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킹닷컴, 올여름 인바운드 및 한국인 국내 여행 트렌드 공개

2024.08.01 11:12:18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이 시작되면서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디지털 여행 선도 기업 부킹닷컴은 8월에서 오는 9월 초(2024년 8월 1일~9월 1일) 투숙 기준 인바운드 및 한국인 여행객들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여름철 국내 여행 트렌드를 공개했다.

 

인바운드 여행객, 바다 및 역사문화 여행 찾아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 상위 10곳은 ▲서울 ▲부산 ▲제주 제주시 ▲인천 ▲제주 서귀포시 ▲대구 ▲경북 경주 ▲경기 평택 ▲전북 전주 ▲경기 부천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에 이어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도시는 서울로 나타난 가운데, 우리나라 대표 바다 여행지들이 뒤를 이었다. 이곳들은 후끈한 더위를 피해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시원한 바닷가가 있어 외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 여름 방문지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한국의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해 여행하면서 우리 역사와 문화를 몸소 느낄 수 있는 경주와 전주도 이름을 올렸다.

 

 

외래 관광객, 서울 근교와 여수·양양에 대한 관심 급상승

 

방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서울 인근 및 지방 해안 도시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인바운드 여행객들이 많이 검색한 국내 여행지를 분석한 결과 경기 부천과 의정부, 전남 여수, 강원 양양의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0~30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과 의정부의 경우, 두 도시 모두 서울에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으로 인천 외에도 서울과 인접한 타 지역에 대한 해외 방문객들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여수와 양양은 두 곳 다 수상 및 바다를 배경으로 한 여러 액티비티를 비롯해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해안을 즐길 수 있어 여름 여행지로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인 여행객 검색 순위 전년과 유사…바다 여행 인기

 

한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국내 여행지로는 ▲서울 ▲부산 ▲강원 속초 ▲제주 제주시 ▲제주 서귀포시 ▲강원 강릉 ▲전남 여수 ▲경북 경주 ▲인천 ▲경남 거제가 상위 10권에 올랐다. 이번 순위권 지역들은 대체로 지난해 랭킹에도 포함됐던 곳들로 국내 여행객들에게 여름철 인기 휴가지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도시다.

 

이 중 서울과 경주를 제외한 나머지 여행지에서는 아름다운 바다의 청량감을 만끽할 수 있어, 올해도 시원한 바닷바람과 함께 피로를 풀 수 있는 피서지로 떠나고자 하는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바운드 여행객 선호 여행지 상위 열 군데와도 비교했을 때 과반수는 겹치지만, 다른 지역으로는 속초, 강릉, 여수, 거제 등 해안 여행지 4곳이 있을 만큼 여름철 이에 대한 한국인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저작권자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