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투어리즘&마이스

관광산업 디지털전환(DX) 정책세미나 개최, '디지털전환(DX) 시대 한국관광산업 위기인가? 기회인가?' 논의

- 경희대학교 H&T애널리틱스센터 – 퍼듀대학교 Center for Hospitality and Retail Industries Business Analytics 주최
-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전환(DX) 정책’ 논의


경희대 H&T애널리틱스센터(센터장 최규완 교수)와 퍼듀대학교 Center for Hospitality and Retail Industries Business Analytics(CHRIBA)는 지난 6월 23일 서울 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전환’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사말에서 퍼듀대학교 장수청 교수는 "오늘 세미나의 내용이 기반이돼 산업계 뿐 아니라 입법부, 행정부 모두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세계화, 국제화돼 우리나라의 국격을 올리는 산업으로 거듭나고 그 커다란  발전에 디딤돌에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희대학교 최규완 교수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것에 대해 현재 누구나 이야기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지자체에서도 많은 사업과 고민을 하고 있다. 민간, 연구자의 시각에서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고민해보니 팬데믹이 끝나는 시점에서 전세계 GDP의 10%를 차지하는 관광분야에서 디지털전환을 통해 기회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세미나를 열게 됐다."며 세미나 개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최규완 교수는 이날 발표에서 관광산업 DX 거버넌스 구축, 관광 Data 플랫폼 강화방안, 관광 관련 신산업 성장기반 마련과 관광 DX취약계층 지원방안에 대해,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장수청 교수는 관광산업 관련 규제개혁 방안과  관광산업의 Global 시장진출 기업지원에 대해 발표했다. 

 

 

패널토론은 경희대학교 교수이자 UNWTO Asis-Pacific Newsletter 편집장인 김철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세종대학교 변재문 교수, 산업연구원 박문수 연구위원, 한국관광공사 조희진 실장, 인터파크 신정호 부사장, 에스제이투자파트너스 김상민 전무, PWC Strategy& 김규철 이사가 패널로 참여해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전환(DX) 정책에 대해 의미있는 의견을 나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