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9 (금)

호텔&리조트

[신년특집 Ⅰ. Vision 2022] 2022 전국 주요 5성 경영 전략 및 비전 上 - 1편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호텔 자원 100% 활용

 

2020년 본 지면에서 <호텔앤레스토랑>은 1991년 창간해 30년 동안 호텔산업과 함께해오며, 호텔산업에 영향을 끼친 호재와 악재를 다뤄왔지만 코로나19만큼은 아니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2021년에는 백신 접종이라는 희망으로 상황이 많이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이맘때쯤 연말을 맞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 다시금 호텔업이 어려움에 처했었다. 안타깝게도 2020년과 2021년에도 비슷한 상황이 반복됐다.


위드 코로나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확진자가 급증하고 오미크론이 발생해 다시 강한 거리두기에 돌입, 호텔에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도대체 끝은 있는 것인지 업계의 한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2020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호텔은 진일보한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였는데 타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한 패키지, 환경을 생각하는 패키지들이 호텔들이 주로 한 활동으로 꼽았다. 올해는 대부분의 호텔들이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이들에게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호텔들은 호텔별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전면에 내세워 타 호텔들과 차별화점으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바이러스 하에서 어떤 예측도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배웠다. 따라서 그동안의 학습 내용을 발판으로 주어진 상황에, 급변하는 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자구책을 호텔별 각자의 노트에 기록돼 있는 내용을 통해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올해 기필코 코로나19가 꼭 종식되길 진심으로 기원하며 많은 호텔들이 지혜롭게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기를 바라본다.

 

※ <호텔앤레스토랑>은 매년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월과 2월에 5성 호텔을, 3월에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5성 호텔들에 관련 내용을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요청했습니다.
그룹의 경우 호텔 별 개별 사업장의 내용을 준비한 곳이 있는 반면 전 사업장을 하나의 그룹으로 자료를 준비해 전달해온 곳도 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며 이번 호에는 ㄱ~ㅇ, 다음 호에는 ㅇ~ㅎ이 게재됩니다.(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순서가 변경되기도 합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K-Culture 공간을 살려 우리 문화의 아름답고 우수한 경험 선사


 

2021년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고객에게 따뜻한 감성을 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 위생 관리 등을 철저히 해 트래블러스 초이스 ‘대한민국 베스트 호텔 1위’로 선정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호텔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의 2022년의 경영전략은 ‘고객이 보다 편안하고 건강하게 쉬었다 갈 수 있는 안식 스폿이 되자’는 의미를 담아 ‘Wellness REST’라는 키워드를 꼽았다.


첫째, Reborn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호텔 상품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서비스 효율은 물론 투숙객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객실 제어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보완할 것이다. 또한 한식당 수라와 연회장도 전통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로 점차 변경할 예정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Environment다. 친환경적인 호텔 운영을 위해 객실 내 일회용 플라스틱 용품을 대체할 친환경 어메니티를 도입할 것이다. 2022년 초 플라스틱을 줄이는 객실 패키지 론칭을 시작으로 점차 고객과 함께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상품을 늘려 나갈 것이다.

 

셋째, Social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매년 인천 소외계층 초청행사, 무료 전시회, 등을 진행해왔다. 앞으로도 독거 노인 칠순잔치, 인천 거주 외국인 전통문화 체험, 무료 다도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나갈 예정이다.

 

넷째, Transition이다. 직원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자기주도형 조직문화를 확산할 것이다.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직원들이 성취감을 느낀다면 주인의식으로 발전되고 그것은 고객에게 돌아가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2022년에도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고객의 존귀한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며 세계 최고의 한옥호텔이라는 명성에 걸맞은 K-Culture 공간을 살려 우리 문화의 아름답고 우수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그랜드 하얏트 인천
인천을 대표하는 MICE 호텔이자 스테이케이션 호텔로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레저 시장 선도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이다. 두 개의 타워에서 총 1024개의 객실을 운영, 연회장의 경우 최대 1200여 명까지 수용가능한 대연회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특급 호텔 유일 어린이 전용 수영장을 비롯한 총 3개의 수영장과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 규모는 북미 지역을 제외한 전 세계 하얏트 호텔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서울에서 불과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도심과는 전혀 다른 환경을 경험할 수 있어 스테이케이션 호텔로 인기가 많다.

