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8 (목)

호텔&리조트

[Map of Seoul_ 7. 송파구·강동구] 송파구·강동구

매력적인 체험형 관광목적지 될까?

송파구에는 롯데월드몰, 올림픽 공원, 석촌 호수 등이 위치해 엔터테인먼트부터 쇼핑, 레저까지 고루 즐길 수 있다. 다양한 기반시설로 살기 좋은 곳으로 소문난 송파구가 그 나라 생활상을 직접 체험하는 체험형 관광의 매력적인 목적지로 떠오를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송파구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준비하며 관광호텔이 개발되기 시작했고, 현재 구내에서는 롯데호텔월드가 유일한 특급호텔로 운영되고 있다. 롯데월드어드벤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테마파크가 입지했지만 외래관광객 보다 내국인의 이용이 높아 특급호텔의 개발이 활성화 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롯데호텔월드의 이무헌 총지배인은 “좀 더 많은 특급호텔이 생겨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파이를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구내 호텔 간 등급 격차가 큰 것도 아쉬운 점”이라며 미드스케일 급이 호텔이 입지해 하이엔드급 고객부터 일반 출장객, 배낭 여행객까지 고루 이용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춰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파구는 주거지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공원, 쇼핑과 같은 생활기반 시설이 잘 형성돼있고 업무지구와도 비교적 가깝기 때문. 이에 한국의 대표적인 주거문화인 고층 아파트가 모여 ‘서울’만의 풍경을 만들어 내는데, 이 총지배인은 이런 잠실의 모습에 주목한다. “요즘은 관광객들이 도시만의 분위기를 느끼고 지역 사람들이 실제로 먹는 것, 즐기는 것을 그대로 체험하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시민들이 거주하면서도 편의 시설이 잘 구비된 송파구가 앞으로 매력적인 관광목적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파구와 함께 주거지역을 형성하고 있는 강동구는 관광호텔업이 성행하고 있지 않으며 강동경희대병원의 의료관광 개발 여부에 따라 추후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된다.


INTERVIEW

송파구, 특급호텔과 미드스케일 호텔 공급 늘려 판 키워야
롯데호텔월드 이무헌 총지배인

Q.롯데호텔월드 History에 대해 설명해달라
롯데호텔월드는 1988년 서울올림픽 때 잠실에 주경기장을 건설하며, VIP 투숙과 해외 관광객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개관했다. 1년 후 롯데월드어드벤처와 롯데면세월드점이 오픈, 현재의 롯데월드 면모를 갖추었다. 이후 송파권의 비즈니스, 관광, 쇼핑의 중심 시설로 자리매김 해왔으며 꾸준한 리노베이션과 시설 개발을 통해 발전해가고 있다.


Q.송파구에 입지한 호텔로서 어떤 입지적 특성이나 장점을 갖고 있는가?
송파구의 주민은 약 70만 명, 서울시내 최다 인구가 거주하는 곳으로 생활 기반 시설과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어 2009년 세계에서 제일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더불어 올림픽주경기장과 올림픽공원, 석촌호수, 롯데월드와 같은 체육, 문화, 쇼핑 시설이 고루 입지해 2012년에는 강남 최초로 관광특구로 지정됐다. 요즘 관광 트렌드가 단순 상품 쇼핑에서 지역 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겪어보기 원하는 체험형 관광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생활권과 관광지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충족한 송파구는 관광목적지로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강남권과 판교권, 경기도 남부권 접근이 용이하고 각종 고속도로가 인접한 교통의 요지이며 주요 의료시설과도 인접한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Q.송파구의 호텔업 전망은 어떠한가?
강남, 판교 지역에 비즈니스 호텔이 잇달아 개관하며 객실 공급이 증가해 기존 송파구 호텔을 찾던 출장객 수요가 분산되며 당분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롯데월드 타워가 완공된다면 대규모 오피스 입주에 따른 출장객과 초고층 전망대, 공연장 등을 이용하는 일반 관광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긍정적이다. 또한 롯데월드 타워에는 럭셔리 급의 호텔이 들어설 예정으로, 양 호텔 간 고객 선택의 폭이 넓어져 서로 윈윈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Q.롯데호텔월드를 찾는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어떤 맞춤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가?
호텔 개관 초기에는 올림픽 경기장, 테마파크를 찾는 레저 투어관광객이 다수였다면 현재는 분당과 판교, 강동 등에 있는 기업체를 방문하는 비즈니스 관광객들도 송파구의 호텔을 찾고 있다. 낮에 업무를 마친 관광객들이 출장지와 멀지않은 곳에서 숙박하며 나이트 라이프를 즐기고자 하기 때문. 이들을 위해 Clup Floor의 특전으로 구성된 비즈니스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롯데월드를 이용한 관광객에게 그 감흥을 객실에서까지 느끼게 하고자 롯데월드 뷰를 가진 ‘로티&로리’ 캐릭터룸과 패밀리룸을 준비했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해 유입되는 일본, 중국 지역 고객들도 많아졌는데 이들을 위해 면세점 주관 패밀리콘서트, 협력사 주관 연예인 팬미팅 등도 진행 중이다.


Q.롯데호텔월드가 송파구 내 타 호텔에 비해 갖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롯데호텔월드는 롯데백화점, 롯데월드어드벤쳐, 롯데마트 등으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와 국내 최고층 빌딩 롯데월드타워와 인접해 숙박, 쇼핑, 레저를 한 군데서 즐길 수 있다. 또한 송파구내 유일한 특 1급 호텔로 이에 준하는 레스토랑, 연회장 같은 부대시설을 갖춰 인근 주민들의 가족 모임, 웨딩 장소로도 각광 받아왔다. 여기에 롯데호텔이라는 국내 최대 호텔 체인으로서의 운영 노하우 및 경험은 매우 큰 자산이며 2015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호텔로서의 강한 자긍심을 느끼고 직원들의 우수한 서비스 퀄리티를 자랑한다.

<2015년 7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