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The Global GM] 진정한 애호가들을 위한 호텔 만든다

Marriott International Steven Yau Cluster GM(Tianjin Market)

Q.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궁금하다.
40년을 넘게 환대 산업에서 근무해온 경험이 지금의 나를 이곳에까지 이끌었다. 그 기간동안 단 두개의 호텔 그룹에서만 근무했는데 페닌술라 인터내셔널 호텔 매니지먼트 그룹과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홍콩, LA, 마닐라, 광저우, 우한, 베이징, 션양과 텐진을 포함한 12개의 다른 호텔에서 경험을 쌓아왔다.
1974년 버스보이(busboy; 식당에서 테이블을 치우고 그릇을 나르는, 직접 고객을 대면하지 않는 호텔리어)로 시작한 첫번째 호텔리어 생활은 홍콩 페닌술라 호텔 아래에 있는 Repulse Bay 호텔이었다. 후에 호텔의 후원으로 미국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특권을 얻기도 했다.
2010년 이래로 현재까지 르네상스 텐진 레이크뷰 호텔과 레이크뷰 텐진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에서 총지배인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는 리츠칼튼 텐진을 제외한 메리어트 텐진 호텔들의 클러스터 총지배인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 중이다.


Q. 텐진의 무려 5개 호텔의 클러스터 총지배인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굉장히 부지런하고 탁월한 능력을 보유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과거 40년을 넘게 내 자신을 독려한 가장 큰 요소는 바로 호텔 산업에 대한 열정이다. 나는 내 직업을 사랑하고, 내 직업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와 셀 수 없는 많은 배움의 기회를 줬다. 이 열정이 나를, 내가 몸 담고 있는 호텔과 호텔 산업에 로열티를 가질 수 있게 만들었고, 특히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해 배우고,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이끌었다.
또 다른 나의 강점은 대화의 기술이다. 대화는 단순히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다.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기 위해, 우리 모두는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외국에서 일했던 경력은 앞서 이야기한 지식적인 측면에서 나를 준비시켰고, 중국인으로서, 깊이 있게 나의 문화의 뿌리를 이해하고, 이것은 다양한 사람들과 일 때 큰 도움이 됐다. 또한 동서양 문화의 조화는 더할 나위 없이 나에게 큰 힘이 됐다.
내 일을 사랑하는 것과 탁월한 대화 능력 외에도, 나는 지속적으로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믿고 있다. 여러 해를 거치면서 현대 과학과 기술이 우리의 일과 삶에 아주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준 것의 증인으로 살아왔다. 누군가 현대 사회에 맞춰 살아가고 싶다면, 반드시 새로운 것과 기술에 대해 포용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현시대에는 특별히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웨이신(위챗),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공부하는데 관심이 크다


Q. 텐진 내에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운영하고 있는 호텔이 7개에 이른다. 각 호텔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달라.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텐진 내에 3개의 르네상스 호텔과 2개의 메리어트 이크제큐티브 아파트먼트, 1개의 메리어트, 1개의 리츠칼튼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 메리어트 호텔은 2002년에 오픈한 ‘르네상스 텐진 다운타운 호텔’(Renaissance Tianjin Downtown Hotel)이며,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텐진 상업 중심 지역에 위치한 동시대적인 랜드마크 건물이었다. ‘르네상스 텐진 레이크뷰 호텔’(Renaissance Tianjin Lakeview Hotel )과 ‘레이크뷰 텐진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The Lakeview, Tianjin Marriott Executive Apartments)는 복합 호텔로 텐진 금융 중심가에 위치한다. 텐진 경제 기술 개발구의 심장부에 위치한 ‘르네상스 텐진 테다 컨벤션 센트럴 호텔’(Renaissance Tianjin TEDA Convention Centre Hotel)과 ‘테다 텐진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TEDA, Tianjin-Marriott Executive Apartments)는 비즈니스 여행객과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중국 북장에 아름다운 호수와 웅장한 산맥에 둘러싸인 ‘지시엔’은 북경과 텐진의 정원이라고 불리며, 여행객들에게 쉼터를 가져다준다. ‘지시엔 메리어트 호텔’(Jixian Marriott Hotel)에 도착하자마자, 지시엔의 첫번째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5성급 호텔의 서비스와 어메너티를 경험할 수 있다.
럭셔리호텔에서부터 도시를 벗어난 듯한 호텔, 컨벤션 공간은 물론 넓은 공간의 아파트먼트까지, 이것이 바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메리어트 호텔 브랜드이며, 여행의 특별한 이유가 될 것이다.