 

빌딩숲으로 둘러싸인 도심 호텔과는 달리 호텔 주변이 탁 트여 있어 시원한 개방감을 선사하며 비행기 이착륙 장면을 볼 수 있는 공항전망 객실은 그랜드 하얏트 인천의 시그니처 상품 중 하나다. 서해 바다가 펼쳐지는 을왕리, 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 그리고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마시안 갯벌 등이 호텔과 인접해 있어 자연과 함께하는 나들이를 즐길 수 있고,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해 있어 해외여행의 설레임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다.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다양한 규모의 연회장을 보유하고 있는 MICE 호텔로도 유명하다. 최대 1200명까지 수용 가능한 대연회장을 비롯해 총 26개의 연회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위치, 해외 및 지방 참석자가 많은 국제 컨펀런스 진행 시 접근성이 편리하다. 또한 도심을 벗어나 색다른 워크숍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체의 행사 문의도 많은 편이다.


다양한 형태의 MICE 행사 진행 경험을 가지고 있는 숙련된 MICE 행사 전문 인력 또한 그랜드 하얏트 인천을 MICE 전문 호텔로 자리매김하게 한 요인 중 하나다. 코로나 기간 동안 내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스테이케이션 상품 판매에 전략적 초점을 맞춰왔던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포스트 팬데믹(Post Pandemic)을 준비하는 새로운 비전과 전략으로 2022년을 맞이할 예정이다.

 

먼저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침체돼 있던 MICE 비즈니스를 재활성화 하기 위해 MICE 상품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전면적인 연회 메뉴 리뉴얼을 비롯해 미팅 패키지 상품 재구성 등 MICE 상품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키워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연회 메뉴의 경우 로컬 식재료가 접목된 그랜드 하얏트 인천만의 특색 있는 메뉴도 선보일 계획이다.

 

레저 시장의 경우 고객과의 디지털 소통 강화를 전략으로 삼을 예정이다. 브랜드 선호도가 호텔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레저 시장에서 잠재적인 고객군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과의 온라인 유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호텔 내 특색 있는 스토리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개발해 SNS 상에서 고객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 때 호텔의 일방적인 홍보 콘텐츠가 아닌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 감성적으로 풀어나갈 것이다. 또한 카카오 채널 같은 회원 기반의 소통 플랫폼에서는 회원 전용 혜택 및 이벤트를 활성화해 온라인 회원들의 로열티를 키워 나갈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인천을 대표하는 MICE & 레저 호텔로의 입지를 강화하고 나아가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변화된 레저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
2022년 “심장으로 듣고, 심장으로 말한다.”는 슬로건으로 중부권 유일한 5성 호텔의 자존심 지킬 것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은 중부권의 유일한 5성 호텔로 2006년 6월 오픈한 라마다플라자청주호텔이 개점 10주년을 맞아 브랜드명을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로 바꾸면서 지금의 청주 도심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다. 청주국제공항과 충북선,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의 요지와 대형 연회장 및 5성 호텔에 맞는 부대시설들을 통해 전국 지점장/대리점 단체 행사, 각종 학술대회, 국제회의 등 MICE 산업 유치에 좋은 요건들을 갖추고 있다.


328개의 다양한 타입의 객실과 최대 1000명까지 수용하는 가능한 그랜드볼룸, 1500명 규모의 전시 및 피로연이 가능한 주성홀 등을 포함해 전국 최대 규모의 연회장을 보유하고 있는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입점해 있는 CGV 및 홈플러스 이외에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과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테넌트 시설들을 입점토록 해 보다 역동적인 청주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2023년까지 부대시설 리모델링 및 북카페, 수영장 등 청주의 랜드마크로서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비록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은 많지만 모든 직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긍정의 마음으로, 열정적인 서비스로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있다.


2022년 “심장으로 듣고, 심장으로 말한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진심어린 마음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변화해 앞으로도 중부권 유일한 5성 호텔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 전 임직원은 지금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
호텔에서의 경험과 즐거움을 더욱 다양하게 제공하는 한 해로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이하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는 전 세계 500번째 노보텔 브랜드로, 호텔 331실과 레지던스 192실을 보유했으며 특화된 부대시설과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갖춘 5성급 호텔이다.

