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3 (화)

칼럼

[Hotel Column Ⅰ] 제6회 호넷미니포럼을 참관하며

 

 

포럼에 들어가기 전 마음가짐


호텔인네트워크에서 주최하는 ‘호넷미니포럼’이 벌써 6회를 맞이했다는 소식을 알고 계신가요? 2022년 9월 22일,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에서 제6회 호넷미니포럼이 진행됐습니다. 감사하게도 호넷리포터즈 3기인 저에게 참관의 기회가 주어져 현장 스태프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시내 5성급 호텔 관계자분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하면서도, 이러한 격식 있는 자리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조금은 긴장되는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고용노동부, 관광레저 ISC,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 관계자분들과 서울 5성 호텔 인사팀장님 분들께서 참석해주셨고, ‘엔데믹 이후 호텔 산업 채용 시장 현황 및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호텔 인력채용 시장에 대한 현황과 발전 방안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호텔업계 현황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호텔업계를 포함한 여러 관광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3년이 지난 현재 2022년이 돼서야 조금씩 정상적으로 되돌아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조로 포럼의 포문도 코로나19로 인한 3년간 호텔업계의 가장 큰 변화와 특히 채용 시장 측면에서 직면한 현재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열렸습니다. 5성 호텔 관계자분들께서는 호텔에서 근무했던 기존 직원들의 퇴사율이 높아졌으며, 이 부분을 비정규직이나 장기 실습생 아르바이트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고사하고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답변을 듣고 나니 그렇다면 코로나19로 인해 호텔업계가 맞닥뜨린 여러 가지 변화 중에서 채용에서의 인력난이 가장 큰 문제점인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신입사원의 채용보다도 코로나 시기에 퇴사한 기존 직원과 타 업종으로 이직한 직원들의 재입사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를 더 중요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게 된 것입니다.

 

 


그렇게 고민해본 결과 현재의 인력난이 초래된 가장 큰 원인은 코로나 이후에 직업에 대한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졌으나, 호텔업계는 오히려 비정규직 고용이 만연해지고 있는 것이 호텔 취업에 대한 수요를 낮추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관광산업 중에서 인적 서비스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곳이 호텔이기 때문에 부족한 인력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고민해보게 됐습니다. 결론은 직무에 대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규직 채용 비율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시급한 것 같습니다. 


다음 질문은 호텔업계에서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 인력을 배치하고 있는 현재, 이러한 추세가 향후 지속될 것인지에 대한 예상과 그에 대한 호텔의 대처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고 호텔 운영자와 취업준비생의 각 입장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은 ‘비정규직’이라는 불안정한 타이틀 때문에 호텔 취업을 망설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호텔을 운영하는 기업가에 따르면 채용한 직원이 그 직무와 적합한 역량을 갖췄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계약 기간을 두는 것이라는 입장이었습니다. 기업과 취준생 사이에는 큰 간극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른 호텔업계의 노력


요즘 매체에서 자주 등장하는 MZ세대라는 용어를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MZ세대 중 한 명으로서 매우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며, 현시대의 변화를 가장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MZ세대가 현재 취업을 준비하며 사회로 나오고 있는 세대라는 점에서 특히나 젊은 직원들로 구성돼있는 것이 특징인 호텔 업계와 MZ세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느꼈습니다. 


세 번째 논제로는 변화된 채용 시장 속, 각 호텔의 채용 전략이 다뤄졌습니다. 호텔의 답변을 들어 보니 MZ세대들의 관점을 고려해 직장의 외부적인 면보다는 내부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는 모양새였습니다. 채용 박람회 같은 곳에서 호텔 소개 시, 이전에는 호텔 건물이나 연봉에 대한 부분을 어필했다면 이제는 직원으로서의 베네핏, 호텔 내부 문화에 관한 설명을 먼저 설명을 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기업을 선택할 때 연봉도 중요한 요소지만, 그만큼 일하는 직장의 분위기나 사람들과 쌓는 관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요즘 MZ세대들이 말하는 “일이 힘든 것은 견딜 수 있지만, 사람이 힘들면 못 버틸 것 같다.”라는 표현으로 볼 수 있듯이 시대가 흐름에 따라 직업상도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 또는 중장년층을 고용함으로써 인력 부족을 해결해오고 있는 호텔들이 있다는 점이 매우 새로웠습니다. 호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고등학생들이 직원 인력을 대체하는 장기 아르바이트생으로서 일을 하고 있으며, 현재 제 나이인 22살은 아르바이트생의 입장에서는 고령에 속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력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면, 신입사원 고용 시 교육에 들여야 할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고 높은 나이대의 손님들이 많이 방문하는 식당의 경우, 비슷한 나이대의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손님이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호텔 취업을 희망하는 한 명의 취업준비생으로서


향후 호텔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저에게 호넷미니포럼에 참여할 수 있었던 기회는 어디서도 얻지 못할 값진 경험이자 앞으로 취업에 도전할 수 있는 큰 발판이 된 것 같습니다. 작년 하계 방학에 같이 호텔 실습을 했던 동기들이 실습이 끝난 후 모두 호텔에 대한 꿈을 접게 됐다고 말하는 모습을 보며 그 마음이 이해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일까에 대한 궁금증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 호넷미니포럼을 참관하면서 호텔업계들이 심각한 고용난을 겪고 있는 현황을 간접적으로 듣고나니, 실습 당시 종일 높은 구두를 신고 이리저리 바삐 뛰어다니는 것을 가장 힘들어했던 동기들의 모습이 자연스레 떠올랐습니다. 편하게 일하는 환경과 높은 연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대 사회인 터라 취업준비생들에게는 호텔에 대한 이미지가 변화할 수밖에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저는 돈과 일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일하는 공간에서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한 달간의 실습이 마무리된 후, 작년 9월부터 지금까지 아르바이트를 이어오고 있는데 일이 힘들지만 계속해서 근무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를 생각해보면 같이 일하면서 쌓은 선배들과의 소중한 인연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호텔뿐만 아니라 다른 직종의 산업에서도 인력난이 존재하는 상황인 만큼, 특히나 인적 서비스가 주를 이루는 호텔 업계에서는 인적 자원들이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하루 빨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호넷리포터즈 3기 한진선
jinseon0120@naver.com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