Q. 그중에서도 메인 오피스가 있는 르네상스 텐진 레이크뷰의 장점은 무엇이며 귀 호텔만의 마케팅 전략이 있다면 무엇인가?
르네상스 텐진 레이크뷰 호텔은 하서구에 위치하고 있는데 텐진의 금융 중심가로 호텔부터 텐진 대극장 및 갤럭시 몰(롯데 백화점), 텐진 국제 전시장(INTEX)과의 접근이 용이하며 모두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내년에 오픈 예정인 지하철 5, 6호선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지리적 이점과 함께 4000㎡규모의 연회장과 텐진 시내에서 가장 큰 대연회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시설적인 면에서 최고를 자랑하는데 직원들의 서비스 경험과 질은 두말할 나위 없다. 잘 갖추어진 현대식의 헬스장과 실내 테니스장, 실내 수영장, 시뮬레이션 골프 연습장까지 완비하고 있다. 파인 다이닝 어워드 수상에 빛나는 파이어 하우스(스테이크 하우스), 11층에 위치한 오픈 공간의 라운지는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다. 천장의 전체 창을 통한 채광이 호텔 전체를 비추고, 저녁에는 별을 즐길 수 있다. 11층의 통로를 통해서 텐진 스카이라인뿐만이 아니라 미술 전시품 관람 또한 가능하다.
르네상스 호텔의 조종사로서, 텐진에서 최고의 연회와 라이프 스타일로 인정받고 싶다. 고품격 브랜드를 유지하고, 개인적이며 깊이 있는 진정한 애호가들을 위한 호텔이고 싶다. 그래서 계속해서 호텔을 찾게 하고, 모든 서비스 공간을 넘어서 변하지 않는 최고의 서비스를 전하고 싶은 것이다.


Q. 현재 텐진에 많은 호텔들이 지어졌고 또 생기고 있어, 텐진 내 호텔산업의 경쟁 상황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텐진은 현재 호텔 산업 붐이 일고 있다. 브랜드와 호텔들 사이에의 경쟁은 극명해 보인다. 2014년에 4개의 인터내셔날 호텔이 오픈했고, 이는 1343개의 객실을 포함한다. 올해 3개의 인터내셔날 호텔과 장기 숙박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호텔을 포함해 952개 객실이 생겨나게 된다. 2015년 후에는 18개의 로컬 및 인터내셔날 호텔들이 개관한다. 따라서 호텔 공급의 확대는 당연한 결과이고, 이와 함께 정부의 정책 변화는 산업 발전을 이끌고, 다가오는 미래에 더 많은 고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

Q. 중국 관광객은 한국 호텔업계에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한국 호텔 업계에 조언이 있다면?
중국은 한국 인바운드 관광에 가장 큰 비중을 가진 나라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많은 한국의 호텔들과 관광 산업군에서 중국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적인 이점과 쇼핑의 용이성은 중국 관광객들에게 한국을 최고의 방문국가로 만들기 충분하다.
내가 조심스럽게 한국 호텔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다양한 계절을 어필하고 다양한 고객군을 위한 한층 업그레이드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WOW”가 절로 나오게 하는 서비스와 숙박을 유도하게 만드는 특별함도 필요하다. 만족스럽고 매력적인 관광과 충분한 정보는 고객들로 하여금 재방문을 이끌 것이다. 무엇보다 중국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한국 호텔들은 본인들의 상황과 중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Q. 한국 호텔리어들이 중국 호텔산업 진출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중국에서 호텔리어로 성공적으로 자리잡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중국 경제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고, 호텔 산업 붐이 일어나고 있다. 호텔리어로서 중국에서 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시장에 대한 적응과, 중국 문화와 중국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다. 중국 문화는 긴 역사를 자랑하고, 다른 나라 문화의 기원이 됐다. 따라서 중국에 일하기 위해서는 현지인들의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해야한다. 다시 말해 현지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에게 무엇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공유하며 그들의 직업적인 노하우를 최대화 시켜야 한다.


Q. 클러스터 총지배인으로서 앞으로 어떠한 노력을 펼칠 계획인가?
5개의 각기 다른 호텔을 관리하는 클러스터 총지배인으로서, 고객과의 대화와 앞을 내다보기 위해 항상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지 클러스터 총지배인뿐만이 아니라, 더 넓은 산업에도 적용된다. 가장 필요한 것은 다음 단계와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앞서가는 생각이고, 다른 여러 개의 호텔들에 있는 자원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편안한 경쟁 구도(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 또한 그 지역 호텔의 구성원들과 동료들로부터 지원을 받은 것이 클러스터 총지배인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2015년 9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