 

개관 이후 입지적 요소와 루프톱 온수풀 수영장 & 바의 유니크한 시설의 장점을 살려 동대문권 특급 호텔로 자리매김했다. 객실 내 인공지능 솔루션인 ‘기가지니(Gigagenie)’를 세팅, 음성 인식 기능과 간단한 터치만으로 편리하게 객실의 조명 및 냉난방을 제어하고 어메니티 주문 등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ICT를 활용한 AI 호텔 로봇 ‘엔봇(N-bot)’이 직접 용품을 객실로 배달해 주는 비대면 딜리버리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운영돼 왔으며 무인 매장 콘셉트의 어메니티 스마트 벤딩 머신 ‘노봇 스토어’를 추가로 론칭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국내 최초 AI 호텔로서 자리매김했다.

 

한편, 2021년 하반기 객실 내 제공되는 무료 생수를 무라벨 생수로 제공함과 동시에 카페 & 베이커리 더 델리의 테이크아웃 컵을 친환경 소재로 변경했다. 그리고 호텔 조식의 주 재료 중 하나인 계란을 케이지 프리(Cage Free) 달걀로 사용하고 비건 메뉴를 출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2022년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은 객실 내 제공되는 샴푸, 린스 등 어메니티를 디스펜서로 변경,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국내외 MICE 행사, 해외 레저 유치뿐 아니라 내국인을 위한 상품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내국인 상품은 트렌드에 밝은 MZ세대부터 시장의 주고객층인 X세대를 위한 객실 패키지 및 다양한 콘셉트룸을 활성화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확대하고 호텔에서의 경험과 즐거움을 더욱 다양하게 제공하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호텔 외 고객들도 호텔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상품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더 스위트호텔
사업장별 특색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


 

더 스위트호텔은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진정한 휴식’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며 2022년에 각 사업장별 특색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도시에 대한 매력이 커짐에 따라 스위트호텔 남원에는 지리산 자락을 배경으로 즐기는 사계절 온수풀을 개장했다. 소규모 부티크형으로 지리산이 품은듯한 수영장에서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물 속이 보이는 수영장인 머메이드풀, 고급 카바나, 파이어플레이스 등으로 수영장 내에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해 오롯이 호텔에서 휴식할 수 있는 전북 지역의 유일한 웰니스형 호텔로 거듭나고자 한다.

 

스위트호텔 제주에는 제주만의 차별화된 객실이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는 제주도 휴양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테라스 객실이 인기가 많아짐에 따라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테라스 모닝 조식 패키지를 제공해 SNS상 이슈를 끌었다.

 

앞으로는 해외여행의 대체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제주만의 콘텐츠를 발굴해 MZ세대를 대상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스위트호텔 경주는 키즈 프렌들리 호텔로 자리잡기 위해 넓은 욕실과 아늑한 공간이 특징인 경주 객실의 매력을 살려 호텔 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2022년에는 작년 한 해에 비해 늘어난 내국인 수요에 따라 더 스위트호텔 SHOP을 론칭해 상품 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편리한 E-바우처 상품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충성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

 

더 스위트호텔은 코로나19라는 외부환경에 빠르게 변화하며 비대면 서비스 강화하기 위해 제주를 시작으로 남원, 경주 지점에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2022년에도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셀프 체크인 서비스로 편리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THE WE
의료와 관광 융합 국내 최초 헬스리조트


 

청정 한라산 중산간에 위치한 ‘THE WE(더 위)’는 WE 병원과 WE 호텔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헬스리조트다. 


