 제품 및 가공시스템을 위한 중국 최고의 전시회, Meat Expo China
Messe Frankfurt 상하이 지사는 올해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Meat Expo China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 전시회는 중국유통산업진흥원(Circulation Industry Promotion Center: CIPC)에서 주최하던 것으로 올해부터 Messe Frankfurt 상하이 지사와 공동주최하는 방식으로 변경, 매년 장소를 옮겨 베이징, 청두, 닝보, 톈진의 차례로 순환 개최될 예정이다.
중국 상무부 산하에 있는 중국유통산업진흥원은 중국의 유통산업육성의 능률화 및 내수 확대 촉진은 물론 소비구조 개선을 위해 2002년 하얼빈에서 처음으로 Meat Expo China 전시회를 선보였다.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꾸준히 성장해 2014년에는 84개 업체가 참가했고 6000명이 넘는 바이어가 전시장을 찾았다.
이번 전시회는 육류 및 육류 기반 제품, 육류 가공 및 포장, 도살 기계 및 장비, 사육 기술, 계량 및 측정, 보존, 검사 및 검역 등 육류 산업 전체의 제품 영역을 다룬다. 규모는 1만 2600㎡로 전 세계 총 200개 업체가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하이의 육류가공 도소매, 해외 무역회사. 도축장, 슈퍼마켓, 호텔, 레스토랑, 출장서비스, 패스트푸드 체인점, 가금류 가공업자,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약 1만 명의 산업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www.meatexpochina.com / 문의_ meatexpo@china.messefrankfurt.com

INTERVIEW

Meat Expo China 개최로 중국 사업 영역 확대
Messe Frankfurt 상하이지사 Richard Li 사업본부장

Messe Frankfurt는 올해 중국에서 처음으로 Meat Expo China를 공동으로 개최함으로써 육류산업에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동시에 중국 내에서의 사업 영역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Messe Frankfurt 상하이지사 Richard Li 사업본부장에게 중국 육류시장의 가능성과 Meat Expo China 공동 개최 효과에 대해 물었다.


Q. Messe Frankfurt가 올해부터 Meat Expo China를 공동개최하게 됐다. 전시회의 주요 테마인 중국의 육류가공산업은 어떠한가?
전 세계 50% 이상의 육류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되는 동시에 소비되고 있으며, 육류가공산업은 중국 전체 식품산업 총 생산량의 12%를 차지한다. 2013년에는 중국에서 약 8500만 톤의 육류제품이 생산됐고, 1인당 소비량이 62.7kg에 육박한다. 이는 육류 제품뿐 아니라 육류 가공 기계 및 서비스분야 역시 압도적으로 거대한 시장임을 말해준다. 더불어 중국 육류 가공 시장에서도 특히 돈육시장의 안전과 질, 위생이 주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2011년 하반기에는 중국 정부가 중국 전역에 돼지 도살 시설에 대한 점검을 시작했으며, 국가표준에 미달될 시 모든 작업을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대다수 지방에 위치하는 중소규모의 돼지 가공업자들은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공절차를 기계화하고 중앙처리공장 개발을 필요로 한다.
농림부는 중국 정부의 야심 찬 개혁에 이어 최근 도살장 정리뿐 아니라 육류 산업을 재구성하는데 한발 더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2016년부터 2025년까지 실행될 예정인 ‘돼지 도살 산업 개발 계획’을 위한 연구에 착수했음을 발표했다. 내수시장 관계자들이 장비를 강화하고 시스템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과세면제를 비롯하여 보다 많은 대책으로 경제적 지원이 시행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 계획들은 지역산업이 첨단기술, 자동화기기, 비용효율적 관리시스템 솔루션 사용을 위한 투자를 장려하고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공급자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 중국유통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해오던 Meat Expo China를 올해부터 공동개최하게 됐는데 반응은 어떠한가?
앞서 언급한대로 중국의 육류 산업은 무한한 기회가 존재하고 있으며, 지금이 바로 시장 진입을 위한 적기인 것 같다. 이런 때, 오랜 기간 다양한 국제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주최해온 Messe Frankfurt의 경험에 중국유통산업진흥원의 육류시장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더해져 열리는 Meat Expo China에 대한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Q. 공동개최로 인한 Meat Expo China에 대한 기대는 무엇인가?
중국유통산업진흥원은 이번 공동주최를 통해 Meat Expo China를 육류 제품 및 가공시스템을 위한 중국 최고의 전시회로 거듭날 것은 물론 국제적인 규모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시 참가자뿐 아니라 바이어들에게 급성장하는 육류산업에서 성공적인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전시회에 제공되는 비즈니스 기회가 중국 육류가공 산업을 번창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5년 9월 게재>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