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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 6] SKT의 Geovision 상권분석 서비스

휴대폰 및 문자서비스 사용량을 이용하여 유동인구를 측정하는 SKT의 Geovision 상권분석 서비스

호텔&레스토랑 기자  2015.02.04 10: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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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호의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시스템 사용법에 이어서 이번호에는 SK텔레콤의 Geovision 상권분석 서비스 사용법을 소개한다. 지오비전은 새롭게 창업하거나 업종 전환을 고려하는 사업자를 위하여 ‘수익성 분석, 경쟁력 분석, 잠재수요고객분석, 지역분석’ 등 다양한 창업 관련 데이터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유료 상권분석서비스이다. 특히 해당 정보는 대부분 매월 업데이트되어 최신성을 확보하고 있다.


지오비전, 휴대폰 및 문자서비스 사용량 체크
지오비전에서 제공하는 분석 보고서는 ’일반 상권분석, 심층 상권분석, 비교 상권분석‘으로 구분되며, 구체적인 내용은 <표 1>과 같다. 지오비전 서비스의 특징 중 하나는 유동인구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상권 내 고객이 사용하는 휴대폰 사용량과 문자서비스 사용량 등을 체크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오비전의 상권분석 서비스 소개
지오비전은 SK텔레콤, 현대카드, SK PLANET, 부동산114 등이 공동으로 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들의 상권분석을 지원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상권분석서비스이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오비전 홈페이지의 주요메뉴는 ①번 ‘심층상권분석, 상권비교분석, 매장분석, 상권뉴스/트f렌드, 서비스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예비창업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상권분석서비스는 ②번 '상권비교분석’이며, 기존 사업자는 ③번 ‘매장분석’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상권분석’은 법인사업자에게 무료이고 ‘심층 상권분석’은 유료서비스이므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된다.


상권비교분석 서비스 사용법
지오비전 상권분석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과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거쳐서 상권비교분석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 페이지는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왼쪽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선택해야하는 메뉴와 오른쪽에 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는 왼쪽 메뉴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때마다 변하게 된다.


상권비교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그림 3>의 ②번 메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1단계의 지역찾기를 시작으로 2단계 상권선택, 3단계 업종선택까지를 마무리 한 후, 메뉴 하단의 ‘상권 비교분석 보고서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분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세부적인 사용법을 설명한다.

1단계 지역찾기
상권분석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분석하고자 하는 지역을 찾는 과정이다. 지오비전에서 지역찾기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3>의 ①번처럼 지역설정을 차례대로 따라 가는 방법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②번처럼 동을 직접 입력하여 검색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사례에서는 인접한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 상권을 비교분석 하기 위하여 ‘① 지역설정’에서 ‘서울시/강남구/역삼1동’을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4>와 같다.

2단계 상권설정
지역찾기가 완료되면 2번째 단계인 상권설정으로 넘어간다. 상권을 설정하는 방법은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행정동, 반경, 자유그리기’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본 메뉴에서는 상권을 반드시 2개 이상, 3개 이하를 선택해야 분석이 가능하다.


사례에서는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을 중심으로 반경 400m의 상권을 ‘반경그리기’로 선택하여 비교하는 설정을 한다. ‘① 반경그리기’를 선택한 데 이어 ‘② 강남역 중심’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잠시 기다리면 ③번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반경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그림 6> 참조).

 


강남역에 이어서 역삼역 상권을 선택하려면 다시 ‘반경그리기’를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가 변하면 역삼역을 클릭한다. 선릉역을 선택하는 방법도 동일하다.
반경그리기를 이용하여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을 중심으로 반경 400m의 3개 상권선택을 모두 마무리 하면 <그림 7>과 같이 나타난다.




<그림 7> 지오비전 상권비교분석 2단계 3개의 상권선택을 마무리 한 화면


3단계 업종선택
업종선택에서는 <그림 8>의 ①번처럼 ‘보기’버튼을 이용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기 버튼을 누른 후, ‘② 업종분류표’를 이용하는 방법과 ‘③ 추천업종’을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추천 업종은 최근에 어떤 업종들이 창업자나 사업자에게 인기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본 사례에서는 최근에 가장 인기가 있는 업종인 ‘커피전문점’을 선택하기 위하여 업종분류표에서 ‘음식’카테고리를 클릭하여 하단으로 드래그 한 후, 음료/카페 영역에서 ‘커피전문점’을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하단의 확인버튼을 클릭하였다(<그림 9>참조).

<그림 9> 지오비전 상권비교분석 3단계 업종선택 화면에서 커피전문점 선택하기


지오비전의 상권비교분석을 위한 3단계 선택이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그림 10>처럼 ‘상권 비교분석 보고서 생성’버튼이 활성화 되어 나타난다. 모든 분석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상권 비교분석 보고서 생성’ 버튼을 클릭 후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보고서 생성’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0> 지오비전 상권비교분석 3단계 선택이 완료된 화면


상권 비교분석 결과보기
지오비전의 무료 서비스인 상권 비교분석 결과 보고서는 ‘1. 항목별 상권 비교분석, 2. 주요항목별 비교분석 그래프, 3. 상권별 항목별 비교평가, 4. 비교분석 종합결과’ 로 구성되며 세부적인 내용은 실제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사례 분석 결과 나타난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 상권의 항목별 비교분석 결과 중 일부항목의 비교결과는 <그림 11>과 같다. 커피전문점 매장수와 유동인구는 강남역 상권이 가장 많지만 평균매출액은 역삼역 상권이 강남역이나 선릉역 상권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비교하다 보면 어떤 시스템의 어떤 내용이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은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시스템에서는 제공하진 않는 특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상권분석시스템은 창업자나 경영자가 원하는 결과 값이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게 설계된 시스템이 절대로 아니다. 사업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쉬운 형태로 가공하여 보여주는 정도라고 생각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황당한 수치를 만나기도 한다. 이러한 수치로 인하여 시스템의 필요성을 부정할 필요도 없다. 선택과 응용은 사업자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유용할 수도 있고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2014년 9월 게재>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