WE 호텔의 5성 서비스와 함께 웰니스 및 메디컬 스파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WE 병원의 건강증진센터와 미용성형센터를 갖춰 면역력 증진 및 프로그램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상담 및 시술 등을 받을 수 있다. THE WE는 제주특별자치도 의료관광 선도병원으로 해마다 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로 외국인 방문이 미미했으나 연말에 위드 코로나 트렌드에 맞춰 해외 각국의 팸투어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 힐링, 헬스리조트와 같은 건강이나 청정 지역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올해는 국내 관광객이 THE WE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한라산 청정 숲속 한가운데에 자리해 교통이나 주변 편의시설의 이용이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점이 오히려 마음에 들고 진정한 휴식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THE WE만의 천혜의 자연 유산인 청정 숲과 천연화산암반수를 활용해 제공하는 ‘아쿠아 테라피’, ‘힐링 포레스트’, ‘숲 요가’ 등의 웰니스 프로그램과 천연암반수 수영장 및 사우나 등 머무르기만 해도 치유를 느낄 수 있는 자연 환경과 다양한 프로그램은 그 가치를 따질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 THE WE는 건강한 미래 가치에 더해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리조트’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편안한 휴식과 힐링에 더해 건강한 삶을 위한 개개인의 체질에 맞는 과학적인 맞춤형 테라피와 웰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관광 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다양한 호텔 콘텐츠, 온·오프라인의 고객 접점 개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제주공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뛰어난 근접성을 가지고 있고, 제주 원도심에 위치해 있어 제주의 다양한 로컬 문화 즐기기가 가능하다. 특히,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은 바다가 넓게 펼쳐진 제주 북서쪽 해안을 마주한 오션프론트형 호텔로 호텔 어디에서나 바다와 하늘이 맞닿은 수평선이 보이는 특색이 있고 내외관은 북유럽의 초호화유람선 ‘실자라인(SILJA LINE)’을 모티브로 설계돼, 용두암 근처에서 호텔을 바라보면 바다에 떠있는 유람선의 느낌이 드는 매력이 있다.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제주의 대표적인 5성 호텔로, 총 400개 객실과 뷔페 레스토랑을 비롯해 뷔페레스토랑 더블루, 한식당 탐모라 등 5개의 레스토랑과 카지노, 스파, 사우나, 키즈풀을 포함한 실내외 수영장, 스포츠 센터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MICE 비즈니스, 가족 휴양객 등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킨다. 기본적으로 트윈베드, 더블베드 구성의 넓은 공간이 장점인 스텐다드 객실뿐 아니라, 가족 고객이 여유 있게 즐길 수 있는 여러 패밀리 스위트 타입, 온돌 타입 등 산과 바다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타입의 객실(총 18타입)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여행 스타일에 맞는 투숙을 제안하며, 세미나, 회의, 결혼식 및 각종 연회 등 15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그랜드 볼룸을 비롯해 크고 작은 중. 소 연회장에서는 우아하고 품격 높은 연회가 가능하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위치해 있는 탑동은 제주의 옛 도심이었던 구제주의 독특한 문화거리와 로컬 맛집, 아티스트들의 작업공간들이 모여 새로운 문화거리가 조성되고 있으며, 동문시장, 제주 문화유적지들이 가깝게 위치해 비즈니스 고객뿐 아니라 가족 고객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위치적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지리적 환경을 통해 단순한 호텔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제주여행객과 지역주민, 제주도민에게 다양한 지역 문화 콘텐츠와 문화 프로모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2022년에도 위드 코로나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전통적인 호텔 서비스의 가치는 한계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만의 다양한 호텔 콘텐츠를 개발해 온·오프라인에서 고객과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접점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또한 제주바다를 가장 가까이서 느낄 수 있고 공항과도 가까운 위치적 강점을 더욱 살려 다양한 고객들이 제주여행을 안전하지만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메이필드호텔 서울
가깝고 편리하고 쾌적한 5성 호텔로서 입지 견고히 할 것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5성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지난 2년 간 코로나19를 통해 겪은 어려움과 급격한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해 2022년을 전략적 변화 선도가 필요한 중요한 시기로 내다보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한다. 판매 채널을 다각화할 뿐만 아니라 HMR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에 힘입어 가정 간편식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호텔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 서울 서부권 중심 업무지구에 레스토랑을 오픈하는 등 외식 브랜드 확장 사업을 통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다.


또한, 분위기 전환을 통해 도약의 기반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팬데믹으로 한층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htal Transformation)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동력으로 지난 2021년 과감한 비용 투자를 통해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인프라를 조성한바 있다. 대외 마케팅 및 사내 프로그램은 심리적 안정감에 초점을 둬 코로나19로 지친 고객과 임직원 모두 호텔에서 편안함과 진정한 휴식을 느낄 수 있는 데스티네이션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에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내부 인적 역량 개발 지원과 과감한 외부 인재를 영입하는 등 핵심 역량 인재 확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할 방침이다. 또한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김포공항, 인천공항과 인접하고 경기도 부천 및 김포 지역과 접근성이 뛰어난 쿼드러플 교통 허브인 점을 적극 활용해 해외 여행객은 물론 국내 고객에게 가깝고 편리하고 쾌적한 5성 호텔로서 입지를 지속적으로 견고히 다질 계획이다.

 

[신년특집 Ⅰ. Vision 2022] 2022 전국 주요 5성 경영 전략 및 비전 上 - 2편은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신년특집 Ⅰ. Vision 2022] 2022 전국 주요 5성 경영 전략 및 비전 上 - 2편 (hotelrestaurant.co.kr)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