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6 (화)

호텔&리조트

2023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시음회 성료

-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협회 주최, 총 21개 그랑 크뤼 클라쎄 샤또 방한
- 2020년 빈티지 중심으로 우아함의 대명사
- 프리미엄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와인들을 한자리에 선봬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협회(L’Association de Grands Crus Classés de Saint-Emilion)가 주최하고 에스티엠 (STM)이 주관하는 ‘2023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시음회’가 5월 18일 (목)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개최됐다.


싱가폴 빈엑스포 시기와 맞춰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협회에서 진행하는 아시아 투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일본과, 한국, 싱가폴을 차례로 방문해 와인 업계 및 언론을 대상으로 시음회를 진행,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 와인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고 와인 업계 관계자들과 직접 소통하여 더 넓은 수출 판로를 모색할 예정이다. 이는 세계 와인 시장에서 아시아 지역이 일본과 중국에만 집중돼 있다가 한국의 비중이 조금씩 커지고 있고 한국 시장에 대한 현지 와이너리들의 관심이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보르도(Bordeaux)에서 북동쪽으로 약 40킬로미터, 리부른(Libourne)에서 약 4키로미터 떨어진, 보르도의 우안에 위치하고 있는 생떼밀리옹은 오래전부터 우아하면서도 훌륭한 와인을 생산해오기로 명성 높은 와인산지로서 그 유명한 샤또 슈발 블랑과 샤또 오존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유명한 중세 도시이자 1999년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생떼밀리옹은 8세기 경 은둔자 성인 에밀리옹이 정착했던 동굴 주변에 마을이 형성되면서 탄생한 곳으로, 생떼밀리옹이라는 이름도 바로 이 성인 에밀리옹에서 유래했다.


쌩떼밀리옹에는 약 5,400 헥타르에 이르는 포도밭이 있으며, 보르도 전체 포도원의 약 6% 정도를 차지한다. 생떼밀리옹 와인을 일컬어 태양왕, 루이 14세가 ‘신들의 넥타 (Saint-Emilion, nectar des Dieux)’라고 칭송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강인함과 우아함을 동시에 겸비한 와인으로 널리 알려진 생떼밀리옹은 오늘 날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와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생떼밀리옹은 크게 두 가지 아뺄라씨옹으로 구분되는데, AOC 생떼밀리옹과 AOC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다. 이 중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아뻴라시옹은 다시 그랑 크뤼 끌라세와 프리미에 그랑 크뤼 끌라쎄로 나뉘며, 이 등급은 10년에 한번씩 개정된다. 이 개정 작업이야 말로 생떼밀리옹을 다른 아뻴라씨옹과 구분 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이미 인정을 받은 샤또의 경우 등급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분발하게 하며, 아직 등급에 포함되지 못한 샤또들의 경우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하도록 자극하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2022년 등급에 의하면 생떼밀리옹에는 현재 14개의 프르미에 그랑 크뤼 끌라쎄(Premiers Grands Crus Classés) 포도원과 71개의 그랑 크뤼 끌라쎄(Grands Crus Classés) 포도원이 있다. ‘그랑 크뤼(Grand Cru)’는 프랑스어로 뛰어난 포도밭을 뜻하며, 매우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양조하는 샤또나 포도밭에 그 명칭을 부여한다.


한편, 이번 생떼밀리옹 그랑 크뤼 끌라세 시음회에서는 총 21개의 그랑 크뤼 끌라쎄 샤또가 참가하여 2020년 빈티지와 각 와이너리에서 선정한 빈티지 하나를 더 소개할 예정으로 같은 샤또에서 생산된 다른 빈티지의 와인들이 제공하는 서로 다른 맛과 향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2020 빈티지는 화려한 트리오 빈티지를 장식하듯 2018, 2019 빈티지에 이어 보르도의 그레이트 빈티지로 확인되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을 받은 해로, 일부 와인 재배자들은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원활하지 못한 물류 때문에 고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와인 품질은 전반적으로 매우 좋았고, 수확량도 풍부했다. 향은 복합적이면서도 풍부하여 생떼밀리옹과 뽀므롤 지역 와인에게는 특별히 기대되는 빈티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